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설정

훈련/선수 관리 (특히 코치 별에 대해)썩은 물들도 몰랐던 스탭 능력치 선수관리/유소년육성능력의 진실들

  • todnsp
  • 9918
  • 19
  • 47

reference: 

1.si공식 홈페이지 fm19,20 online guide

2.guidetofm.com

3.fminside.net

안녕하세요. 많은 분들이 모르셨던 스탭들(코치외 모든-수석유소년육성가,풋볼 디렉터,구단주.팀닥터,스포츠과학자-스탭) 능력치에 대한 충격적인(?) 사실을 알아내어 여러분께 전합니다.

 

저는 에펨을 하면서 항상 의문이 있었습니다.

유소년 육성능력은 대체 뭘까?

대체 유소년의 범위는 어디까지일까?

 

이 의문은 스태프에 대한 추천들이 자꾸 반복되며 짙어졌습니다.

내 코치는 분명 5성인데 자꾸 그 분야의, 레이팅 계산기를 돌려보면 3.5성 따리인 코치를 코치진의 역량 강화라며 추천하는데 이게 이유가 뭘까?

 

로스터 제작과 한글패치를 만들기도 하셨던 포테란님 방송을 보며 많은 질문을 던져대기도 했는데 썩은 물인 포테란님도 확신해 알려주실 수 있난 부분이 아니더군요... 게임이 참 뭐같이도 불친절하구나... 

안 그래도 병신된 20의 매치엔진과 일뽕 혐한 맹구 개집 뽕에 빡쳐 게임을 못 돌리겠던 저는 목마른 놈이 우물을 파게 되었습니다.

언제나 아시는 것은 친절히 알려주시는 포테란님 감사합니다.

 

제시할 내용은 2가지로, 결론 1(1-1, 1-2), 결론2입니다.(충격, 공포 주의)

 

코치의 능력에 대해서만 초간단정리해드리면

                                                   코치능력  X 관리능력치

코치의 능력(레이팅,별)=전문능력치+정신능력치   -> 선수관리(24세 이상 대상), 유소년육성능력(23세 이하 대상)

그리고 이러한 공식은 코치를 제외한 모든 스탭의 능력의 발현에도 동일 적용

 

결론 1- SI 온라인 메뉴얼 출처에서 도출 가능한 사실.

선수관리-man management는 오역에 가까우며 말 그대로 '사람'관리이다. 

man의 범주에는 선수는 24세 이상, 스탭의 경우는 나이가 상관없이 포함된다.

유소년육성능력-work with youngsters는 오역에 가까우며 말 그대로 '젊은이'들 관리이다.

youngsters의 범주에는 23세 이하의 선수이며, 스탭의 경우는 나이가 상관없이 포함되지 않는다.

 

(결론 1-1) 

선수관리-man management는 수석코치나 감독에게만 필요한 것이 아니라 24세 이상을 지도하는 모든 분야의 코치들의 효율을 결정하는 요소. 레이팅이 높은 코치라도 그 레이팅이 발휘할 효율은 man management가 정한다.

유소년육성능력-working with youngsters는 23세 이하 선수들을 지도하는 모든 분야의 코치들의 효율을 결정하는 요소,

레이팅이 높은 코치라도 그 레이팅이 발휘할 효율은 working with youngsters가 정한다.

(결론 1-2) 

선수관리-man management 휘하 코치들을 관리해야하는 감독(u-23,u-18 포함)과 수석코치(u-23,u-18 포함)뿐만 아니라 휘하 스태프를 관리해야하는 수석 스카우트, 수석 팀닥터, 수석 스포츠 과학자, 수석 데이터 분석가에게 매우 중요하다.

 

결론 2- 공식 메뉴얼에서는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을뿐 guidetofm과 fminside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guidetofm과 fminside를 신뢰하지 못 하신다면 쓸모없는 결론입니다.

man management와 working with youngsters는 결과적으로 거의 모든 스탭들의 효율을 결정한다.

선수와 직접 접촉하지 않는 데이터 분석, 스카우트는 제외된다.

선수관리-man management 에이전트를 끼고 하는 계약 제시,재계약,선수 방출(판매)를 할 시 협상능력이 계약 능력에 있어서의 레이팅을 결정하고 이는 man management에 의해 효율이 결정된다.

이는 스탭과의 계약이나, 타 구단과의 계약에도 유효하다.

따라서 협상을 담당하는 스탭-풋볼 디렉터, 테크니컬 디렉터-에겐 man management가 중요하다.

유소년육성능력-working with youngsters는 23세 이하 선수들과 직접 일하는 모든 분야의 스탭들의 효율을 정하는 요소.

직책이 1군이던 u-23,u-18이던 상관없이 23세 이하의 선수를 상대하게 되는 팀닥터, 스포츠 과학자와 같은 스탭들의 효율을 결정한다.

(u-23,u-18 팀닥터와 스포츠 과학자는 유소년 육성능력치가 높아야 한다.)

에이전트가 없는 선수와의 협상을 담당하는 스탭-풋볼 디렉터,수석 유소년 육성가-의 유소년육성능력이 협상능력의 효율을 결정한다.

 

 

 

먼저 다른 수많은 경우처럼 선수관리와 유소년 육성능력   이라는 번역이 개병신(더 욕하고 싶지만 참습니다)쓰레기라는 사실을 알고 가야합니다. 개같은 영화번역으로 욕 드시는 분 있는데 si의 한글번역자는 그 이상일수도..

si 온라인 메뉴얼의 내용을 먼저 보시죠.

 

선수관리-man management

저는 이걸 먼저 찾아보고는 충격에 빠졌습니다.

시발 도대체 어떻게 man을 선수로 번역하지?

...그렇습니다. 선수관리는 선수관리가 아닙니다.

'사람'관리입니다.

선수 스탭 가리지 않구요.

man management는 그 사람 밑에 있는 선수와 스탭이 행복하도록 만들고 서로 잘 지낼 수 있게 하는 능력치라고 합니다.

또한 man management가 코치가 선수를 지도하는데에 있어서 mantal attribute, 정신적 능력치라하였고, 스탭이 다른 스탭에게 영향을 미치는 정신적 능력치라 하였습니다.

유소년육성능력-working with youngsters

... 직역하면 젊은이들과 어울림..정도가 되겠습니다. '어린 선수를 지도하는 능력-유소년육성능력-'따위가 아니라요..

또 영향을 미치는 대상을 particularly 19 and under 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리고 이는 유소년을 발굴하는(수석육성가)이의 intake 데려오는 유소년의 수준에 강한 영향을 미친다 하였으며, 심지어 구단주가 이 수치가 높을 경우 유소년 육성 시설 개선에 더 큰 관신을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까지 si의 공식 온라인 메뉴얼이었습니다.

정말 욕이 튀어나올 정도로 불친절하고,부족한 설명이었지만 직감하실 수 있을 겁니다.

이제까지 우리가 이 두가지 능력치에 대해 많이 모르고 있었다는걸.

더 자세한 내용은 guidetofm에서 얻을 수 있었습니다.

guidetofm에 따르면 코치의 능력-attribute는 크게 두 가지로 foreground와 background attribute로 나눠집니다.

코치의 능력치 계산-레이팅,별 갯수-는 foreground attribute에 의해 결정되며 이는 두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하나는 그 코치가 지도하는 분야의 전문적 능력치입니다. 예를 들어 공격-기술 코치라면 공격,기술 능력치의 합이 됩니다.

그리고 다른 하나는 정신적 능력치로 이는 승부욕,기강유지,의욕을 불어넣는 능력 이 3개의 합입니다.

이 두가지로만 코치의 능력 자체,별(레이팅)이 결정됩니다.

그리고 이 능력은 backgound 능력치가 효율을 결정합니다.

이 또한 두가지로만 결정됩니다.

24세 이상-오직 man management

23세 이하-work with youngsters

(si 공식 온라인 메뉴얼 working with youngsters, guidetofm은 work with youngsters라 표기되어 있습니다.)

공식 메뉴얼에서는 특히 영향을 미친다라 하였지 19세 이상에 영향을 안 미친다는 소리는 안 했습니다. 19세 이하는 오직 working with youngsters에만 영향을 받는다 못 박았고 19세~23세의 경우 공식 메뉴얼의 언급은 없고, guidetofm에선 under 23는 working with youngsters에만 영향을 받는다 하여 제가 뭐라 딱 잘라 말할수가 없더군요.

다만 훈련을 통한 어빌 상승은 18세까지 크고, 19세 이후는 경기 횟수가 중요하다고 언급한 것을 생각해볼 때 애당초 19~23세는 덜 성장하니깐 particularly라는 표현을 쓰지 않은 것일수도 있습니다.

공식 메뉴얼이 이따구로 모호하니 guidetofm을 강하게 신뢰하신다면 u-23은 working with youngsters에만 영향 받는다 보시면 되겠습니다.

제 사견에는 에서의 언급이 상충되어 19세의 경우가 애매한데 19 and under라는 표현으로 19세까지는 working with youngsters에만 영향 받는다 하였으면서 19세부터는 경기 출전 횟수가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하였고 19세의 경우  u-18의 나이를 넘어 u-23으로 들어가야 하는 나이라는걸 고려해 볼 때 19~23세의 경우는 man management보다 working with youngsters가 더 중요하지 않나 싶습니다.

 

이 man management와 work with youngsters로 인해 전환되는 코치 레이팅 비율이 어느정도인지는 어디에도 정확히 표기되지가 않았습니다.

주력이 1이라고 주력 20과 비교할 때 20배 차이가 아니듯이 100% 정비례가 아닐 거라고만 추측하고 있습니다.

 

결론 1-2에 대해

man management가 선수관리로, working with youngsters가 유소년육성능력으로 번역된 것에 대해서 제가 너무나도 빡치는 이유입니다.

man management의 대상은 모든 'man' 즉 성인입니다.

선수의 경우는 u-18, u-23, 24세 이상으로 구분되고 24세 이상은 완전한 'man'이며 스탭의 경우는 나이 상관 없이 man입니다.

선수의 경우  23세 이하는 youngsters이며 스탭은 youngsters 취급을 하지 않습니다.

다른 사람을 관리하는 위치에 있는 u-23,u-18 감독과 '수석'딱지가 붙은 스탭들-수석코치,u-23 수석코치,u-18 수석코치, 수석 데이터 분석가, 수석 스카우터, 수석 팀닥터, 수석 스포츠 과학자

들은 휘하 스탭들이 능력치를 제대로 발휘하게 하기 위해선 man management 선수관리가 높아야 합니다.

man management가 높으면 같이 일 하는 다른 사람들이 행복하고 즐겁게 일하게 하고 효율을 높입니다.

working with youngsters가 높은 사람이 유소년을 발굴하도록(업무란에 유소년을 발굴하고 계약을 제의)하면 유스의 수준이 올라갑니다.

구단주가 working with youngsters가 높은 경우 유소년 훈련 시설 투자에 더 관심을 기울입니다. 

 

결론 2에 대해-공식 메뉴얼에서는 가능성을 찾아볼 수 있을뿐 guidetofm과 fminside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guidetofm과 fminside를 신뢰하지 못 하신다면 쓸모없는 결론입니다.

 

man management와 working with youngsters는 모든 인물이 대상입니다.

이 말이 무엇이냐면...

코치들뿐만 아닌 '모든' 스탭들의 능력에도 man management와 working with youngsters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입니다.

따라서 수석,유소년 딱지가 붙지 않아 상관없어 보이는 경우에도 선수관리와 유소년 육성능력은 영향을 미칩니다.

유소년 팀닥터의 경우 physiotherapy, 즉 치료능력도 중요하지만 이를 발휘하는데에는 working with youngsters가 관여합니다.

유소년 스포츠 과학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working with youngster를 봐야합니다.

youngsters(말 그대로 under 23, 유스 포함) 선수를 발굴해 계약을 제의하고, 재계약하는 경우 유스라서 에이전트가 없는 상태라면 working with youngsters에 의존해서만 협상 능력의 효율이 결정됩니다.( 에이전트가 있는 24세 이하의 선수의 경우 결론 도출이 불가능했습니다.)

풋볼 디렉터와 수석 유소년 육성가의 잠재력 판단과 협상 능력이 같다면 working with youngsters가 높은 쪽에게 맡기는 것이 좋다는 뜻입니다.

 

여러분들이 스탭들을 고용하고 재계약하는것이 귀찮아(이를 테면  u-23, u-18 스태프들) 테크니컬 매니저를 두신다면,

스탭 능력 판단과 협상 능력도 중요하지만 협상 능력의 효율은 man management에 의해 결정 됩니다.

풋볼 디렉터에게 1군선수 발굴과 재계약 선수 방출(판매)를 시키신다면  풋볼디렉터의 협상 능력의 효율은 man management 를 통해 

결정 됩니다. 에이전트, 상대 구단 관계자가 man(스태프는 man 취급)이기 때문입니다.

 

그럼 스카우터나 데이터 분석가도 man management가 높으면 24세 이상을 잘 뽑고 working with youngsters가 높으면 23세 이하를 잘 뽑는거냐? 라고 물으신다면 그 어디에도 근거가 없어 아니오라고 대답할 수 있겠습니다.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게 아니라 관찰하고 분석하는 입장이고, 그렇다면 굳이 현재 능력 판단 judging palyer capability 과 잠재능력판단 judging palyer potentia이라 따로 명시되지 않았을 것입니다.

 

 

 

글 재주가 없어 제가 알아낸 사실들이 명확히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이 팁을 쓰면서 다시금 감탄하게 되었습니다.

대체 어떻게 시뮬레이션 게임이 이렇게 게임내 요소들에 대해서 제작사가 명확히 설명을 안 하는지...

다음은 선수들과 스탭들이 공통적으로 가지는 승부욕(determination)에 대해 정확히 전달해드리는 팁을 쓰고자 합니다.

하...번역도 넘모 개판이야 진짜...

알면 알 수록 정 떨어지는 SI 대단합니다.

 

 

댓글 19

Chaosian 2019.12.08. 21:28
와나.... 정독했는데 충격과 공포네요
댓글
밍기뉴 2019.12.09. 13:50
아니 진짜 몰랐는데 그게 man 이었네 ㅋㅋㅋㅋㅋ아 ..
댓글
시크리 2019.12.10. 12:05
참... 르테나 에디터 만지다 보면 어쩔수없이 영어로 보게되는데
번역 진짜 개판입니다. 영어로 보면 바로 이해가 가는데 한국어로 번역되서 이상한거 은근히 되게 많아요..
선수관리도 영어로 man management인거 보고
사람관리구나, 대충 생각하고 글쓴분과 비슷하게 그렇지 않을까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정말이었군요.
옛날부터 있던 겜이라 그시절 좆밥번역을(그시절 유명한 “완도체”처럼 발번역이 넘쳐났죠..그땐 번역해주는것만으로도 감사하던 때니...)
새로 하지않고 쓰던대로 쓰니 더 그런거같습니다. 번역 대개편이 필요해보여요
댓글
천사시체 2019.12.11. 14:34
ㄷㄷㄷㄷㄷ 감사합니다 대단하십니다 ㄷㄷㄷ
댓글
김길치 2019.12.19. 13:25
이런 글은 추천을 박아야지
정말 감사합니다.

헐 왜 추천이 안박힘
댓글
백태클 2019.12.25. 15:39
글 잘봤습니다 상당히 충격적이네요. 보면서 궁금한 점이 생겼는데 guide to fm하고 fminside의 말이 맞다면 선수관리라는 탭은 부상이나 선수 피로도를 조절해주는 역할은 아닌건가요? 단지 자기 휘하의 스탭, 선수들이 능력치대로 잘 활용되게끔 하는 능력인지 부상이나 피로도까지 관리해주는건지 궁금하네요
댓글
todnsp 작성자 2019.12.26. 13:49
 백태클
guide to fm, fminside 말이 맞다면 선수관리는 24세 이상 선수들에게 모두 영향을 미칩니다.
팀닥터, 스포츠과학자등까지도 치료 능력, 스포츠과학 능력 다음에 선수관리를 보아야 한다는 뜻이 돼죠.
저는 성인팀은 선수관리, u 23 u 18 은 유소년육성능력이 8밑인 스탭은 아예 안 뽑아요. 데이터분석가 제외하구요.
심지어 풋디에게도 중요할 겁니다.
그래서 풋디도 봅니다.
협상능력 좋아도 선수관리가 많이 떨어지면...? 안 좋은 효율 보일 가능성이 제기된 거니까요.
댓글
백태클 2019.12.26. 14:14
 todnsp
그럼 훈련일정을 관리하는 사람은 필수적으로 선수관리 스탯이 좋아야 겠네요.
근데 풋디는 수석스카우터가 스카우트일을 담당하면 선수관리스탯은 필요없지 않을까요?
댓글
todnsp 작성자 2019.12.26. 17:14
 백태클
계약협상시에 영향을 미칠거라고 봅니다.
이를테면 유소년육성...ㅅㅂ... 그냥 working with youngsters라고하겠습니다.
수석유소년육성가의 working with youngsters가 높을 경우 들어오는 유소년의 수준이 올라간다고 나와있습니다.
또한 구단주의 working with youngsters가 높을 경우 유소년 훈련 시설에 더 투자할 가능성이 높다고 나와있는데 이 둘 모두 오피셜입니다.
이는 제가 제기한 2번째 주장들에 힘을 매우 실어주는 부분이죠.
man management 와 working with youngsters가 생각보다 훨씬 광범위한 영향을 갖을 수 있습니다.
풋디의 man management가 에이전트와의 협상, 타 구단과의 협상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아 보여요.
풋디의 협상능력과 상호작용 하지 않나 싶습니다.
댓글
백태클 2019.12.26. 18:06
 todnsp
자세한 답변 감사합니다ㅎㅎ
댓글
파울로발할라 2020.01.20. 08:39
에펨을 한지 몇년이 지나는 동안 전혀 몰랐던 사실입니다... 정말 충격과 공포네요... 이런 고급 정보를 알려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댓글
todnsp 작성자 2020.01.20. 12:22
 파울로발할라
곧 이어 충격적인 팁 하나 더 올라갑니다.
근데 막상 귀찮아서 안 올리는즁..
댓글
파울로발할라 2020.01.23. 14:20
 todnsp
이 정도급의 충격적인 팁이 더 있나요???....소름 장전 해놓겠습니다!
댓글
todnsp 작성자 2020.01.24. 13:09
 파울로발할라
팁게에 올렸는데 사실 고수분들에겐 별로 충격적이지 않을거에요 ㅋㅋㅋㅋㅋㅋㅋ
댓글
크로스18 2021.08.08. 17:33
스포츠 과학자한테 의욕을 불어넣는 능력도 필요한가요? 팀닥터한테는 필요한 능력이라보는데 (21기준)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사항 FM 게시판의 질문과 답변 (총 정리중) 5 도그차차 7506 16
공지사항 FM2021 플레이팁 게시판 공지사항 세이버 2280 2
공지사항 플레이팁 게시판 탭 이용 가이드 7 HotsiX 1122 3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조는냥이 3082 5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조는냥이 1874 5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조는냥이 3335 13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조는냥이 2934 11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조는냥이 2725 10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조는냥이 6078 10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조는냥이 8101 20
훈련/선수 관리
기본
리나군_주니어 2520 24
훈련/선수 관리
기본
그저웃음 10622 80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맹가드맹시포드 2816 17
훈련/선수 관리
기본
todnsp 9918 47
훈련/선수 관리
기본
칼라파워 4605 20
훈련/선수 관리
이미지
todnsp 10495 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