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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스맵을 자주 봐라

FM2017을 하면서 경기 분석 후에 패스맵이 나와있을것이다.

펨알못들은 그거 그냥 신경 안쓰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나는 다르다 

나는 경기 후 꼭 확인한다.

 

그 이유를 지금 설명하지

 

 

1. 패스맵이란?

=선수들이 경기를 뛰면서 자주 패스를 했던 위치와 장소들을 여러군데를 기록해놓은 것을 통틀어서 패스맵이라고한다.

 

2. 왜 중요한가?

= 패스맵은 너희가 전술을 짜고 너희들이 훈련을 시켜서 만든 너와 선수들의 결과물이다.

어떤식우로 위치하고 경기 중 어떤 식으로 움직였고 어떻게 패스했고

어떻게 움직였는지를 나타내는게 패스맵이다.

이걸로 전술의 성공 유무를 판단 할 수 있다.

 

경기에서 패했을 경우 패스맵을 보면 보통 중원 쪽에서 패스가 횡패스가 자즈 보인다. 

중앙이나 측면으로 돌파를 못해 공을 돌리다보면 그만큼 뺏길 위험도도 올라간다. 

점유율은 올라갈지는 몰라도 경기결과 면에서는 낙제점이라는거다.

 

3. 그럼 어떻게 해야하는가?

= 패스맵을 봐라.

 

전술 설정을 조직적으로 했는데 선수들의 위치가 원래 포지션보다 벗어나있지않은지? 

선수들간의 패스가 일부 끊겨보이는 구간이 있는지?

패스맵을 봤을때 패스를 하나도 받지않은 선수들이 있는지?

중앙집중형 패스축구를 구사하려고했는데 측면이 많지는 않은지?

 

확인해라. 끊임없이 해석해라.

그리고 패스맵을 보고 수정해라

경기를 보면서도 생각하고 선수들의 패스 방향이나 패스를 받을때의 움직임을 주로 관찰하라.

그대들은 유저이자 감독이다 감독은 선수들 하나하나를 관찰하고 

교정하는 사람이지 그냥 선수나 영입하고 경기못하면 화내고 잘하면 칭찬하고 그러는 사람이 아니다.

 

다이렉트 패스인데 왜 짧은 패스가 많이 나왔을까?

생각을 해보라

다이렉트 패스의 장점은 상대의 허점을 찌르는 긴 패스 

공간 패스가 특징인데 단점은 상대의 수비 방식이 서서수비하거나 

상대방의 수비라인이 낮을경우 상대적으로 약한 모습을 보인다.

그러면 선수들은 최대한 전술지시를 따르겠지만 어쩔수없이

짧은 패스를 하게된다. 

그렇게 되면 너의 전술지시를 위반하게되는 결과를 낳게된다.

 

그러다보면 익숙치않은 패스가 남발하고 결국 뺏기는 경우가 많아진다.

펨알못들은 패스맵이보여주는 경고를 이해하지 못하고 

왜 안되지 하면서 선수탓, 아니면 전술을 만든 사람 탓을 한다.

 

이거는 아주 잘못된 생각이다.

문제는 바로 너에게 있다!

 

모든 경기결과의 책임은 감독에게 있다.

선수를 제대로 쓰지못하는건 다 감독탓이다.

너희도 우리 국대 욕할때 선수들 욕도 하면서 

나중가서 보면 다같이 감독욕을 하지않나?

 

홍띵보를 보라 대표적인 예이다.

 

다시 본론으로 돌아와서 

패스맵에도 여러가지 유형이있다. 

그 유형에 맞춰서 전술을 움직여야한다.

궁금한 질문은 언제든지 환영이다.

나는 여기에서 패스맵관련 최고권위자가 되는게 목표다.

그래서 끊임없이 패스맵을 탐구하고 있다.

 

그래서 나도 남들의 전술을 보며 공부하고 있다.

패스맵을 보며 얘는 이런 전술을 썼구나 

아름다운 패스맵을 보며 펨르가즘을 느끼며 

즉시 내 전술에 반영해보고 다양한 선택을 하고있다.

 

다시한번 강조한다.

패스맵은 너희들을 배신하지 않는다

패스맵은 너희들이 전술을 짠 결과물이다.

원인이 있으면 결과도 있다.

그 '원인'이 잘못된 '결과'를 낳지않도록 조심 또 조심하면서 에펨을 즐기자.

 

FM2017 게시판에 주로 서식한다.

패스맵 관련 글은 항상 환영한다.

글 읽어줘서 고맙다. 

생각해보지 않은 유저라면 한번정도는 패스맵을 보고 분석해라.

 

어느정도 숙달했을때 너는 이미 리그우승과 챔스우승을 거머쥔 최고의 감독이 되어있을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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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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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hyt 2017.01.22. 12:51
나도 경기후 분석에서 패스맵이랑 패스 갯수만 신경쓰는데 ㅊㅊ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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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두부찌개 2017.01.22. 23:56
스완시햇을때는 경기끝나고 패스맵나오던데
하부리그하니까 패스맵안뜨더라 이거도 스탭이랑관련있는거임? 막 스포츠과학자이런스탭있어야뜨는건가...
테오훈 작성자 2017.01.23. 01:11
 순두부찌개
데이터 분석가가 있어야됨
전쟁 2017.01.23. 01:10

글 다읽어봤는데 가장 궁금한게 패스맵에서 어떤항목을 보고 선수에게 맞는 패스유형을 찾는지 도움 줄 수 있겠음? 이글보고 패스맵 처음 찾아봤는데 흥미가 많이 생김

테오훈 작성자 2017.01.23. 01:13
 전쟁
선수들의 위치 , 패스 방향, 화살표 굵기를 보고 내가 상대한 팀의 유형을 상대할때 , 나의 전술이 어떻게 작용했는지를 알수있음
전쟁 2017.01.23. 01:20
 테오훈

그럼 패스유형이 혼합 한가운데로 설정된 중앙수비수가 거리가 떨어져 있는 공격수와 패스조합이 높고 연결된 화살표 선이 굵으면 개인설정에서 패스를 다이렉트로 올려봐도 된다는 걸로 이해하면 됨?

테오훈 작성자 2017.01.23. 01:46
 전쟁
상관은 없지만 중앙수비수의 특성을 잘 살리면서 
그런 방향을 모색해야지 무작정 다이렉트 패스를 공격수로 보낸다고 해서 경기력이 좋아지거나 개선되는건 아님
테오훈 작성자 2017.01.23. 01:47
 전쟁
그리고 그런거는 한경기로 판단하지 말고 홈●원정 경기 해보면서 판단할 필요가있음
공격수로 다이렉트 패스를 넣었는데 상대편 수비진이 키가 크거나 헤딩을 잘따내는 편이라면 잘 안먹힐 가능성이 높지
테오훈 작성자 2017.01.23. 01:49
 전쟁
중앙수비수를 공격수에게 패스 시키게 하기 보다는 
중앙수비수는 점유율을 가지면서 위험한 패스를 하지 못하게하고 미드진에게만 공을 뿌리게하는게 더 효율적일수 있어 
그게 점유율 상승에도 관여하는 부분이고
테오훈 작성자 2017.01.23. 01:14
 전쟁
선수에게도 교정할 부분을 적용할 수 있겠지만 
큰 틀은 선수단 전술임 

ELz 2017.01.23. 09:34
패스맵이랑 히팅맵, 슛팅 세개봄
테오훈 작성자 2017.01.25. 09:25
 ELz
잘하고있는거야 
테오훈 작성자 2017.01.25. 09:26
 터리터리
중요하지 
전술 만큼이나 신경쓸 필요가 있다
syaym 2017.01.23. 18:04
ㅎㅎ 좋은 팁 감사드립니다
테오훈 작성자 2017.01.25. 09:34
 메갓발라
경기후 데이터분석가가 분석해준다
음큑큑 2017.01.24. 17:52
미친... 반성하겠습니다... 난 무(의)식적으로 스페이스바만 눌러댔네...
테오훈 작성자 2017.01.25. 09:34
 음큑큑
지금부터 관리해
mesut_11 2017.01.25. 12:25
항상 확인만하고 수정은 안했는데.. 제 멘탈에 변화를 주신듯 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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