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오류속에서 에펨을 하고있다. - 5. 실축 플레이메이커와 게임 플레이메이커는 다르다
- KSV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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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4
안녕하세요 이번엔 이름에 '플레이메이커' 라고 달린 롤에 대해서 써보려고 합니다.
우리는 흔히
패스좋은 미드필더 = 플레이메이커 라는 실축의 관념을 그대로 게임에 적용시키곤 합니다.
다비드실바? 그거 당연히 플메줘야하는거 아니냐?
하지만 전 종종 전체보기로 게임을 보다가 문득
그런 공미유형, 패스좋은 미드필더들이 보통 코너킥 프리킥도 맡을텐데 그걸 제외한다면 활약이 유지될까? 라는 궁금증이 스쳐서 실험하곤 했는데
이번에는 플메의 움직임에 관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1. 실축에서 우리가 플레이메이커라고 부르는 관념은 게임의 그것과 다르다
2. 게임에서의 플메는 터치횟수의 증가와 자기자리를 벗어나 당겨가는 움직임에 의의를 둘 수 있다
이렇게 정리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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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플메가 터치횟수가 증가하는 '원인'
많은 분들이 이름에 '플레이메이커' 라고 적힌 롤에는 터치횟수가 몰리고 따라서 패스갯수도 증가한다는걸 알고계실텐데요
( - 전진형플레이메이커, 후방플레이메이커, 로밍플레이메이커, 와이드플레이메이커 등 )
이런 현상에 대한 원인은 플레이메이커가 횡패스 탈출구 역할을 하려고 아군주위로 움직이는 것 때문입니다.
< 일반역할일 때 < 반대 측면에도 딸려가는 플메롤
일반역할에선 바둑돌에 기대되는 위치에서
가장 가장 기본적인 롤인 중앙 미드필더와 비교했을 때 크게 벗어나지 않는 포지셔닝을 취합니다
하지만 플레이메이커 롤은 짧은패스를 받아내려고 벗어나곤 합니다
< 중원에서 다른 -공격 롤 < 어플공
다른 중원역할에서 -공격이 달리는 것들은
일정이상 지역까지 지역을 올리면 저렇게 박스근처로 침투하려는 움직임을 보입니다.
하지만 어플공은 -공격 롤 임에도 저런 움직임이 덜 합니다
이건 공미의 경우 더 극대화되게 느껴지는데요
< 어플메가.. 뒤를 돌지를 못 함 ㅡㅡ
제가 에펨의 공미 바둑돌자리의 포지셔닝에 불만이 많은데요
일단 에펨공미의 바둑돌은 공격수에 가깝기 보다 미드필더에게 더 가까이 위치한
그냥 몇 cm 올라가있는 미드필더 입니다
4231을 쓰다보면 안그래도 저 흰색블록을 공략안하는 공미때문에 빡치는데
특히!! 어플공은 다른 -공격 롤 (공미-공, 쉐스-공) 에 비해서
아래애들한테 공을 받으려고 당겨가고 , 전진하려는 성향이 너무 약해서 위 움짤같은 장면이 많이 연출되는걸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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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게임에서의 '플메'는 당신이 기대하던 킬패스 머신이 아니다.
우리는 중원에서 킬패스를 기대하는 선수에게 플메를 주곤 합니다
근데 이건 사실 실축의 관념이었던거죠
저는 플레이메이커는 탈출구를 만들어주는 셔틀러이고 킬패스의 역할은 다른 역할에서도 똑같이 낼 수 있다.
즉, 꼭 플레이메이커를 줘야만 걔가 킬패스를 하는게 아니다 ★
이런 의견을 내놓고 싶습니다
게임가이드에서는
가 켜진다는 이유로 플메롤들을 창조자다 쓰루패스가 더 많이 나간다 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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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어렴풋이 느끼던걸 정리 잘해주셨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