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설정

연재 [신인걸그룹을 소개합니다 SP.1] - ITZY[발롱도르~]

(영상출처: YOUTUBE. ITZY 공식 유튜브 채널)

JYP 가족들이 ITZY에게 보내는 영상편지.

 

 

#1 간단한 소개

그룹명은 '너희가 원하는 거 전부 있지? 있지!'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

놀랍게도 글 쓰면서 처음 알았다...

 

 

#2 데뷔전의 ITZY

예지는 2016년 8월, JYP 연습생 쇼케이스에서 처음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처음 공개 될 당시, 누가 봐도 JYP상이라는 말을 듣게 되었고 그리고 JYP 연습생 답게 춤 하나는 인정 받았을 정도.

 

그리고 1년 뒤인 2월, 다시 JYP 연습생 쇼케이스에 참여하게 된다. 작년 8월 이 후 더욱 발전된 모습과 함께 확신의 메인댄서라는 말을 듣게 되고, 사람들은 차기 그룹으로 데뷔하는 것에 기대감을 갖게 된다. 8월에 이루어진 쇼케이스에도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이 쇼케이스는 예지마지막 연습생 쇼케이스가 되었고, 같은 소속사인 스트레이키즈 방송에 출연도 되기도 하면서 예지에 대해 알 수 있는 것을 많이 알게 된 쇼케이스가 되기도 했다.

 

이 후에는 잘 모습을 보이지 않게 되었다가 같은 소속사의 그룹 콘서트 현장에서 차기 그룹으로 합류하게 되는 멤버들과 함께 목격이 되는 등 사람들은 데뷔의 대한 기대감이 늘어가기 시작했다.

 

 

(영상출처: YOUTUBE. SBS 공식 유튜브 채널)

 

 

그렇게 사람들이 차기 그룹의 데뷔를 기다리던 때, 2018년 10월 SBS에서 론칭하게 된 음악 프로그램 더 팬에 출연을 하게 된다. 이 프로그램 출연을 통해 그동안의 예지가 이루어 낸 발전과 흔히 얘기하는 데뷔 전 홍보를 위해 출연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알게 되었다.

 

 

(채널이 해킹당했어요..)

 

리아는 유일하게 다른 멤버들의 비해 방송출연이나 여러 매체에 밝혀진 것이 없다. 유년기를 한국과 캐나다를 옮겨다니면서 3년간 유학생활을 하며 보냈고, 영어 또한 줄곧 잘한다. 이 후, 센터 오디션을 본 후 합격을 했으며 지금의 소속사인 JYP에 입사를 하게 됐다.

 

 

(영상출처: YOUTUBE. 신륮땡제작소님 유튜브 채널)

 

류진예지와 함께 멤버 중 데뷔 전 활동이 제일 잘 알려져 있다. 2017년 8월,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起承轉結에서 제이홉지민의 파트너 역으로 출연한 경력이 있다. 그리고 영화 더 킹에서 피해 학생역인 지민 역으로 출연했다.

 

(영상출처: NaverTV. 믹스나인 공식 채널)

 

이 후 10월, JTBC에서 YG와 함께 론칭하는 서바이벌 오디션 프로그램 믹스나인에 출연을 하게 된다. JYP 연습생으로 박선민과 함께 마지막 기획사 투어에 참여하게 됐다. 출연 당시 춤으로 가장 높게 평가를 받았으며, 랩 또한 많이 잘하는 건 아니였지만 배우면서 다듬으면 잘하겠다라는 반응이 많았다.

 

믹스나인 쇼케이스 당시 등수는 26등, 쇼케이스 이 후 현장 평가에서는 55등으로 주춤했지만, 온라인 투표로는 1위를 차지하게 된다.

 

 

(영상출처: NaverTV. 믹스나인 공식 채널)

 

본격적으로 무대가 시작되는 포지션 배틀 무대에서 댄스 1조 붐바야 조에 합류한다. 이것이 전설의 시작을 알리는 시점이였고, 평가 역시 상대팀을 4500점 이상으로 이기며 베네핏 2000표를 확보, 개인 점수 역시 1000점 이상을 기록하며 개인 1등을 기록한다. 첫 순위 발표식에도 역시 여자 전체 1등, 남녀 통합 등수 2등을 기록했으며, 시작부터 데뷔조 조끼를 입게 된다.

 

 

(영상출처: NaverTV. 믹스나인 공식 채널)

 

두 번째 포메이션 배틀에서는 위너Really Really를 선택하게 된다. 포지션은 류진 본인이 자신이 자신 있어하는 댄스 파트보다 더 주력하고 싶어하는 랩 포지션을 맡게 된다. 음원 녹음 당시, 위너의 강승윤에게 호평을 받게 되었으며 무대 평가 또한 여자 위너를 보는 거 같다며 원곡자인 강승윤에게 좋은 평을 받게 된다. 무대의 결과는 개인 등수 1등을 기록, 팀은 포메이션 배틀 전체 2위를 기록하며 베네핏 7천표를 얻게 된다. 온라인 투표 역시 1위 유지. 그리고 2차 순위 발표식에서 남녀 통합 1위를 차지하며 에이스의 면모를 보여주게 됐다.

 

 

(영상출처: NaverTV. 믹스나인 공식 채널)

 

 

세 번째 신곡 음원 배틀에서는 이 밤이 지나면을 선택하게 된다. 이전까지 이루어진 팀전과는 달리 개인전이었기 때문에 방출 멤버를 고를 수 있는 투표가 진행되었고 류진은 계속 1위를 유지하던 터라 견제 투표 또한 많아지게 됐지만 다행히 팀에 잔류를 할 수 있게 된다. 연습 과정에서도 포지션은 랩 파트를 맡게 되었지만, 혼자 두 사람의 파트를 맡게 된 터라 인터뷰에서도 부담이 된다고 밝히기도 했다.

 

결국 실전 무대 평가에서 기대 이상보다 낮은 무대로 인해 혹평을 받게 되며, 믹스나인에서 본격적으로 평가가 시작된 이 후, 처음으로 2위라는 순위를 기록하며 개인 등수 1위에서 내려오게 된다. 하지만 여전히 온라인 등수1위를 기록했다. 3차 순위 발표식에서도 또 다시 1위를 차지하며 죽지 않는 에이스의 기세를 이어가게 된다.

 

 

(영상출처: NaverTV. 믹스나인 공식 채널)

 

파이널 무대에서도 역시 1위를 기록하게 되지만, 알려진 대로 역대급 최악의 서바이벌 답게 데뷔무산되었고, 그렇게 치열하게 지내 온 믹스나인에서의 에이스 신류진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가게 된다.

 

 

(영상출처: YOUTUBE. SBS 공식 유튜브 채널)

 

채령은 2013년 SBS K팝 스타 시즌3에 언니 이채연과 함께 출연하였으며, 비록 top10에서는 진입하지 못 했지만 언니와 함께 방송 이후 JYP입사하게 된다.

 

(영상출처: YOUTUBE. 박복자님 유튜브 채널)

 

그리고 JYP에서 주관하는 신인 걸그룹 데뷔 프로젝트인 서바이벌 프로그램 SIXTEEN에 출연하게 되었으며, 출연 당시 15살이라는 어린 나이와 어울리지 않은 댄스 실력을 보유하였다. 그러나 아쉽게도 많이 떨어지는 가창력과 데뷔조에 랭크되어 있던 멤버들과 달리 비주얼에도 밀린다는 평을 받았으며, 무엇보다 어린 나이로 인해 어린 아이 티를 벗어나질 못했다는 평으로 인해 결국 최종 멤버에서는 탈락을 하게 된다. 그리고 편집 문제인건지 PD 겸 심사위원이었던 박진영눈에 들지 않는다는 느낌을 많이 받기도 했다. 식스틴 종영 이 후에도 같이 참가했던 멤버들이 퇴사할 때 유일하게 남아 잔류했으며 끝내 꿈을 이뤘다. 그리고 이 서바이벌을 통해 언니인 이채연이 먼저 탈락하게 되면서 언니와 함께 같이 데뷔하겠다는 꿈도 무산이 되고 말았다. 이 후, 두 자매는 모두 데뷔를 했고, 연예계에서 성공한 자매가 되었다.

 

 

(영상출처: YOUTUBE. 야도란님 유튜브 채널)

 

유나 역시 데뷔 전 류진과 함께 방탄소년단 LOVE YOURSELF Highlight Reel 起承轉結에서 정국의 파트너로 출연했으며, 같은 소속사 스트레이키즈의 데뷔 준비 프로그램에도 출연하며 얼굴을 알린 케이스다. 당시 사람들의 반응 역시 확신의 데뷔조, 비주얼 막내롤이라는 반응이 많았다. 그리고 학교를 다니면서 플로어볼이라는 종목의 선수 생활을 했으며, 팀의 에이스를 맡기도 했다. 유나의 데뷔 이 후 사람들이 이 종목에 대해 많이 찾아보기도 했고, 한국 플로어볼 협회에서 유나에게 감사해했다는 얘기가 돌기도 했다.

 

 

#3 ITZY로의 데뷔

 

IT',z Different.jpg

 

(영상출처: YOUTUBE. JYP 공식 유튜브 채널)

 

그리고 2019년 1월 21일, 데뷔 프롤로그 필름이 뜨며 ITZY의 시작을 알린다. 이 후, 데뷔 프로모션이 시작되면서 멤버 개인별 컨셉 티저 이미지를 공개했고, 2월 1일 데뷔 디지털 싱글 [IT'z Different]의 타이틀곡 달라달라(DALLA DALLA)의 뮤직비디오 티저가 공개되었다. 그리고 2월 12일 앨범을 발매하며 ITZY첫 신호탄을 쏘아올렸다. 뮤직비디오 조회수선공개 이 후 약 1400만회로 데뷔 당시 역대 K-POP 아이돌 데뷔 MV 24시간 조회수 1위를 기록했다. 음원 차트 역시 2019년 기준, 멜론가온 연간 차트에서 2019년 여자 아이돌 최고 순위를 기록하였으며, 2월 21일 엠카운트다운에서 데뷔 9일 만에 첫 음악방송 1위를 달성, 23일에는 쇼음악중심에서 1위를 달성하며 데뷔 11일 만에 지상파 첫 1위를 기록하며 케이블, 지상파 모두 걸그룹 최단기간 1위를 달성하였다. 그리고 신인그룹으로 역대급9관왕을 달성하며 데뷔 활동을 마친다.

 

 

(영상출처: YOUTUBE. JYP 공식 유튜브 채널)

 

첫 데뷔 활동이 끝난 후, 많은 공백기 없이 7월 26일 첫 미니 1집 [IT'z ICY]를 발매, 타이틀곡 ICY로 활동을 시작했다. 괴물 신인 답게 선공개 된 뮤직비디오한국일본 모두 인기 급상승 동영상 1위를 기록, 첫 날 24시간 조회수 약 335만을 기록했다. 활동하면서 데뷔 활동 9관왕을 넘는 12관왕을 기록하며 두 번째 활동도 성공적으로 마치게 된다. 그리고 데뷔 첫 해인 2019년, 모든 시상식에서 신인상을 휩쓸었다.

 

 

#4 ITZY

 

IT',z Different - Yezi.jpg

 

예지(황예지) / 2000년 5월 26일 / 리더, 메인댄서, 리드보컬, 서브래퍼

 

 

IT',z Different - Lia.jpg

 

리아(최지수) / 2000년 7월 21일 / 메인보컬

 

IT',z Different - Ryujin.jpg

 

류진(신류진) / 2001년 4월 17일 / 센터, 메인래퍼, 리드댄서, 서브보컬

 

IT',z Different - Chaeryeong.jpg

 

채령(이채령) / 2001년 6월 5일 / 메인댄서, 서브보컬, 서브래퍼

 

IT',z Different - Yuna.jpg

 

유나(신유나) / 2003년 12월 9일 / 비주얼, 서브보컬, 서브래퍼

 

 

#5 추가내용

JYP에서 TWICE 이 후 3년 4개월 만에 발표하는 여자 아이돌 그룹이다.

 

(영상출처: YOUTUBE. 류진주님 유튜브 채널)

 

멤버 간 위계질서가 엄격하지 않다. 그래서 케미가 엄청 좋은 편이며, 보기에도 불편하지 않은 느낌을 받을 수 있다.

 

 

(영상출처: YOUTUBE. 신륮땡제작소님 유튜브 채널)

 

멤버 모두가 실력이 좋으며, 리아유나 또한 지금과 다르게 자신들에게 맞는 노래를 하게 된다면 지금까지 많이 터뜨리지 못 한 시너지를 폭발 시킬 수 있을 것이다.

 

리아를 제외한 모든 멤미디어 매체다수 출연한 경력이 있으며, 그래서 리아가 합류했을 때 리아에 대해 알지 못 했던 팬들이 많았고, 그래서 좋지 않았던 반응 또한 있었다. 물론 지금은 리아에 대해 모두가 반기며 좋아한다.

 

 

(영상출처: YOUTUBE. 라인 프렌즈 공식 유튜브 채널)

 

데뷔 후 3개월 만에 명품인 루이비통의 공식 행사에 초청 및 협찬을 받기도 했으며, 네이버 라인 프렌즈콜라보를 통해 WDZY라는 캐릭터를 제작하기도 했다.

 

 

 

#6 마무리

데뷔 때부터 온갖 차트와 상을 휩쓸기 시작했으며, 미디어에서 말하는 그대로인 괴물 신인이라는 타이틀과 딱 맞아 떨어지기도 한다. 그런데 JYP 소속 아티스트들의 특징인 최대 단점은 역시 PD인 박진영이 손 대기 시작하면서일 것인데, ITZY의 그룹명 역시 그 분이 지은 것이기 때문에 시작할 때 반응이 좋지 않았다. 그리고 최근 활동한 곡 역시 그 분의 작품이기 때문에 안 좋은 반응이 많았다. 그리고 아직 고쳐지지 않은 미국 진출 병 때문에 한국 음원발매 시간대와 달리 미국 시간대에 맞춰 발표한 적이 있었고, 그 덕에 한국 MIDZY들은 속이 타고 있다. 제발 애들을 놔줘라.. 반응을 알게 됐을 거 같으니 이제 그 분의 컨펌이 없을 경우엔 날개를 달 수 있을 것이고, 아직 데뷔 3년차이기도 하니 계속 발전하는 ITZY를 지켜보자.

 

-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추천과 댓글은 연재자에게 큰 힘이 됩니다.

댓글 20

best 강헤원 2021.06.30. 20:29
윈터 2021.06.30. 20:29
마 니 그거 있나?
있지
댓글
윈터 2021.06.30. 20:30
 강헤원
"ㅎ ㅔ 원"님
댓글
이주현 작성자 2021.06.30. 20:30
 윈터
차단 후 최고형인 노잼형 선고
댓글
윈터 2021.06.30. 20:31
 이주현
나나야 ㅠㅠ
댓글
이주현 작성자 2021.06.30. 20:31
 윈터
차단(필터링)된 댓글입니다.
댓글
윈터 2021.06.30. 20:32
 이주현
ㄴ ㅏ 나 야
댓글
미제 2021.07.01. 00:01
있지가 아직 신인인가ㅋㅋ
퍼포때문인지 신인같지가 않음ㅋㅋ
댓글
이주현 작성자 2021.07.01. 00:02
 미제
그래서 스페셜버전입니당ㅋㅋㅋㅋㅋ
댓글
오르피아 2021.07.02. 15:29
얘네 이쁘고 실력 괜찮은거 같은데 개인적으로는 무슨 컨셉인지는 잘 모르겠음
센언니 같지도 않고 샤방샤방한것도 아니고 파워풀한 이미지는 있지만 노래가 영...
그래도 애들은 마음에 듦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2024. 03. 30. 걸그룹갤러리 통합 공지사항 3 최예나 14305 11
인기 240430 비비지 공식 트위터.jpg 시너 14 3
인기 이지 나오이레이 4 2
인기 가을 나오이레이 7 2
영상
이미지
시너 1 0
갤러리
이미지
시너 14 3
갤러리
이미지
나오이레이 12 2
갤러리
이미지
나오이레이 8 2
갤러리
이미지
나오이레이 5 2
갤러리
이미지
나오이레이 7 2
갤러리
이미지
나오이레이 4 2
갤러리
이미지
나오이레이 4 2
갤러리
이미지
나오이레이 8 2
영상
이미지
WENDY 10 3
영상
이미지
시너 6 3
잡담
이미지
최예나 15 3
영상
이미지
시너 15 3
갤러리
이미지
시너 12 3
갤러리
이미지
시너 7 3
갤러리
이미지
시너 17 3
잡담
이미지
규빈 23 2
갤러리
이미지
김유연 19 6
갤러리
파일
김유연 11 4
갤러리
파일
김유연 17 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