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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망(포부)과 어빌상승량 간 상관관계에 관한 경험적 분석[발롱도르~]

시간이 없거나 통계적 방법론에 흥미없는 사람들은 아래 요약만 볼 것을 추천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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야망(포부)과 어빌상승량 간 상관관계에 관한 경험적 분석

 

 

1. 실험목표

 

   - 그간 히든과 어빌상승량 간의 많은 분석이 있었으나 어느 것 하나 명확히 증명되지는 못함.

 

   - 특히 야망(포부) 히든의 경우 유망주의 어빌상승량에 영향을 미친다는 의견과 미치지 않는다는 의견이 공존하는 상황임.

 

   - 옆동네에서 이에 관한 실험한 결과가 있다는 이야기는 들었으나 확인하지 못하였고, 특히 FM2017을 기준으로 한 실험은 그간 시행되지 않았음.

 

   - 본 연구는 그간 시행되지 않았던 히든과 유망주의 어빌상승량에 대한 경험적 연구의 간극을 좁히고자 시행된 실험이며, 초보들에게 명확한 경험적 연구를 제공함으로써 유망주의 영입요건을 보다 간결하고 명확히 하는 데 도움을 줄 것이라 예상됨.

 

 

 

2. 실험 설계

 

   1) 가설 수립

 

      - 기본 가설 : FM의 히든인 야망(독립변수)은 어빌상승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종속변수)

 

      - 가정 :  FM 내에서 히든과 어빌을 포함한 모든 수치는 등간 척도(Scale)를 기준으로 설정되어있을 것이다.

 

 

   2) 실험 설계

 

       - 본 연구의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변수인 야망(포부)히든을 제외하고 통제 가능한 변수를 통제

 

       - 샘플은 포지션당 야망 수치를 1~20까지 가진 120명의 생성 유망주로 설정하고 한 시즌 간의 어빌상승량을 기록

 

       - 포지션 별 샘플 정보는 아래와 같음

 

          샘플 정보.jpg

 

 

       - 통제한 변수는 아래와 같음.

 

     변수.jpg

 

      - 생성 유망주를 기준으로 통제 가능한 변수의 설정은 다음과 같음

 

 개인 정보.jpg

 

기본정보.jpg
멘탈.jpg

테크닉.jpg
피지컬.jpg

 

      - 구단을 기준으로 통제가능한 변수의 설정은 다음과 같음.

 

구단기본정보.jpg

구단 기본시설.jpg
구단 전술능력치.jpg

 

      - 경기 수 및 교체출전으로 발생할 수 있는 변수를 제거하기 위해 리그 규칙은 다음과 같이 설정.

 

리그 일반.jpg

리그 경기 방식.jpg
리그 경기 규칙.jpg

 

     - 위와 같이 모든 팀들이 각각 15번씩 2번의 경기를 치르며 친선경기 팀 전력의 차이로 인한 변수를 통제하기 위해 이 외의 실험군들의 어떠한 친선경기도 시행하지 않음.

 

     - AMC 간의 비교가 가능하도록 하기위해 모든 AMC가 경기출장을 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리그 규칙은 교체출전을 허용하지 않음으로 설정.

 

     - 경기중 퇴장, 혹은 부상의 변수의 경우 통제불가능하므로 통제하지 못하였음.

 

     - 게임 내에서 통제할 수 있는 변수는 다음과 같이 설정.

 

실험전술.jpg

 

    - 전술의 경우 위와 같이 최대한 같은 포지션들이 모두 경기에 뛸 수 있도록 4-2-2-2를 사용

 

    - 역할에 따른 어빌상승량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를 통제하기 위해 같은 포지션끼리 설정한 역할은 모두 같은 역할을 배정(기본역할)

 

    - AMC는 단 한경기도 출장시키지 않음.

 

실험 훈련설정.jpg

 

    - 모든 훈련은 균형에 평균으로만 설정하고 경기훈련은 단 한 번도 실시하지 않음.

 

실험 코치진배정.jpg

 

    - 코치진은 모두 동일한 연예인 코치를 복사하여 사용하였고 위와 같이 배정

 

실험 개인설정.jpg

 

    - 개인훈련에 따른 어빌상승량의 변화를 통제하기위해 모든 팀에 어떠한 개인훈련도 시키지 않았음.

 

 

 

3. 실험 방법

 

    - 실험은 2016년 7월 1일부터 2017년 7월 1일까지 진행(일 년)

 

    - 10개 팀의 130명의 선수로 시행하였으며 변수의 설정은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음.

 

    - 하루를 단위로 진행하되, 하루 단위로 부상정보와 사기, 전술적 친숙도, 금지정보, 불만정보를 갱신.

 

    - 하루를 단위로 갱신한 정보는 다음과 같음.

 

    개임 내 변수 갱신.jpg

 

    - 경기는 경기계획을 사용하지 않은 시뮬레이션으로 대신함.

 

 

4. 실험 결과

 

   - 야망과 최종어빌상승량에 대한 기술통계량은 아래와 같음.

 

야망-어빌상승량 기술통계량.jpg

 

   -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연구는 FM 내의 모든 히든 및 어빌이 '균등척도'를 기준으로 설정되어있다고 가정.

 

   - 균등척도 간의 상관계수를 분석할 수 있는 피어슨 상관계수를 통해 야망과 최종어빌상승량 간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음.

 

   - 결과는 아래와 같음.

 

상관계수.jpg

 

   - 양쪽 유의확률을 보았을 때 p<0.05를 충족하지 못하였기 때문에 영가설을 기각하지 못하므로 양측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음.

 

   - 이를 통해 살펴보았을 때, 야망과 1년 후의 어빌상승량 간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음.

 

 

5. 결론 및 한계

 

   - 야망과 유망주의 어빌상승량과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기 위해 각기 다른 야망치를 설정한 130명의 생성선수를 샘플로 지정하고 일 년 간의 어빌상승량을 분석함.

 

   - 상관관계를 보다 명확히 설정하기위해 훈련시설 등의 구단변수와 히든 및 어빌분배 등 생성선수 개인 변수를 최대한 통제함

 

   - 위와 같은 설계에 따라 각기 다른 야망을 가진 130명의 샘플로 일 년 간의 어빌상승량의 데이터를 산출

 

   - 앞서 FM 내 모든 어빌 및 히든은 등간척도로 측정되었다고 가정하였으므로, 이를 분석하기위해 피어슨 상관계수를 통해 상관관계를 분석.

 

   - 피어슨 상관계수를 통해 야망과 어빌상승량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을 때 통계적 유의미성을 발견할 수 없었음.

 

   - 즉 야망과 어빌상승량 간의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못하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경기 중 부상 및 퇴장, 평점 및 팀 간의 성적, 그리고 몇 시간 단위의 사기저하와 부상, 불만에는 대응하지 못하였으므로 이에 따른 변수는 통제하지 못하였다는 한계가 있음.

 

 

 

 

 

6. 실수로 나온 흥미로운 결과

 

 

1. 생성선수의 포지션 간 어빌상승량 간의 차이

 

   - 기존 포지션 별 샘플은 다음과 같이 추출하였음.

 

샘플 정보.jpg

 

  - 이 데이터를 통해 유망주의 포지션과 어빌상승량 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는가를 분산분석(ANOVA)를 통해 분석해보았음.

 

기술통계량.jpg

 

   - 포지션별로 어빌상승량에 대한 기술통계량은 위와 같음.

 

   - 이에 대해 집단 간의 차이가 있는 지 분산분석을 통해 분석하였을 때 결과는 다음과 같음.

 

anova.jpg

 

   - 분산의 등질성 검정에서 유의확률은 0.654로 p>0.05를 만족하므로 집단 간의 분산은 동질성을 가지고 있다고 가정할 수 있음.

 

   - 일원배치 분산분석을 통해 분석해보았을 때, 유의확률은 p<0.05를 만족하므로 영가설인 '집단 간의 최종어빌상승량의 차이가 없다'를 기각할 수 있음.

 

   - 즉 집단 간의 어빌상승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음.

 

Scheffe 사후검정.jpg

 

   - 쉐페 사후검정을 통해 포지션 별 최종어빌상승량의 차이를 살펴보면 위와 같음.

 

   - 종합해보자면 포지션 간 어빌상승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다고 할 수 있으며, 포지션 별 동일기간 내 어빌상승량의 차이는 다음과 같음.

       - 동일 기간 내 전 경기를 출전할 경우 골키퍼의 어빌상승량이 가장 낮다.

       - 동일 기간 내 전 경기를 출전할 경우 수비형 미드필더와 중앙수비수의 어빌상승량이 가장 높다.

 

 

2. 경기출전 수와 어빌상승량 간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다.

 

   - AMC 포지션 2명을 설정한 것은 애초에 실수였음.(기존의 실험게획에서는 AMC포지션 샘플이 없었음)

 

   - 결국 AMC 포지션의 생성선수 2명은 한 시즌 간 단 한 경기도 출전하지 못함.(이 내용은 위 전술 스크린샷에서 확인)

 

   - 그러나 분산분석 중 쉐페 사후검정을 하던 중 AMC와 타 포지션 간의 평균과 표준편차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 다는 것을 확인

 

   - 보다 명확히 확인하기위해 AMC와 MC 각각의 샘플만 추출하여 T검정을 실시

 

  제목 없음.jpg

   - 레벤의 F검정을 통해 살펴보았을 때 유의확률은 0.146, 즉 p>=0.05를 만족하므로 두 집단의 분산이 같다고 가정할 수 있음.

 

   - 등분산을 가정하였을 때 유의확률 99.9%의 수준으로 영가설을 기각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두 포지션 간의 차이가 있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평균차와 차이의 표준오차가 크지 않음.

 

   - 두 포지션 간의 포지션 차이가 없다고 가정하였을 때 95%의 신뢰구간에서 일 년 간 단 한 번도 경기에출전하지 못한 AMC 샘플과  MC 샘플들과의 차이는 최소 1.4~5어빌이 차이난다고 할 수 있음.

 

   - 그러나 이는 이를 목표로 실험설계를 하지 않았기 때문에 많은 변수가 있을 수 있으며, 가장 기본적으로는 포지션 간의 어빌상승량 차이를 통제하지 못하였음.

 

   - 그러므로 흥미로운 결과이나, 이를 위한 추후 세부적인 실험을 통해 새로 밝혀내야 할 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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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1. 유망주의 야망(포부)과 어빌상승량 간 상관관계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를 나타내지 못함.

    - 야망과 어빌상승량 간 차이 없으니 그냥 야망 낮아서 징징대지 않는 유망주 영입이 차라리 나을 수 있음.

 

2. 보다 많은 샘플을 통해서 분석하지는 못하였으나 분산분석을 통해 검정하였을 때 포지션 간의 어빌상승량의 차이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옴

    - 보다 정확히 이야기하자면 동일기간 내 GK 유망주의 성장이 가장 낮으며 DM과 DC 유망주의 성장이 가장 높음.

 

3. 보다 정확한 실험설계와 변수의 통제가 필요하겠으나 기존에 논의되던 것 보다 경기출전시간과 유망주의 어빌상승량 간의 비례성이 크지 않을 수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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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44

미남 2017.02.13. 21:42
죄송합니다 ㅋㅋ요약만읽었습니다 ㅜ ㅜ 
profile image
Gozan_De_Hogoo 작성자 2017.02.13. 21:42
 미남
ㅋㅋ 괜찮음 위에 거는 그냥 실험설계랑 변수통제쪽 내용이 주된 거라 안봐도 문제없음 결과만 봐도 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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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zan_De_Hogoo 작성자 2017.02.13. 21:45
 황티뉴
요약만 보면 쉬움 ㅋㅋ 그냥 요약만 보라니까!!!
황티뉴 2017.02.13. 23:59
 Gozan_De_Hogoo
사탕맛사과한테 맡기고옴 

빨리 포내놔! 
킹핀 2017.02.14. 19:21
고생하셨습니다 ㅠㅠ 정성에 감동 ㅋㅋ FM하는데 꼭 참고하겠습니당
가씨 2017.02.16. 07:23

정성글 아주 잘 읽었습니다. 야망 때문에 이적징징이보다는 훈련참여가 좋은 프로의식 유망주를 모셔다가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한다는 결론인것 같네요.

그런데 리그 수준에 따른 차이는 어떤가요? 북한리그에서 뛴 것과 EPL 라리가 분데스 등 차이가 있을것 같기도 하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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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zan_De_Hogoo 작성자 2017.02.16. 10:10
 가씨
유망주의 육성에 있어서  순수하게 야망이라는 변수만을 부각시키기위해 다른 대부분의 변수를 통제했습니다. 그래서 정확한 결론은 야망과 유망주 어빌상승량과 차이가 없다는 거죠. 
리그 수준에 따른 어빌상승량의 차이는 실험 외 부분이라 명확히 말하기 어렵겠네요
가씨 2017.02.16. 16:32
 Gozan_De_Hogoo
감사합니다.
Jovovich 2017.02.17. 05:59
호구가 아니구만요 ㅋㅋ 이런게 능력잔데 ㄷㄷ ㅊㅊㅊㅊ
계란한판30 2017.02.18. 17:22
덕분에 좋은 정보 얻고 갑니다! 주말 잘 보내세요^^
시뮬라크르 2017.02.21. 14:18
오오 저도 문돌이 통계학과인데...
야망이 별 상관 없다니..좀 놀랍네요.
근데 프로의식은 몇 주고 하셨는지 여쭤봐도 될까요?
프로의식이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선행조건이라고 생각하면 프로의식을 20으로 통제했을때랑 1로 통제했을때 야망과 어빌성장의 상관관계가 달라질 수도 있을 것 같아서요. 
다시말해 왠지 프로의식 20에선 야망과 성적은 조건부 종속, 프로의식이 낮으면 야망과 성적은 조건부 독립일 것 같은 생각이 들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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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zan_De_Hogoo 작성자 2017.02.21. 14:20
 시뮬라크르
17로 통제하고 함. 근데 위의 말은 프로의식이랑 야망은 독립적이지가 않다는 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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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zan_De_Hogoo 작성자 2017.02.21. 22:33
 홍명보
ㅋㅋㅋ 칭찬으로 받아들이겠음
정사장 2017.02.26. 15:49
제가 알기로 야망은 경기력에 관련된 히든이라고 들었습니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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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ozan_De_Hogoo 작성자 2017.02.26. 16:22
 정사장
그렇군요.. 어쨌든 많은 사람들이 생각했듯이 어빌상승량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는 건 맞나보네요
김개미 2017.03.08. 01:50
감사합니다~  ㅋㅋ 내경험상 통계와는 다르네...  야망 없으면 잘 안크던데 난... 기분상이었나... ㅋㅋ
펨르잼 2017.04.09. 03:59
야망이 성장에 상관이 별로  없닥는건 처음 알았네요 ㅊㅊ
디오니스 2017.06.26. 10:50
보다가 지쳤음 ㅋㅋㅋ 요약만 읽어도 흥미롭네요. 
저도 예전에 샘플수는 적지만 르테로 선수 복사해서 야망, 적응력, 프로의식 등을 99로 놓고 동일하게
경기 뛰게 한적 있는데 야망은 별로 효과 없더라구요. 적응력, 프로의식은 선수 성장에 영향이 지대하지만
내일로미루자 2021.05.16. 12:40
개인적으로 체감상 야망보다 프로의식이 크고 그다음 야망이 효과가 있어보이는게 프로의식 좋은놈들 다름으로 훈련평점이 좋은걍우가 많아서 였던거 같은데 훈련평점으로도 함 걸과 내주실수 잉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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