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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이스케이프 프롬 타르코프 70일 후기

 

422.png.jpg


크리스마스 지나고 시작해서 저번 주말에 42를 찍었습니다 
아직 대중적인 게임은 아니지만 왜 이게임이 매력적인지 아직 미흡한점이 무엇인가 한번 써봅니다


1.   RPG + FPS 

이 게임의 특징 중 하나가 RPG 요소가 들어간 FPS라는 겁니다. 스킬이라는 개념이 있어서 총을 많이 쏘면 반동 제어 스킬의 레벨이 오르고 달리기를 많이하면 지구력 스킬의 레벨이 오릅니다. 과적인 상태, 그러니까 무거운 상태로 다니게되면 근력의 레벨이 오르는데 각각의 스킬이 51레벨을 찍었을 경우 엘리트 보너스를 주는데 이 보너스가 아주 큰 이점을 줘서 엘리트를 달성한 스킬과 아닌 스킬의 차이가 엄청납니다. 이러한 스킬레벨의 차이 때문에 각 시즌에서 먼저 달린 사람들이 중반에 유입되거나 후반에 유입사람들에 비해 확실한 이점을 갖고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중간에 유입된 플레이어들은 좀 더 불리한 캐릭터를 이용한다고 보시면 되겠네요. 

평범한 FPS라면 각각의 무장은 다르더라도 동일한 성능의 캐릭터가 주어지지만 이 게임은 스킬이라는 개념으로 차별과 차이를 뒀다고 생각합니다. 
런앤슛 스타일을 하는 플레이어라면 지구력과 힘이 높아서 더 빠르고 오래 뛸 수 있고 매복과 스텔스 플레이를 지향하는 플레이어라면 은밀함 스킬이 높아서 무기와 장비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덜내고 더 조용히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2.  생존과 선택

중요한건 '생존'
이것도 다른 FPS와 또 다른 매력입니다.
이 게임은 Escape From Tarkov. 즉 레이드를 들어가서 템을 먹고 탈출해서 생존하는게 레이드의 목표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처럼 최후의 1인 최후의 1팀을 가리려고 강제하는게임도 아니고 생존에 가장 큰 목적을 두는 게임입니다. 아무리 내가 많은 PMC(유저)와 SCAV(AI)를 잡고 최후의 1인이 되더라도 그 레이드가 끝나는게 아니라 탈출구 까지 살아 나가야 레이드의 성공판정을 받을수 있고 레이드에서 먹은 아이템 혹은 적을 잡고 얻은 아이템을 온전히 가질 수 있습니다. 레이드에서 죽게되면 보험을 들지 않은 경우는 다 잃는다고 보시면 되고 고가치의 아이템을 먹어도 죽게 되어버리면 인레이드판정을 못받는데 이 판정하나로 그 아이템의 가치가 크게 변하게 됩니다. 컨테이너라는 아이템이 있는데 이 부분은 따로 말씀드릴게요

 그리고 플레이어는 레이드에서 아주 많은 선택을 하게됩니다. 맵에서의 스폰은 랜덤이라 시작하기 전까지 어디서 시작하는지 모릅니다.
시작하게 되면 플레이어는 핫스팟으로 바로 달려 가서 하이리스크 하이리턴을 노릴지 아니면 핫스팟은 아니더라도 가장 가까운 파밍지역부터 시작하는지는 다 플레이어의 선택으로 이루어집니다. 파밍을 했으면 자리잡고 기다려서 오는 적을 잡아서 적의 무장을 노리는 선택이 가능하고 다음 파밍지로 이동하는것도 유저의 판단으로 선택하게 되죠. 물론 첫 파밍에서 의도치 않은 큰 이득을 얻었다면 빠른 탈출하는것도 맞다고 봅니다. 탈출구도 여러개라 탈출구도 선택이 가능합니다 이처럼 내가 능동적으로 선택할 수 있는게 큰 매력입니다. 모든 선택이 좋은 결과를 가져올 수는 없지만 플레이하면서 선택지의 재미를 느낀건 아주 오래간만이었습니다    


3. 똑같은 레이드는 없다.


저도 RPG를 꽤 많이 해봤는데 항상 접는 이유는 지루하게 반복해야되는 노가다가 제일 큰 문제였습니다. 그렇다고 한눈 팔자니 실수 한번에 죽어버리면 레이드나 망해버리거나 파티가 터지는 경우가 많아서 지루해도 계속 붙잡고 있는 경우가 많았는데 타르코프는 뻔한 레이드가 없습니다. 맵 어디에서 시작할지 모르고 파밍지에 누가 있을지 나는 솔로이지만 상대방은 듀오 혹은 그 이상의 팀일수도 있습니다. AI도 몇몇 지역이 정해져있지만 수가 적은지 많은지 아무도 모릅니다. 맵에 확률이 낮긴 하지만 보스라는 강력한 AI가 스폰될 확률도 있어서 멀리서 스캐브인줄 알고 쉽게 봤다가 바로 헤드샷 맞고 죽는경우도 많습니다.(일반 스캐브와 달리 보스와 보스의 가드 같은 경우는 에임핵이라고 봐도 될정도로 정말 잘쏩니다) 


4.  총에 진심인 게임


제작진들이 총에 상당히 진심입니다.. 큰 게임사가 아니면 라이센스를 구매하지 않는데 이 게임은 큰 게임사가 만든 게임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게임에서 등장한 모든 총기의 라이센스를 구입했습니다. 그래서 게임에서도 이름 그대로 나옵니다.
모딩도 다양하게 가능합니다. 총기마다 제한이 있을 수 있지만 먼지 덮개를 제거하는것도 가능하고 총열. 손잡이. 총열덮개. 스코프. 개머리판. 레이저 지시기. 전술조명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2022-03-01[03-55]_7.4, 12.8, -11.8_0.5, 0.0, 0.0, 0.9 (0).png.jpg

(성능은 보장못하지만 조명만 5-6개도 가능합니다)

 

태양권.png.jpg

(레딧에서 퍼온 태양권을 상대방이 보는시점....)


 

 

 

다음에는 좀 안타까운 점을 써보도록 할게요 

 

댓글 3

유성펜 작성자 2022.03.01. 17:33
 최유나
오 스트리머분들도 많이 하셨군요 맞습니다. 재미랑 컨셉용이지 실 성능은 보장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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