즐겨찾기 설정

[DB로 보는 전술]데이터 베이스를 이용한 팀지침 설정(FM에서 감독들의 전술컨셉을 유추해보자)-- 완료

들어가기 전에

 본문은 아스날 전술을 연구하다가 전버전의 게임까지 다운받아 확인하였다.

 4231포메이션기준으로 확인하였기에 다른포메이션을 사용하는 유저들이 참고할만한 것은 압박수치, 수비라인, 패스 등 팀지침에 변화에 따른 다른 팀지침이 어떻게 변화하는지일것 같다.(포메이션별로 기본 수치들이 달라지기 때문에)

 

 1. 언젠가 올렸던 유명한 감독들의 게임에서의 팀지침 수치들(+수비적인 전술을 쓰는 번리와 웨스트브로미치 감독의 데이터베이스 능력치)

 

아스날

아르센 벵거

리버풀

클롭

맨유

무리뉴

맨시티

과르디올라

바르셀로나

엔리케

션 디쉬

(번리)

토니 풀리스

공격 

(공격적 성향)

17

16

16

17

18

10

15

13

18

14

10

6

진영을 세우는 깊이(수비라인)

7

7

10

8

10

13

15

5

5

5

6

16

다이렉트 전술 선호도

5

4

13

13

10

16

16

1

4

6

 

 

자율적 움직임 선호도 

(선수의 자유도)

17

14

13

14

15

10

16

10

20

14

6

4

협상여부 

(전술의유연성)

16

5

11

14

14

13

18

19

13

8

9

6

프리 롤

17

13

9

12

12

11

14

18

16

10

5

4

일대일 마크

12

5

9

11

8

7

12

1

4

4

18

15

오프사이드

12

10

11

10

10

10

14

16

17

10

8

7

압박 수비

16

16

18

19

14

19

14

20

14

13

19

10

앞선 상태에서의 수비 치중도

5

5

9

6

6

16

18

2

4

4

10

16

템포

17

13

16

16

14

14

18

14

7

7

15

13

플레이메이커 기용

16

16

12

8

14

15

16

5

20

16

12

4

좌우 폭

13

13

15

12

17

14

15

12

17

14

8

8

--다른 것은 바로 이해가 될테지만 

 다이렉트 전술 선호도는 패스 길이와 관련이 있는 것 같으며

 협상 여부는 경기 중 전술 변화(감독이 경기중에 전술을 변화하는 정도)와 관련이 있을 것 같고

 앞선 상태에서의 수비치중도는 경기 스코어가 앞서고 있을 때 잠굴지 말지에 대한 수치인 것 같다.

 

**참고할만한 예전 글

<실축 감독 전술 모방을 위한>
1.감독 히든 능력치 보기
http://www.fmkorea.com/index.php?mid=fm16tips&search_keyword=%ED%8F%89%EC%A0%95%EC%8B%AC&search_target=title_content&document_srl=445865269&page=1

2.http://www.fmkorea.com/38287229

<이를 통한 상대대응>
1.http://www.fmkorea.com/index.php?mid=fm16tips&search_keyword=%ED%8F%89%EC%A0%95%EC%8B%AC&search_target=title_content&document_srl=419575121&page=1

2.http://www.fmkorea.com/280118452

3.http://www.fmkorea.com/279228703

 

게임상에서 확인할 수 있는 감독들의 경기 스타일

 

아르센 벵거

클롭

무리뉴

과르디올라

엔리케

션 디쉬

토니 풀리스

경기스타일

패스 게임

다이렉트 공격

다이렉트 공격

패스 게임

패스 게임

다이렉트 공격

길게 찔러주는 공격

승부전략

공격적인 플레이

공격적인 플레이

평정심

과감한 플레이

과감한 플레이

평정심

조심스러운 플레이

압박수비전략

압박 수비

압박 수비

압박 수비

압박 수비

혼합

압박 수비

혼합

수비방식

지역방어

혼합

혼합

지역 방어

지역 방어

대인 마크

대인 마크

 

게임상에서 표시되는 경기스타일 등이 데이터베이스의 능력치에 따라 어떻게 변화하는지

경기스타일

승부 전략

압박 수비 전략

수비 방식

다이렉트 전술 선호도 수치에 따라

18~20 길게 찔러주는 패스

13~17 다이렉트 패스

7~12 혼합

1~6 패스 게임

공격 수치에 따라

15~20 공격적인 플레이

13~14 과감한 플레이

8~12 평정심

5~7 조심스러운 플레이

1~4 매우 조심스러움

압박 수비 수치에 따라

14~20 압박 수비

7~13 혼합

1~6 압박하지 않음

일대일 마크 수치에 따라

14~20 대인마크

7~13 혼합

1~6 지역 방어

 

 

-->하지만 13버전까지는 20까지 나눠지는 스크롤을 통해 지침별로 수치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었지만 14버전부터는 스크롤을 통해 정확한 수치는 확인 할 수 없으며 대략적인 유추만 가능할 뿐이다.

 

그래서.. 13은 구하기가 어려워 12버전을 통해서 확인해보았다.

이부분에서는 내가 지금 연구하는 4231 2MC전술에 따라 확인한 것으로서 다른 포메이션을 쓰는 분들은 수치가 좀 달라지기에 직접 확인해야할 것 같다.

 

1.역습형

 

역습형

역습형

+짧은 패스

역습형

+다이렉트 패스

역습형

+압박 많이

역습형

+압박 적게

수비 라인

8, 보통

 

 

10, 보통

6, 깊숙이 내림

좌우 폭

6, 좁게

4, 좁게

8, 보통

 

 

템포

6, 느리게

4, 느리게

8, 보통

 

 

시간보내기

12, 가끔

 

 

 

 

특이사항

역습 ON 오프사이드 OFF

 

 

2.일반형

 

일반형

일반형 

짧은패스

일반형

다이렉트 패스

일반형 

압박 많이

일반형 

압박 적게

수비라인

11, 보통

 

 

13, 보통

9, 보통

좌우 폭

9, 보통

7, 보통

11, 보통

 

 

템포

9, 보통

7, 보통

11, 보통

 

 

시간보내기

10, 가끔

 

 

 

 

특이사항

역습 OFF 오프사이드 OFF

 

3.지배형

 

지배형

지배형

+짧은 패스

지배형

다이렉트 패스

지배형

+압박 많이

지배형

+압박 적게

수비라인

14, 끌어올림

 

 

16, 끌어올림

12, 보통

좌우 폭

12, 보통

10, 보통

14, 넓게

 

 

템포

12, 보통

10, 보통

14, 넓게

 

 

시간보내기

8, 가끔

 

 

 

 

특이사항

역습 OFF 오프사이드 OFF

 

4.공격형 

 

공격형

공격형 

+짧은 패스

공격형

+다이렉트 패스

공격형

+압박 많이

공격형

+압박 적게

수비 라인

16, 끌어올림

 

 

17, 끌어올림

13, 보통

좌우 폭

15, 보통

12, 보통

16, 넓게

 

 

템포

15, 보통

12, 보통

16, 빠르게

 

 

시간보내기

4, 가끔

 

 

 

 

특이사항

역습 ON 오프사이드 ON

 

 

여기까지 정리(FM17 동일)

1. 팀 형태인 조직~유연 이 변화는 수비라인, 좌우폭, 템포, 시간보내기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단, 17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점은 팀 형태는 압박 수치에 영향을 미친다. BUT 팀형태에 따라 압박수치가 변화하지만 수비라인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다.

2. 패스 종류는 좌우폭과 템포에 영향을 미친다

3. 압박 수치는 수비라인에 영향을 미친다.

 

더해서 FM17에서 지침에 따른 변화

1. 수비라인에서 침착 패스 -->전체적인 패스 길이를 줄인다

2. 자유롭게 플레이하라(창조성)-->

3. 포지션 주변을 배회하라(움직임의 자유)--> 

 

 *참고 기본세팅(일반형균형)에서의 공미 위치 역할들의 특성(FM12 기준)

 

 

어플메 지원

어플메 공격

공미 지원

공미 공격

트레콰

전술성향

8

11

10

13

13

플레이 자유도

13

17

10

14

20

포지션 자유도

X

X

YES

YES

YES

압박 수비

12

12

12

12

0

일대일 마크

선수

지역방어

선수

지역방어

지역방어

근접 마크

YES

NO

YES

NO

NO

패스 유형

10

10

10

11

10

오버래핑

가끔

가끔

가끔

자주

거의 안함

드리블 돌파

가끔

자주

가끔

자주

가끔

중거리 슛

X

가끔

가끔

가끔

가끔

스루패스

자주

자주

자주

자주

자주

크로스

가끔

가끔

가끔

가끔

가끔

와이드 플레이

보통

보통

보통

보통

측면으로 침투

공격 템포 조절

X

X

X

X

X

크로스 위치

혼합

엔드라인

혼합

엔드라인

혼합

 *자유도와 포지션 자유 연구(진행중)

  자유도가 높을 수록 활동 반경이 높다 포지션 자유는 자유도와 관련이 없다.

 -->예를 들어 앙리가 바르셀로나에서 과르디올라의 전술을 말해줄 때 자신들을 골문까지 올려는 주지만 위치를 벗어나지 말라고 했다

     과르디올라의 전술 수치는 12, 13년도와 16 17년도에서 템포와 전술의 유연성을 빼고는 변한게 거의 없는데 선수의 활동반경은 제한하는 감독 이지만 포지션 자유는 준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포지션 자유는 뭘까포지션간 스왑일까?)

-->두번째 트레콰를 통해 자유도가 활동반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우선 공미 위치에서의 역할을 통해 포지션 자유와 플레이 자유도에 대해서 본다면 트레콰는 1~20까지인 자유도가 20으로 가장 높다다들 알다시피 트레콰는 이쪽 저쪽 공격상황 대부분에 관여하며 좌우 중앙 측면을 가리지 않고 활동한다는 것을 본다면 자유도가 매우 높다는 것은 아마도 활동반경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유추할 수도 있을 것이다.

 

4. 볼 점유에 집중하라-->짧은 패스 설정보다 더 짧은 패스를 원할 때 사용하는 지침같다이 지침을 사용하면 전체적으로 템포를 더 낮추며 패스길이 면에서는 전체적인 패스 길이에는 변화가 없으나 짧은패스혼합패스의 길이를 줄인다.(패스 종류 짧은패스/혼합/다이렉트 패스/깊게차라 중 짧은패스와 혼합패스의 길이는 짧아지며 깊게 차라의 범위는 변화가 없으며 다이렉트 패스의 길이는 오히려 길이가 더 길어진다.)

 -아마 현 FM17에서 가장 짧은 패스를 사용하는 과르디올라의 팀 지침을 위해서는 필요하지 않을 듯 싶다

 

5. 그 외 눈에 띄게 변화를 주지는 않는 지침들

1)템포와 좌우 폭

-템포와 좌우폭은 다른 수비라인이나 패스길이 압박에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패스 길이를 길게할수록 템포와 좌우 폭이 늘어나는 것으로 보아 어떨 때 템포와 좌우 폭을 변화를 주는 것이 좋을지 유추할 수 있다.

2)오프사이드 트랩을 이용하라

-FM12기준으로 전술 성향만 변화주었을 때 공격형일 때만 오프사이드 트랩이 켜진다아마 지금 생각하는 것처럼 수비라인을 높였을 경우 켜주는 게 맞는 것 같으며 전술 취향차인 것 같다.

3)골키퍼 짧은 거리 분배 방지

4)엄격하게 마크하라

5)태클을 아끼지 말아라

6)서서 수비하라

7)공간을 향해 패스하라

8)드리블 자주/적게

9)얼리크로스와 오버래핑

10)슛 자주/침착하게 슛찬스

11)크로스 형태 

 

 

---------------------------------------------------------------------------------------------------------------------------------------------------------------------------

아스날 팀지침 짜기

 

1. 위에 나온 팀지침 수치 중 벵거는 16이라는 공격 수치를 갖는 걸 보고 공격형으로 두게 되었다. 여기에 공격형으로 둔 이유를 더하자면 아스날의 측면 공격수들은 어느 방송 어느 BJ가 좋아하는 선수들인 주력과 순속 드리블이 좋은 선수들이 많은 역습상황을 위한 선수들이 많고 역습형을 제외하고 수비형/일반형/지배형 등은 따로 역습상황을 컨트롤해주지 않는 이상 역습이 켜지지 않기 때문이다.

 

2. 그럼 공격형에 따라서 수치는 어떻게 변할까?(수비라인 16, 좌우 폭 15, 템포가 15)이다. 

 

3. 벵거의 다이렉트 패스 선호도가 4이며 팀의 다이렉트 전술 선호도는 5이다.-->패스 길이가 짧다.(실축도 패스 종류 중 짧은 패스가 많으며 롱볼은 적다 또한 참고로 과르디올라의 패스 수치는 1로 감독들 중 가장 짧다.-실상 아스날 자체 수치로도 그렇지만 과르디올라를 보고 수치가 낮을 수록 짧다고 확신함)

  그렇다면 공격형에 짧은 패스를 추가하면?(수비라인 16, 좌우 폭 12, 템포 12)이된다.

 

4. FM13을 구할 수 없어 FM12에서는 1~20까지의 수치로 확인할 수 있는 특성은 수비라인, 좌우폭, 템포 수치뿐이다.

  하지만 여기서 문제...

  공격형에 짧은 패스를 더하면..수비라인 16, 좌우 폭 12 템포 12이다.

  1)공격형에 짧은 패스길이가 역습에 적당한 패스길이인가?

  2)벵거의 좌우 폭 13 즉, 약간 넓은 편의 좌우폭에 짧은 길이의 패스?

  -->해결책을 찾는 건 게임이 아니라 실축을 응용한다.

      포메이션을 짤 때 적절한 위치에 플메를 더한다./드리블을 더한다. 등등 BUT 여기서는 팀지침만을 짜기 위한 글이므로 포메이션에 대한 것은 나중에 더 연구해보도록하고 팀지침을 짜보자

  이런 생각에 더하여

 

  위에서 나온 수치 중 수비라인이 7이다 구단과 벵거영감 둘다. 게임에서의 지금까지 수비라인 수치(공격형 + 짧은패스)는 16으로 수비라인이 높을수록 수치가 크게 나타나지만 위 표에서는 수비라인이 높을수록 수치가 낮게 나타난다.

  *참고 위 표에서 수비라인이 높을수록 수치가 낮게 나타나는 증거는 과르디올라의 전술능력치 수치이다.

   -과르디올라를 보면 압박이 20으로 클롭보다 높다. 수비라인은 5이고. 지금은 모르겠지만 예전 바르셀로나 뮌헨 시절의 과르디올라 수치 또한 찾아보면 수비라인이 매우 높고 압박을 많이 했다. (참고로 위 표와 다르게 예전 과르디올라의 데이터베이스 수치는 공격 19 수비라인 6 다이렉트 전술 선호도 3 선수의 자유도 17 프리 롤 15 일대일 마크 8 압박 수비 19 템포 18이다.)

 

 자 그럼 수비라인 수치를 내려야한다.(아직 결정 NO)

 

5.

(압박 수치를 늘리는 방법)

그런데 벵거영감과 구단의 압박 수치는 16으로 높은 편이다압박을 조절할 수 있는 방법은 수비라인의 조정&&팀형태가 유연할수록 압박이 증가한다.

이렇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이 두가지 방법을 적용해보면

1.)수비라인을 내리고 압박수치를 증가시켜주는 방법

2)수비라인을 내리고 유연매우 유연을 선택하여 수비라인 변화없이 압박수치만 늘려주는 방법

이 있다.

첫번째 방법인 수비라인을 내리고 압박수치를 증가시켜주는 방법에 대해서는 수비라인을 내려라라는 지시사항은 FM12에서 터치라인지시에 속해있는 지시사항으로 팀 전술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터치라인지시에서 수비라인을 내리라는 지시사항은 팀 전술 수비라인 수치에 영향이 없다,) 불행하게도 수비라인을 내려라라는 지시는 터치라인지시에 속해있으며 이 지시를 선택하더라도 수비라인수치를 얼마나 줄여주는지 수치로 확인이 불가하다... 멘붕!

또한 수비라인은 압박수치와 서로 정비례한다수비라인을 내리고 압박수치를 올리면 다시 수비라인이 올라가는거지...

--이렇게 수비라인을 내려라는 지시사항으로는 팀전술창에서의 전체 수비라인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과 수비라인을 지시사항이 아닌 직접 손으로 수치를 줄여서 13이하로 내리더라도 압박수치를 맞춰주기 위해 압박을 자주하면 수비라인은 근소하게나마 다시 증가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두번째 방법 또한 균형->유연->매우유연에 따라 압박수치가 얼마나 증가하는지 수치로 확인이 불가하다.

 

 

(아스날 팀지침을 만드는 방법

 1. 우선 wwfan이 쓴 글까지 더한 이론으로 포메이션을 짜기 전에는 임시적으로 수비라인을 한칸 내리고 압박수치를 올려주어야겠다내린 수비라인을 통해 약간의 공간을 전방에 확보하여 더 성공적인 역습상황을 이용하는 편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wwfan이라는 사람이 쓴 글은 옆동네에 많은데 조직~유연에 대한 기본적인 설명에 더해서 선수들의 임무를 제너럴리스트와 스페셜리스트로 나누어 스페셜리스트를 얼마나 놓느냐에 따라서 조절하는 의견이 있기에 적절한 임무 조합을 짜기 전까지는 임시방편으로 수비라인을 내리고 압박수치를 한칸 올려주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다.

 

2. 이 글 이후 선수 역할과 팀 형태와의 관계에 대해서 연구해보고 수비라인을 내려주지만 압박 수치를 증가시켜 다시 수비라인을 증가시키는 것보다는 유연 쪽으로 팀 형태와 역할 조합을 정하여 팀형태로 압박을 조절해주는 방법 또한 사용해봐야겠다.

 

3. 마지막으로 세 번째 방법 공격형에서 수비라인을 낮춘 후에 패스를 짧은 패스가 아니라 혼합패스로 두고(좌우폭 15, 템포 15) 볼 점유에 집중(템포 감소패스길이 감소), 좌우 폭을 약간 좁게 그리고 팀 형태를 증가(압박 증가)시켜주는 방법이 있다이는 볼 점유에 집중하라는 지시사항을 켜기 전의 기본적인 공격형에 더한 짧은 패스 길이와 볼점유에 집중하라는 지시사항을 켠 후 혼합패스의 길이가 같기 때문에 나온 방법으로 이게 더 적절한 밥업인 것 같지 싶다.

 

 

 

 *PS.

   1. 더해서 수치에 대해서 연구를 하다가 알아냈는데 수비라인좌우 폭템포 수치 모두 7~13까지 범위는 보통으로 표기가 된는 것을 보니 공격형 짧패에 나머지는 보통으로 두고 경기 중 변화시키는 방법으로 게임을 진행해야겠다또한 이게 게임을 즐기는 방법 중 가장 정답인 것 같고.

     -->공격형+짧패에 수비라인을 제외한 좌우폭과 템포 수치는 12로 위의 표에서의 벵거감독의 좌우폭 13 템포 13보다는 낮으나 7~13까지의 범위는 보통으로              표시가 되니 템포를 증가시키거나 좌우폭을 증가시키지는 않았습니다포메이션을 짜고 개인지침을 주면서 변화를 주어야겠다고 생각해서 보통으로 두었습            니다.

   2. 그 외 선수의 자유도와 팀 형태, 포지션 자유는 선수 역할과 임무에 따라 설정해 주어야 하는 특성 같다.--이부분은 관련글을 공부해보고 올릴지말지 어케될지 모르겠음.

   3. 나머지 특성 크로스 종류, 침착하게 골을 널지 난사를 할지 오버래핑을 할지 얼리 크로스를 올릴지 서서 수비할지 부셔버릴지는 선택사항인듯

    또한 위표에서 앞선상태에서의 수비치중도는 앞선상태에서 전술을 변경시켜 잠구는 특성을 나타내는 것 같고 협상여부 전술의 유연성은 경기 중간중간 전술을 변경하는 특성을 나타내는 듯하다.

   

  추가)위에 나온 감독별 데이터베이스 수치는 16버전의 수치와 비교해 변화가 없던걸 보니 아마도 위의 벵거영감의 수치는 현재 산체스가 원톱일 때의 수치가 아니라 지루가 원톱일 때의 수치 같습니다.

 

 

<완성>

 

 

 5.1)아스날 팀지침 임시 1-자유도가 미치는 영향과 스페셜리스트에 대한 공부 후 바뀔 수 있음


 1. 지루 톱(공격수 공격임무)

 

2. 산체스 톱(2016/17시즌 산체스 폴스나인 구현시 사용)-공격수 지원임무

위에는 자유도에 맞춰서 지루 톱을 구현시에 사용한 것이고

아래는 산체스 폴스나인을 구현하려고 라인좀 올리고 자유도 좀 줄인 후 사용한 것입니다.

포메이션은 벵거의 선호 전술 4231에 맞춰 팀지침을 짠것이고

플레이어가 선수개개인에게 역할과 임무를 부여할 때 압박수치와 패스길이는 조금씩 변화하니 주의하면서 끼워맞춰 사용해본 팀지침입니다.


이를 그대로 사용한게 아니라 상대 감독의 특성과 포메이션에 맞춰 변화를 주며 사용했습니다.



 

다음편은 자유도와 포메이션에서 역할과 임무 그리고 추가 개인지침에 따른 특성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지에 대한 글을 언젠가는 올려볼게요

많은 지도 부탁드립니다. 보지만 말고 까주세욬

 

박깻잎 박깻잎님 포함 26명이 추천

추천인 26

  • 박깻잎
    박깻잎

  • 새암

  • brave

  • 기린맛
  • Mr.Potato
    Mr.Potato
  • 발업된벨로티
    발업된벨로티

  • 토탈사커루
  • 지은
    지은
  • 풀페르시
    풀페르시

  • 아론램지
  • 반커브
    반커브

  • 레지스타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쓰기를 허용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