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설정

리뷰/연재/번역 스압,스포)마법소녀의 역사 리마스터-70년대편,마법소녀,드디어 본 모습을 찾다[발롱도르~]

우쿄.jpg.png

 

안녕하세요! 마법소녀를 애정하고 사랑하는 애갤의 마법소녀 덕후 샤론스톤입니다!

 
오늘은 이제 60년대를 지나 70년대를 써보자 합니다.
 
60년대 마법소녀는 마법소녀라는 기초적인 장르와,마법을 사용하는 변신소녀물의 설정이 만들이졌다면,70년대 마법소녀는 그 설정들을 바탕으로 많은 이야기를 만들어내고 더해진때라고 볼수 있겠습니다.
 
70년대의 애니메이션들은 아기자기하고 소녀적인 내용을 다루는 만화들이 많아졌는데,명량한 소녀만화가 이시기에 많이 만들어 지게됩니다.로봇물도 상당한 전성기를 맞이하게 되구요.
 
이런 상황에서 제;대로 발전하게 되는 것이 바로 마법소녀물이 되시겠습니다! 
 
그럼 시작할게요! 70년대 마법소녀에 대해 알아봅시다!
 
1970년대의 마법소녀-이야기와 모든것이 다양해지고,마법소녀가 많아지다
 

81YWwrCqMrL._AC_SX466_.jpg

70년대 마법소녀의 특징은 이야기가 다양한것도 있지만 전체적인 캐릭터성이 풍부해지게됩니다.

 
소재들도 다양해지고 당시 만화에서 빼놓을수없던 라이벌리가 생기면서 이를 넣는데도 유용하게 쓰이게 됩니다.
 
 
마법의 마코쨩(인어공주 나나)-1970
 

111817268.jpg

 

마법의 마코짱..우리나라에서는 인어공주 나나로 유명한 이 작품은 1970년에 토에이에서 제작한 마법소녀물입니다.
 
특이하게 원작만화는 없는데 원작동화가 있는 작품입니다.그 동화의 이름은 바로 안데르센의 '인어공주'되시겠습니다.
 
그 인어공주를 각색해서 제작하게된 마법소녀가 바로 이 마법의 마코짱인데 마법소녀물 최초로 '연애'라는 장르와 다양한 사회문제(환경 오염문제,입시 문제와 같은)를 다루는 등 차별화가 있었던 작품입니다.
 
다만 인기도면에서는 60년대의 마법소녀였던 샐리와 아코짱에 비해 썩 좋진 못했지만,상대적으로만 그렇지 어느정도 인기가 괜찮았던 작품입니다.일본에서도 알려져있고 우리나라에서도 인지도가 꽤 괜찮은편입니다.
 
줄거리는 인간세계를 동경하고있던 바다왕국의 공주 마코는 우연히 바다 밖에서 아키라 라는 청년을 보게 됩니다.
 
짝사랑에 빠진 마코는 왕국의 용왕인 자신의 아버지에게 이를 말하지만 아버지는 굉장히 화를내며 반대합니다.
 
이에 굴하지 않는 우리의 주인공 마코,그녀는 아키라를 다시 보러 가게되는데 여기서 아키라가 타던 배가 바다에 빠지게 됩니다
 
인어의 금기(인간에 닿으면 더이상 인어가 될수없다)를 어기는것을 각오하고 그를 해안가에 옮겨 구하는 마코,그녀는 모든것을 걸고 바다의 마녀에게 찾아갑니다.(원작의 나오는 마녀와는 성격이 정반대로 착한 성격이라고 합니다.)
 
마녀는 마코에게 인간이 되면 더이상 인어로 돌아갈수 없다며 이를 말릴려고 하지만,마코는 이미 각오를 한 상황이었고 결국 마녀는 인어의 눈물을 먹으면 인간이 된다며 이를 알려주게 됩니다.
 
자신의 부모님을 찾아가 작별의 인사를 하고 인간계로 올라간 마코,이렇게 이야기는 시작됩니다.
 
(출처-고전만화 갤러리 ggaa님의 글 발췌)
 
이렇게 시작되는 이야기,사실 마법소녀물이 아닐것이라고 생각되는게 많습니다.이런 의구심을 나름 없애는 차별화가 있긴합니다
 

efwefwef.jpg

이렇게 생긴 팬던트를 가지고 여기다 눈물을 흘리면 마법이 사용되는 식으로 

fweef.jpg

 

이렇게 마법이 쓰이게 된답니다.
 
결말은 원작 인어공주보단 조금은 행복하게 끝난다고 합니다...사실 영상이 볼만한게 없어요 dvd 사는것도 좀 고역이여서..
 
우리나라에서는 1979년 TBC를 통해 '인어공주 나나'라는 이름으로 방영되었는데,좋은 인기를 얻었습니다.나나의 오프닝도 회자가 되는 편이구요..유튜브 댓글보니까 기억하시는 분들이 노래를 많이 기억하시더라구요.
 
https://youtu.be/YOdjU3fp3vE

TBC에서 방영했던 1979년 오프닝

 

https://youtu.be/ZSVn_6SBrOU

1970년 원작 오프닝

 

참고로 1992년 개국 초창기의 SBS에서 인어공주라는 만화를 방영하는데,그 만화랑은 별개의 작품입니다.

 

사루토비 엣쨩-1971

 

 

4688ee584f9f5190f47210ca596633b3.jpg

이 사루토비 엣쨩은 마법소녀와는 약간 다른 차이를 보이는 작품입니다.초능력 소녀와 좀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이시노모리 쇼타로의 만화인 '이상하고 이상하고 아이'를 원작으로 하는 만화로 실제로 마법소녀물과는 거리가 먼 작품입니다.

 

마법을 사용하지 않는 소녀여서 왜 이게 마법소녀물에 들어가나..싶은데 초능력적인 면에서 엄청난 달리기 속도와 괴력의 소유자,동물과의 소통 능력등을 가진소녀라는 설정때문에 넣어진것으로 보입니다.생긴건 귀엽게 생겼는데 말이에요 사촌동생 닮은것 같구..

 

어떻게 보면 가볍게 즐길만한 코미디물이라고도 볼수있겠지요,한국에서는 방영되지 않았는데 언젠가 해줬으면 하지만 오래된 작품이라 해줄지가 의문입니다.개그만화 적 성격이 강해서 카네에서 좀 해줬으면 하네요.

 

 

신비한 메르모-1972

 

10922_1_1.png

1970년부터 72년까지 만화의 신으로 불리는 데즈카 오사무의 원작에서 나온 마법소녀 작품입니다.

 

최초로 토에이에서 제작하지 않고 테즈카 프로덕션에서 제작된 마법소녀물로,애니메이션판은 71년에서 72년까지 방영되었습니다.

 

내용이 은근히 시리어스한데,주인공 메르모는 10살로 부모님을 어린나이에 여의고 두 동생과 살아가는 소녀입니다.

 

엄마가 하늘나라의 신에게 부탁해서 유령의 상태로 미라클 캔디라는 것을 주게 되는데,이 미라클 캔디를 먹으면 메르모는 어른의 몸으로 변하게 됩니다.원작에서는 다양한 직업으로도 변신하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독자였던 여자아이들에게 직업의 꿈을 심어주기도 했던 나름 교육적인 만화가 됩니다 이러한 설정은 비밀의 아코짱에서 차용한 설정으로,나름 차별성이 있긴하지만 아코짱에서 많이 모티브를 빌려온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지요.

 

사탕의 경우 빨간색,파란색이 있는데 이 조합에 따라 할머니라던가 아기가 될수있고,동물로도 변하고 여러모로 이야기가 재밌게 전개되는 아이템이 됩니다.

 

여자아이가 마법의 힘을 가지면서 어른 여성으로 변한다는 설정은 이 메르모가 확립을 시키게 됩니다.아코짱과 많이 비슷한게 여러모로 생각이 드네요.

 

그리고 데즈카 오사무의 전공이었던 의학에 대해 이야기도 나오는데,성에 대한 질문을 던지면 그것을 메르모 주변의 어른들이 대답해주는 식으로 전개가 됩니다.이 때문에 당시 이 만화를 보던 어린아이들이 부모님에게 이런저런 성에 대한 질문을 해서 대답하기 곤란스러워 했다는 이야기가 전해집니다..

 

원작과 애니메이션의 차별성이 두드러지는 작품으로 아사히 TV가 최초로 제작한 자체적인 만화여서 교육적인 면이 강합니다.다만 경쟁상대가 일본의 국민 만화였던 사자에상이었고,시청률적인 면에서 비교가 안될정도로 밀리게 되며 종영되지만,데즈카 오사무가 마법소녀물도 만들었구나..하는데 의의가 있는 작품이기도 합니다..나름 비밀의 아코짱이 대단하게 느껴지네요.

 

마법사 챠피-1972

 

20181008005850447605_c97bfd7f9ed13c5b6ee09e19fcb0a4f2.jpg

1972년에 제작된 토에이 마법소녀물의 제 5부 작품 되시겠습니다! 최초로 원작이 없는 토에이가 제작한 오리지널 마법소녀입니다.

 

인간세계를 동경한 챠피의 가족이 인간세계로 내려와서 벌이는 일종의 코미디물로 에피소드 하나당 그 회차에서 결말을 내는 방식을 채택한 만화입니다.

 

어릴때 할머니거 들려주고 보여줬던 책에 나온 인간세계를 동경한 챠피는 할아버지의 지팡이를 이용해서 인간세계로 동생과 도망치게 됩니다.

 

꿈꾸던 인간세계에 도착한 챠피,하지만 그 인간세계도 마법나라와 똑같은 곳이라는 것을 실감하는데,그 이유는 자신이 찾아간 마을의 불량배 3명에게 굴려들어 버린것,하지만 마법을 남 앞에서 써서는 안된다고 들었던 챠피였기에 마법을 사용하지 못했고 인간세계로 쫓아온 자신의 부모님마저 위기에 쳐하게 됩나다.

 

이에 챠피의 아빠가 마법을 사용해서 이 불량배들을 무찌르고 이 사건으로 인간세계에 정착하게 되는 이야기입니다.

 

사실 큰 메리트가 없는 만화고 큰 에피소드가 딱히 없는데,마지막화가 상당한 세드앤딩으로 회자가 됩니다.

 

마법을 인간세계에서 사용해서는 안된다는 금기를 깨버리고 결국 이에 대한 댓가로 마을 사람들에게 기억이 지워져 버리자 이에 마을을 떠나게 되는 결말로 마무리가 됩니다...

 

딱히 자료가 많은 만화가 아니라서 그런가 좀 이야기가 정적으로 흐르네요;

 

미라클 소녀 리미트쨩-1973

 

R-14169320-1578266253-4403.jpeg.jpg

마법소녀물 최초의 이단아적인 작품입니다.

 

그 이유는 바로...

 

마법소녀물 최초의 사이보그물이였기 때문!

 

첫 이야기부터가 상당히 시리어스한데

 

"비행기 사고로 중상을 입은 주인공 니시야마 리미트가 천재 과학자인 자신의 아버지의 도움으로 사이보그가 되었다!"라는 이야기로 시작됩니다

 

하지만 이는 전작의 뾰로롱! 하는 마법소녀물과는 정 반대의 성향이었고,발랄하고 깜찍함을 소재로 가진 마법소녀물과는 달리 뭔놈의 마법소녀가 눈에서 광선이 나오고 이상한 로봇같은 특수능력만 써먹는 모습을 보여주며 남자아이들이나 볼 SF 로봇물이 되버리자 많은 시청자층이 외면하게 됩니다.

 

결국 주 시청률을 책임지던 여자아이들이 외면하면서 이 작품은 끝내 비운의 작품으로 묻히게 됩니다..

 

그래도 지금은 마법소녀물 최초의 사이보그 소녀라는 평가와 함께 시대를 앞서나간 작품이 아닌가 하는 재평가가 있으니 그렇게 안좋게 보셔도 되요.실제로 여기서 보인 어느정도 획기적인 계획은 2년뒤에 나올 어느 작품에 이식됩니다.

 

그렇게 시청률이 떨어지던 토에이는 엄청난 초강수를 두게 되는데...

 

그 작품은 바로..

 

큐티하니-1973(OVA 1994,F 1997)

 

1493372629571.gif

(누나는 특별히 움짤로 넣어드릴게요 카와루와요 ㅎ)

 

 

3348615_large.jpg

토에이가 사실상 모든것을 바꾸고 제작한 이 큐티하니는 아시다시피 나가이 고의 원작 만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작품입니다.

 

1973년 첫 방영후 1974년에 종영되었는데,비밀의 아코쨩,더 나가서는 마법의 마코쨩 이후 원작을 쓰지 않던 토에이가 독자적인 애니메이션 제작에 큰 한계를 경험하고 나가이 고의 작품을 끌고와서 제작하게됩니다.

 

그리고 이 선택은 역대 최고의 반향을 일으키게되는데,이는 원작자였던 나가이 고의 폭력적이면서 상당히 선정적인 내용의 만화를 만든 만화가였고(마징가도 있고 그랜다이저도 있고...데빌맨도 있고..)큐티 하니의 특유의 여성적이면서 뭔가 사람을 끌어들이는 매력은 어린 아이들뿐만 아니라 성인 남성들까지 끌어들이며 마법소녀물이 더이상 아이들의 만화만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게 됩니다.

 

그리고 마법소녀물 최초로 '격투 마법소녀'가 탄생하는 역사적인 순간이라고 볼수있겠습니다.그 전까지만 하더라도 싸우는것도 없이 평화롭게 요술봉이나 자신의 펜턴트를 들면서 남을 돕고 자신이 되고싶은것으로 변하는 식이었지만 최초로 악을 상대한다는 개념의 마법소녀물은 처음이었기 때문이지요.

 

https://youtu.be/jCX77Je16fk

큐티하니의 오프닝,야한 장면이 여럿 있으니 부모님 계실때 보지맙시다

 

작품이 작품인지라 악의 세력이 거의 여자,등장인물드도 거의 여자,심지어 나오는 괴물성 악역들도 여자라서 남자 악당들은 엑스트라로만 나옵니다.

 

굉장히 선정적이면서도 야한 작품이었기에 70년대 진일보하고 성문화에서 개방된 일본에서 마저도 작품이 너무 심하지 않느냐? 하는 의견이 나왔고 클레임이 여럿 들어오자 나가이 고는 이런 역대급의 대답을 내놓습니다.

 

"하니는 로봇인데요?"

 

원작자의 인증으로 결국 키사라기 하니는 로봇인것으로 확정되었습니다 :( 사실 안드로이드니까 로봇은 맞는데..

 

어쨌든 큐티하니는 상당한 인기몰이에 성공했고,원작 애니메이션의 결말이 약간 밍밍하게 끝났다는 말이 좀 있어서 시간이 지나 21년뒤인 1994년 OVA가 제작됩니다.

 

81d2YBjOXqL._AC_SY445_.jpg

47d3f5849c07237503c40faf3d03416be6905402b2e582459a46b69227eab1b78d683a6ab80d800592d5f8d62fd680845ec520790f4f08670c5692751ca.jpg

바로 이작품..정확한 명칭은 '신 큐티하니'입니다.

 
이 OVA는 나가이 고 작품의 패러디가 여러개 나오기도 하며 나름 큐티하니의 몇년 뒤 모습이라는 고유의 이야기를 가진 작품으로 정확한 후속작으로 볼수있는 작품입니다.원작의 분위기와 이야기를 잘 살려내고 연결에서도 부족함이 없는 작품이었기에 평이 상당히 좋으며 작화도 최고 품질의 셀화 10000장 사용하며 변신장면이 8화 전체가 복붙도 없이 새로운 장면으로 그려지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제작사가 갑자기 무리한 작화 쏟아붓기의 여파였던것일까요.부도가 생기며 결국 이야기가 끊겼고 미완의 작품으로 마무리 되고맙니다.
 
전체적인 디자인이 약간 서양적으로 생겼는데,미국 진출을 노리고 만든게 아닌가하는 이야기도 있답니다..그래도 원조 큐티하니와 가까운 작품으로 남게 됩니다.
 
4년뒤 큐티하니의 새로운 바람을 몰고온 작품이 새롭게 제작됩니다.
 

m51336972736_1.jpg

cutie-honey-flash-4bf3112a-ea6e-4656-9fc5-c82229b8989-resize-750.jpeg

 

여러분들도 나름 눈에 익숙하실 작화이자 작품입니다.최초이자 현재까진 마지막으로 한국에 정식으로 소개된 큐티하니 작품이였기 때문입니다.
 
1997년 제작된 이 작품은 큐티하니 플래쉬라는 명칭으로 토에이에서 제작한 작품으로,세일러문의 대성공을 바탕으로 리메이크를 시켜버리며 이야기가 상당히 오리지널과 OVA과는 다른 작품입니다.작화가 나름 세일러문과 유사한데,실제로 작화감독이 세일러문에서 작화감독 하셨던 시모가사 미호라는 애니메이터가 디자인을 맡았습니다.
 
평도 괜찮았던 작품으로 나름 보기에는 무난한 작품이지만 오리지널에 비해 상당히 강도가 약해졌고,이야기의 연관성도 적고 선정성이 여러모로 약해지며 우리가 아는 큐티하니와는 좀 다른 형식의 이야기로 진행됩니다.물론 오리지널에 비해 약해졌다는 거지 선정성은 어느정도 감미가 좀 되어있는 편이긴합니다.
 
이러한 점으로 어린 연령층들에겐 나름 가볍게 다가올수있는 큐티하니였지만,오리지널을 좋아하던 팬들은 이 작품을 별로 좋지않게 보는 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오리지널,OVA 두개 다 선정성이 강했던 탓에 정식으로 소개도 못되다가 1998년 당시 여러 강렬한 만화를 들여오던 SBS에서 정식으로 큐티하니 F를 '무지개 요정 큐티하니'라는 이름으로 수입해옵니다.오프닝 가사도 많이 수정했고,옷이 찢겨나가는 장면등 선정적인 장면은 몇개 자르기도 했지만 그래도 무난히 방영을 잘한 편입니다.이 버전으로 추억하시는 경우가 많으시더라구요.
 
https://youtu.be/mS7SGkRIURE

SBS판 방영 당시 오프닝,댓글을 보시면 "아니 왜 큐티하니에서 아빠의 미소가 왜 나옴? 그리고 왜이렇게 연관성 없음? 수입 왜했냐?"식의 반응이 많습니다..ㅠㅠ

 

나중에 Re.유니버스등 여러 스핀오프격이나 리부트 작품이 나오지만 이야기가 길어져서 언젠가 군 휴가후 번외편에서 만나도록 해요 ^^

 

이 큐티하니에서 극중극 형식으로 나오던 한 작품이 큐티하니 종영 이후 방영이 됩니다.그 작품은..

 

 

마법소녀 메구쨩-1974

 

15a8b5a1a587380c96f0bd6d869cc8f8.jpg

 

e956547c-f352-4ad2-97db-cf34bee68bbd.jpg

사실상 토에이 마법소녀물에서 오리지널 마법소녀의 명맥을...이었다고 보긴 좀 그렇지만 그래도 정식 마법소녀물인 7번째 작품 되시겠습니다.

 

이 만화의 경우 마법소녀물 최초의 라이벌 캐릭터를 넣었다는 것이 큰 특징이며 주인공 '메구'와 라이벌 '논'의 정말 피튀기며 온갖 캣파이트를 일삼는 폭력만화

마법세계의 여왕자리를 두고 인간세계로 내려와 경쟁하는 작품입니다.

 

이 작품의 특징은 앞에서 설명해드린 미라클 소녀 리미트쨩의 작가진이 기획한 작품으로 마법소녀물 최초의 라이벌리와 서브 캐릭터의 확립화에 큰 역할을 해냈다고 볼수있죠

 

주인공 메구는 그 전의 마법소녀에서 볼수없던 차별화된 주인공으로,실수많고 말괄량이 성격의 소녀로 실수를 하더라도 이에 굴하지 않고 긍정적인 성격으로 넘기는 주인공으로 그려집니다.

 

그리고 서브 캐릭터이자 라이벌 캐릭터인 논! 이 친구는 언니 항상 쿨하고 모든 것을 똑부러지게 하는 캐릭터로 그려집니다.외모도 좀 이질적으로 생겼구요..

 

9a7df40dc505c40fd8e687d91f8e5d7b.png

story_img_1 (1).jpg

 

 

81c6d17fe843ec6eebdd70d85fdd9ef4.jpg

 

이렇게 생긴 친구랍니다.세일러문 조이사이트 닮았네요 지금보니까??

 

일본 내에서는 나름 인기가 많은 친구같아요,예전이나 지금이나 찾아보는데 자료가 상당히 많네요 ㅎㅎ

 

이 작품의 경우 1년동안 방영했는데 72화로 회차가 상당히 많은 편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76년 '요술천사 꽃분이'라는 이름으로 MBC를 통해 방영되었는데,당시 TBC에서 인기리에 방영되던 샐리에 대항하기 위해 들여온 만화중 하나입니다.나름 인기도 있었고 인지도좀 올리려는데 선정성 논란으로 방영 7개월만에 조기종영되는 아픔을 겪고 맙니다..

 

https://youtu.be/XEHbrH4gWew

MBC판 오프닝입니다.지금은 댓글이 막혔는데(썩을놈의 유튜브 키즈 아오..)예전에 댓글에 어느분이 꽃분이 방영시절 이야기를 올리셨었는데 그 덕분에 나름 자료도 얻었던 기억이 납니다.

 

https://youtu.be/IBfcc0mPMMo

원판 오프닝,이 노래를 부르신 마에카와 요코씨는 큐티하니 오프닝도 부르신 분입니다.상당한 레전드 가수지요.

 

이 작품을 한번쯤 보고싶긴한데...DVD로만 구매가 가능한것같더라구요.그래도 유튜브에 몇몇 영상이 올라와있으니 보시면 됩니다.이 꽃분이라는 캐릭터가 여러모로 좀 매력적으로 느껴집니다 

 

이런말 하긴 뭐한데 저희 엄마 어릴때 모습 닮았..읍읍

 

 

마법소녀 치클(꼬마 마녀 치클)-1978

 

81Dt9zZowdL._SL1500_.jpg

 

이 마법소녀 치클이라는 작품은 나름 마법소녀물중에서 꽤나 시원시원한 작품입니다.치클이라는 이 친구가 워낙에 성격이 특이해서요
 
나가이 고의 원작을 바탕으로 나온 만화인데 특이하게 나가이 고의 만화적 성격이 꽤나 옅은 작품입니다.다만 몇몇 캐릭터의 성격이나 외모가 나가이 고의 작품에서 모티브를 따온것이 있습니다.
 
치클이라는 캐릭터성이 상당히 참신하고 마법소녀물중에서도 드물었기에 여러모로 보기에도 좀 이질적으로 느끼실수 있는 마법소녀입니다 하지만 그 매력에 빠지면 못빠져나올지도 모릅니다 ㅎㅎ
 
1978년 3월부터 79년 1월까지 방영된 작품으로 토에이에서 제작한 만화입니다.스토리가 의외로 단순하고 간단한데,마법세계에서 말썽꾸러기로 악명높던 치클은 벌로 동화책에 가둬지는 벌을 받게되고,인간세계에서 생일날 생일선물로 동화책을 받게된 소녀 치코가 우연히 그 동화책에 가둬진 치클을 구해주고 치클이 다양한 마법으로 치코와 친구가 되어 치코의 가족 구성원으로 들어가며 생기는 일을 다루고 있습니다.
 
코미디성이 강한 작품으로 일상적인 파트가 많은 작품이며 무난하게 보실수있는 만화입니다.작화도 소박하고 이야기도 좀 소박한게 장점이라면 장점!
 
캐릭터 자체가 좀 마법소녀치고는 장난끼 많게 생긴데다 성격도 활달하고 급해도 항상 친구와 가족을 위하고 마법도 좋은곳에 써서 다정하게 지내는 캐릭터랍니다.귀엽게 생기기도 했구요.제 마음속의 갤주3!
 
마법의 주문인 '마하루타마라 후란파!'가 유명합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방영된적이 없어서 많이 알려지지않은 작품이지만 일본에서는 꽤나 많은 인기를 얻은 작품으로 회자됩니다.특이한 점은 토에이에서 제작한 마법소녀물임에도 불구하고 선라이즈나 몇몇 제작사에서 같이 제작한 탓인지 토에이 마법소녀물 명단에 올리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실제로 메구쨩 다음 작품은 꽃의 아이 룬룬으로 치는 경우가 있더라구요.
 
https://youtu.be/LFpEGF3SQec

오프닝 버전1

 

https://youtu.be/ay1-IY_b1is

오프닝 버전2

 

참고로 오프닝을 부르신 가수는 호리에 미츠코씨로,이분은 나중에 나오는 룬룬이나 라라벨 오프닝과 성우 담당,거기다 세일러문에서는 아예 마지막 최종보스인 세일러 갤럭시아까지 맡으신 분입니다..레전드 가수중 한분입니다.

 

꽃의 아이 룬룬(꽃의 천사 루루)-1979

 

CzL5NmqUQAA0Rc0.jpg

 

1979년에 제작된 작품으로,최초로 꽃이라는 소재를 사용한 마법소녀물입니다.
 
토에이에서 제작한 작품으로 토에이 마법소녀물의 8번째 작품을 책임지고 있답니다.
 
같은 회사의 만화였던 '캔디 캔디'(우리에겐 들장미 소녀 캔디로 유명한 그 작품 맞습니다.)의 엄청난 인기를 마법소녀물에도 들여오면 어떨까 하는 생각에서 만들어진 작품으로,실제로 작화라던가 배경이 나름 유사합니다.유럽을 토대로 한 이야기도 그렇구요.
 
마법소녀물에서 빠지지 않는 아이템이 여기서도 등장하는데,바로 마법 도구인 꽃의 열쇠라는 도구가 대표적입니다.작품 초반까지만 하더라도 최강의 도구로서 게리모드에 나오는 툴바마냥 모든것을 해내는 모습을 보여주다가 중반에 이 도구가 깨져버립니다.그래서 새로운 모습으로 다시 돌아오지만 예전의 최흉급 무기는 어디로가고 약간 너프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답니다..
 
 
이 도구의 가장 큰 메리트는 다른 모습으로 변신이 가능하다는 점인데 꽃에다가 열쇠가 가진 마법의 빛을 쐬게하면 여러 의상으로 변신하는 식의 방식으로 변신하게 됩니다.
 
 

s048101001a.jpg

대표적인 1화에서 배트맨 스러운 복장..사실 기차의 불을 끄기위해 변신한 복장입니다.

 

003-basse-def-347x500.jpg

 

001-basse-def-348x500.jpg

 

이런식으로 드레스 변신도 가능하답니다.

 

최초로 마법도구를 사용해서 다양한 복장으로 변신해 사건을 해결한다는 식의 내용이 등장하는 작품인데,이 설정은 90년대의 마법소녀를 여는 작품인 뾰로롱 꼬마마녀(마법의 나라 스위트민트)에서 다시 나오게됩니다.

 

이야기는 이렇습니다.먼 옛날 지구에서 꽃의 정령들과 인간이 살았는데,인간들이 자연을 소중히 여기지 않자 꽃의 정령들은 떠나 무지개 건너편의 어느 별에 정착하여 그곳에서 인간과 꽃의 정령의 혼혈의 피를 이어 살아오게 됩니다.

 

그렇게 시간이 지나 어느날의 프랑스 남부 작은 마을,그곳에서 할머니 할아버지와 살고있는 주인공 룬룬(한국판 이름은 루루..세정변기 아닙니다)은 12살 생일을 맞이하던 중 마을에서는 말하는 개 누보와 말하는 고양이 키티가 등장하며 마을을 떠들썩하게 만들어버립니다.

 

키티와 누보는 꽃의 정령들이 살고있는 별에서 온 신하들로 꽃의 아이를 찾아서 무지개꽃을 찾아야 한다는 이유로 지구에 찾아오게 된것.그리고 꽃의 아이는 마을에 있는 루루(편의상 한국명칭으로 하겠습니다)만이 그 꽃을 찾을수 있다는 이야기를 하게 됩니다.

 

이렇게 루루는 키티,누보와 같이 여행을 떠날 준비를 하고 루루의 할머니,할아버지는 그런 여행을 지원해주며 잘 다녀오라고 격려해줍니다.

 

그 순간,루루의 집에서 그 모습을 엿보던 꽃의 정령에서 몰락한 귀족인 토게니시아와 그녀의 부하 야보키.토게니시아는 몰락한 귀족으로서 별에 반기를 들고 지구에 찾아와 자신이 무지개꽃을 차지하겠다며 내려온 이 작품의 악녀 되시겠습니다.

 

그렇게 루루의 여행은 시작되고..이야기는 진행되면서 여러 마을의 사람들과 이야기하고 사건을 해결해나가며 꽃들을 얻습니다.하지만 마지막화까지 찾던 무지개꽃은 나타나지 않았고 급기야 할아버지가 쓰러졌다는 소식을 듣고 고향으로 가게 되는데,거기서 본것은 그동안 만나서 루루에게 마지막에 꽃을 전달해준 사람들이 전달한 꽃씨앗들..

 

하지만 할아버지가 걱정된 루루는 여행을 그만두고 할아버지를 돌보겠다고 말하지만 할아버지는 루루를 설득하는데,이와중에 토게니시아가 꽃밭을 망쳐놓습니다.

 

모든것이 끝난것 같은 상황.하지만 루루의 할아버지는 루루에게 "너의 행동으로 사람들의 정성과 사랑이 여기에 있는 일곱 빛깔의 꽃들로 다시 태어난거란다."라는 말을 하였고 토게니시아는 자신의 꽃가루 바람으로 일곱빛깔의 꽃을 뻬앗아 가려고하지만 역효과로 자신이 어디론가 사라져버립니다.

 

루루는 자신의 꽃의 열쇠를 일곱빛깔의 꽃에 비추는데,이와중에 무지개가 나타나면서 그녀를 꽃의 별로 인도합니다.

 

그리고 에피소드 내내 카메라맨으로 활동하던 세르쥬...아니 꽃의 나라의 왕자인 세르쥬 왕자와 결혼하면서 메타데시 메타데시!

 

스토리가 잔잔하고 치유물의 성격이 강한 만화라 많은 사람들에게 회자되고 엄청난 인기를 끌게 되었습니다.

 

그럼 잠시 루루의 등장인물들을 알아볼까요??

1637314B4F0121590A.jpg

 

루루,이작품의 주인공입니다.마법소녀물의 전형적인 특징답게 사건을 못참고 꼭 그곳에 껴야하는 특성을 가진...그래도 마음씨 착하고 이쁜 주인공입니다.
 
꽃의 아이로서 무지개꽃을 찾기위해 여행을 떠나는데 여기서 변신도 하고 이야기도 들어주고 해결도 해주고..마지막에는 어느 친구와 결혼합니다 
 

15a5211c4b715e7ca.jpg

 

키티,고양이로 사실은 꽃의 정령의 신하로 본래 모습은 어린 남자아이의 모습입니다.전 여자인줄 알았어요;
 

15a521243cf15e7ca.jpg

 

누보,큰 개의 모습을 하고있지만 사실은 꽃의 정령의 신하로 본래 모습은 덩치 큰 남자의 모습입니다.마동석 좀 비슷하게 생긴것같아요.느긋한게 특징입니다.
 

1543194856.jpg

 

세르쥬..카메라맨으로 루루에겐 동경의 대상으로 도움도 주고 여러모로 좀 쓸모가 있는 친구입니다.
 
사실은 꽃의 정령의 왕자로 마지막에는 루루와 결혼합니다.
 

1543194856 (1).jpg

토게니시아,몰락한 귀족출신으로 자신이 무지개꽃을 차지하겠다는 야심을 가진 소녀입니다.얘도 요정이에요 보기에는 안그러지만

 

꽃가루 폭풍을 사용하는데 이것을 사용하면 일주일동안 얼굴이 주름투성이가 된다나 뭐라나...성격도 좀 안좋고 그래서 왕따 취급받는 소녀입니다.

 

89.jpg

야보키,토게니시아의 부하로 충실하긴한데 일처리가 엉망인 부하입니다.변신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너구리 꼬리때문에 변장이 다 들통나는 등 일처리가 진짜 안좋아서 욕많이 먹었습니다..

 

이렇게 등장인물까지 알아봤고 우리나라에서의 루루는 어떤 모습이었을까요?

 

1980년,MBC에서 꽃천사 루루라는 이름으로 처음 방영했으며,90년대 초반 비디오로 '꽃의 천사 루루'라는 이름으로 비디오가 발매되었습니다.

 

그러다가 1994년 KBS에서 꽃천사 루루라는 이름으로 다시 재방영하는데,이 버전이 가장 익숙하시고 애갤러 여러분들중 몇분도 아시리라 믿습니다.이때 보신분들이 많으시더라구요.더빙도 잘되고 감동적이고 따뜻한 내용인 만화였기에 회자가 많이 되는 편입니다.

 

 

이렇게 70년대 마법소녀들을 알아봤습니다.70년의 특징은 60년대에서 보여준 모습들을 재정비하여 자신들의 것으로 만들고,라이벌이라는 캐릭터와 대결구도,그리고 싸우는 마법소녀를 만들었다는 것에 의의가 있답니다.

 

그리고 어려운 사람들과 친구들을 돕는 희생정신도 강한 마법소녀로 확립화하여 나중에 나오는 마법소녀물들에게도 큰 영향을 끼친게 특징이라면 특징!

 

글이 많이 길어졌군요..주말 푹 쉬고 다음주 월요일 80년대 마법소녀의 역사 1부로 찾아뵙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521942493317.jpg

 

댓글 안남기면 총 쏴버릴꺼야!
 
 

 

 

 
 
 

 

 

 

댓글 9

후아이엠 2020.02.01. 05:10
큐티하니 디자인은 플래시가 매끈하게 잘빠지긴 한듯

신큐티하니는 너무 강한누나임 ㅋㅋㅋ
댓글
내일로미루자 2020.02.01. 07:31
쌍팔년도 그림체보니까 애니메이션 생각은 안나고 곰보게임 환원만 생각나네
댓글
리나군 2020.02.01. 07:35
이런 덕내나는 글은 발롱으로 가버려!
댓글
소니캐스트 2020.02.01. 09:27
아는건 아유미 떄문에 큐티하니 밖에 없는데 역사가 깊구먼
댓글
goodplum 2020.02.08. 02:53
확실히 70년대 한국 일본은 레코딩 수준이 너무 다르다 급 차이가 너무 심하네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이벤트 플레이어스 애니메이션 갤러리 2024년 2분기 갤주 3 미네랄화이바 88 8
이벤트 갤주투표 캐릭터 보기 링크 + 사용법 11 미네랄화이바 332 15
공지 플레이어스 애니메이션 통합 공지 미네랄화이바 8762 4
공지 애니메이션 갤러리의 추천 글.List 5 Real 9310 9
인기 용량이 커서 콘을 등록 못하네 3 Muumi 22 6
인기 여기 갤러 한 분 쵸키 살아나라고 계속 기우제 지내시더니 4 YOASOBI 34 6
인기 결국 토게토게에서 탈주에 성공한 모모카 이세리니나 10 5
페른
기본
사쿠라미코 10 1
뷰튜버
기본
사쿠라미코 10 2
게임
이미지
최유나 18 3
뷰튜버
기본
사쿠라미코 11 1
뷰튜버
기본
사쿠라미코 11 1
페른
이미지
이세리니나 12 4
페른
이미지
이세리니나 11 5
뷰튜버
기본
YOASOBI 34 6
페른
기본
아자라시 10 2
페른
이미지
Muumi 23 6
음악/영상
파일
이세리니나 12 3
페른
이미지
오사카시즈쿠 9 3
페른
이미지
오사카시즈쿠 16 2
페른
이미지
오사카시즈쿠 14 4
페른
기본
Muumi 13 3
모바일게임
이미지
비에이라 29 3
페른
기본
Muumi 10 3
iDOLM@STER
이미지
미늘요리 13 4
모바일게임
기본
locomotive 21 4
iDOLM@STER
이미지
Alchemist 25 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