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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수 스탯 설명에대한 이해 - Chapter 1. 능력치의 종류[발롱도르~]

안녕 펨창들아. 나는 자게에서 연재글을 쓰고있는 그저웃음이라고해!

 

다름이아니라 얼마전 전술편 연재글을 쓰는데 초보자들도 쉽게 따라하게 하고싶은데, 전술을 짜는데 선수스탯에관한 이해가 없으면

 

결국, 스탯에 맞지않은 전술을 짜게되어, 승자의 흥미를 느끼기는 커녕 오히려 진입장벽이 더 높아지기만하게 되어버리지.

 

그래서 내가 선수 스탯에관해서 좀 풀어서 설명을 해보려고해.

 

1. 능력치의 종류

 

능력치는 이면적인 능력치, 주요능력치, 보조능력치로도 나눌 수 있어.

 

1) 이면적인 능력치 (항상 발현되는 능력과 상황에따라 발현되는 능력 )

매치 엔진은 언제나 이 능력치를 최우선적으로 고려해서 주 능력치와 보 능력치를 가동할지 안할지 결정하게 되!

이 이면적인 능력치는 주로 정신적인 부분에 집중되어잇어. 어떤것이 더욱 깊게 발현되는지는 정확히는 알 수 없지만. 아주 중요한 능력치임은 틀림없지.

예를들어서, 승부욕에 대해서 설명을 하자면.

 

승부욕은 처음에는 활성화가 되어있지않아, 하지만 시간이 흐를수록 경기막바지가 될수록 이 능력치는 활성화되지. 매 플레이마다 승부욕이 활성화되어있을때와 없을때의 움직임은 확고히 달라. 승부욕은 말 그대로, 이기기위해 선수가 얼마나 노력하느냐에 관한 능력치야. 경기를 지켜보게된다면 후반으로 갈 수록, 더욱더 템포가 빨라지고, 선수들이 더욱더 과감한돌파와 과감한 패스를 하는것을 볼 수 있어. 이것은 승부욕이 활성화되었을때의 주된 특징이지.

 

이 능력치는 경기내의 스탯뿐만이아니라, 선수의 사기, 현재 느끼는 정신상태, 몸의 컨디션등도 이에 포함될 수 있어.

선수 개인 스탯상으로 보여지는 이면적인 능력치는.

 

집중력 - 지금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 인지 하고 있는가? 예측력과 판단력 능력치를 사용할수 있나 여부

승부욕 - 내 스킬들을 사용할 의욕이 있나? 아니면 포기했나? (의욕 저하에따라 아예 좋은패스할수 있는 상황임에도 패스를 안할수도있음)

팀워크 - 지금 내가 하는 행동이 지금 팀의 상황에 최선인가?

활동량 - 새로운 상황 혹은 찬스를 만들것인가? 아니면 다른 이들이 찬스를 만들길 기다릴 것인가?

 

이면적인 능력치는 항상 선수를 정신을 지배하고있어. 아무리 선수의 능력치(주능력치와 보조능력치)가 좋아도 이면적인 능력치가 활성화 되지 않는다면, 그 능력을 쓰기도전에 선수는 포기하거나 다른 선택을 하게될거야.

 

 

2) 주 능력치와 보조능력치

 

주 능력치는 보조적인 능력치의 성공 여부를 판가름하게해. 예를 들자면, 판단력이 낮으면 패스의 성공률도 낮아지게되지.

패스를 어디에다가 할지 여부는 판단력 능력치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이야.

그렇기 때문에 패스 능력치가 아무리 높아도 판단력이 낮다면 어디에 패스를 해야 하는지에 판단이 안 좋기 때문에 패스 성공률이 떨어지게 되는거야.

 

보조적인 능력치는 언제나 주 능력치와 함께 묶여있어. 이 능력치는 주로 정확도나 상황에 기반을 두고 발현되지.

 

먼저 알아둬야 할것이 있어, 게임에서는 선수들이 하는 행동 하나하나는 모두 이런 능력치에 순서적인 배열로 인해서 결정이되.

주로 1~2개의 이면의 능력치로 시작하여 그다음은 1~2개의 주 능력치 그 이후에 1~2개의 보조적인 능력치순 으로 말이야.

 

예를 들어 선수가 간단한 짧은 패스를 하게 된다고 가정해볼게.

 *이면의 능력치 > 창조성(주 능력치) > 판단력 (주 능력치) > 패스 (보조적인 능력치)

- 이면의 능력치는 선수가 애초에 패스를 할 건지 안 할 것인지 결정하게 되고.

창조성 능력치는 선수가 몇개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지 판가름하지.

판단력 능력치는 선수가 가지고 있는 옵션중에 어떤 옵션을 선택할지 결정해.

패스 능력치는 패스가 정확하게 갈지 안갈지를 판가름 하지. 

 

다른 예: 선수가 을 쏜다고 가정해본다면.

 *이면의 능력치 > 창조성 (주 능력치) > 개인기(주 능력치) > 판단력 (주 능력치) > 침창성 (보조 능력치) > 골 결정력 (보조 능력치)

팀워크 능력치는(이면의 능력치) 슛을 쏘기전에 지금 상황에서 자신이 슛을 쏘는게 팀에게 최선인지 아닌지 판가름 하게해.

승부욕 능력치는(이면의 능력치) 애초에 선수가 슛을 쏠지 말건지 결정하게 만들어.

창조성 능력치는 선수가 몇개의 옵션을 가지고 있는지 보여주고.

개인기 능력치는 선수가 찰 수 있는 슛에 종류가 몇개인지 보여줘.

판단력 능력치는 언제 슛을 쏠지, 어느 방향으로 겨냥하여 슛을 쏠건지 판단하게 되.

침착성은 선수가 얼마나 침착하게 옳은 선택을 할지 결정하게 되고,

결정력은 얼마나 정확하게 슛을 쏘는지 여부를 가르지.

 

3) 세부적인 능력치에 대한 이해

 

기술적 능력치

이 카테고리에서는 단 하나의 주 능력치만을(개인기) 보유하고 있어.

다른 모든 능력치들은 보조능력치들이고 모두 정확도에 초점이 맞춰있지.

 

코너킥 : 코너킥의 정확도.

예측력이 보조 능력치 (다른 선수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

판단력이 주 능력치 (어느쪽으로 겨냥하여 코너를 올릴 것인가)

+시너지 : 패스 (정확도 보정)

 

크로스 : 크로스의 정확도.

예측력이 보조 능력치 (다른 선수들이 어떻게 움직일지 예측) 

판단력이 주 능력치 (언제 그리고 어디로 크로스를 올릴지 판단)

+시너지 : 패스 (정확도 보정)

 

드리블 : 드리블의 정확도와 발과 공사이의 거리 (드리블이 높을수록, 드리블할 때에 공과 내발의 거리가 짧아짐)

예측력이 보조 능력치 (상대방이 어떻게 움직일 것인지 예측)

개인기가 주 능력치 (내 레페토리에 어떤 선택지(개인기)가 있는지)

+시너지 : 순간속도 (상대를 제칠때에 유리)

 

골 결정력 : 슛의 정확도.

침착성이 보조 능력치 (압박속에서 침착하게 판단을 내릴 수 있을까)

개인기가 주 능력치 (내 레페토리에 어떤 슛이 있지?)

판단력도 주 능력치 (언제, 어디로 찰까. 어떤 종류에 슛을 쏠까?)

 

볼 트래핑 : 볼을 받았을때 얼마나 잘 컨트롤 할지 여부 (퍼스트터치)

창조성이 보조 능력치 (어떤 공간을 선택할지)

판단력이 주 능력치 (어떤 옵션이 최선일까)

 

프리킥 : 프리킥의 정확도

개인기가 보조 능력치 (내 레페토리에 어떤 종류의 킥이 있지?)

판단력이 주 능력치 (어디 방향을 겨냥해서 찰까?)

+시너지 : 골 결정력, 중거리슛 (슈팅시에 작용), 패스 (패스시에 작용) 

 

헤딩 : 헤딩의 정확도

예측력이 보조 능력치 (볼이 어디로 떨어질까?)

판단력이 주 능력치 (어디로, 어떻게 헤딩을 할까?)

+시너지 : 패스 (패스시 정확도보정), 골 결정력 (슈팅시 정확도 보정), 균형감각과 몸싸움 (헤딩 경합시 상대를 넘어트리거나 넘어지지않음),

점프력 (헤딩 경합시 유리한 높이선점), 수비위치선정 (수비시 유리한 경합위치 선점), 공격위치선정 (공격시 유리한 경합위치 선점)

 

중거리 슛 : 중거리 슛의 정확도

창조성이 보조 능력치 (나에게 어떤 공간이 있지?)

개인기가 주 능력치 (어떤 종류의 킥이 있지?)

판단력도 주 능력치 (어느곳을 겨냥해여 쏠까?)

+시너지 : 골 결정력 (정확도 보정)

 

장거리 스로인 : 장거리 스로인의 정확도와 스로인의 거리

 

일대일 마크: 상대방을 얼마나 잘 놓치지않고 붙어있는가. 태클능력치와 함께 사용되어 얼마나 상대방을 잘 방어하는지 여부. 선수가 얼마나 공간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지도 여부 한다.

+시너지 : 테클 (위설명과 같이 테클과 함께쓰임), 수비위치, 창조성등등 (너무많아서 생략, 왠만한 수비시 필요한 능력치는 시너지가 남)

 

패스: 패스의 정확도.

예측력이 보조 능력치 (우리편 선수가 어떻게 움직일것인가)

창조성이 주 능력치 (선수가 몇개의 선택지(패스의 길)를 가지고 있는가)

판단력도 주 능력치(언제, 어떻게 패스 할 것인가)

+시너지 : 개인기 (테크닉을 이용한 패스시 보정)

 

패널티: 어느 방향으로 얼마나 정확하게 쏘는가?

판단력이 보조 능력치 (어디로 쏠까)

침착성이 주 능력치 (압박속에서 침착할 수 있을까)

+시너지 : 골 결정력 (정확도 보정)

 

태클: 태클의 정확도와 타이밍

판단력이 보조,주 능력치 (언제 어떻게 태클을 할까)

+시너지 : 일대일마크 (테클시 거리), 수비 위치선정 (테클하기 좋은자리 선정)등등

 

개인기: 주 능력치. 선수의 선택지의 폭, 너비

이 능력치를 쉽게 설명하는 방법은 이 능력치는 선수가 공을 가지고 얼마나 다양한 종류의 짓거리를 하는지 여부 즉, 선택지의 너비야.

예를 들어서 선수가 바나나킥을 차고 싶다. 그러기 위해서는 그 슛이 선수의 선택지 안에 들어가 있어야 한다.

개인기가 높을수록 테크니컬한 선택지가 다양해진다.

 

 

정신적 능력치

거의 모든 주 능력치들은 이 안에 있어. 주 능력치들은 거의 상황에 기반을 두고 행동해. 정신스탯은 어려운만큼 예를 붙여줄게!

 

적극성 : 얼마나 적극적인가? 이 스텟이 높을수록 더욱 적극적인 플레이를 보여줘.

ex) 공격시 더욱 많은 공간침투, 수비시 더욱 많은 일대일마크(테클빈도), 패스를 받으러가는 움직임 등등

 

대담성 : 선수가 얼마나 몸을 사리지 않고 팀의 이익을 위해 몸을 던질 수 있는가를 결정해. 공을 얻어내기 위해서 선수가 얼마나 부상의 위험을 감수하고 몸을 던지는가 여부가 이 능력치에 의해 결정된다고 생각하면되. 한마디로 슈퍼플레이 상황에서 몸을 아끼지 않을 수 있는가

ex) 합리적인 깊은 테클, 정확하지 않은 크로스에 몸을던지는 슬라이딩 헤딩등등

 

**침착성 : 상대방의 압박에 얼마나 침착하게 대처하는가? 중요한 순간에 얼마나 침착하게 패스, 슛을 하는가? 판단력이 보조, 주 능력치

침착성은 거의 모든 압박에 관여되어잇어, 개인기, 드리블, 슈팅, 패스 등등 거의 모든플레이를 할때에 상대의 압박이 있기때문에. 중요하다고 볼 수 있어.

ex) 압박시에 침착성이 낮은 선수는 실수를 자주 저지를 수 있어.

 

집중력 : 이 능력치가 높을수록 판단력 능력치와 예측력 능력치의 활성화가 오랫동안 지속되. 이 능력치가 낮다면 경기가 오래가면 오래 갈 수록 실수가 많아지고 판단력과 예측력을 잘 이용하지못해. 의외로 중요하지.

 

**창조성 : 개인기 능력치와 비슷한 주 능력치야. 선수의 맨탈적인 선택지의 폭을 좌우해. 이 능력치가 높을수록 선수가 할 수 있는 선택지가 많아. 공간적인 시야와 상대선수의 대한 움직임. 이 모든것을 인식하고, 이를 통해 '좋은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 선택지'를 찾아 낼 수 있는 능력치야. 

ex) 만약 상대 선수를 제칠려는 상황에서, 보통의 선수는 제칠 수 있는 선택지가 4개이고, 실패할 선택지가 4개라면, 창조성이 높은 선수는 제칠 수 있는 선택지가 8개이고 실패할 선택지가 4개인 상태라는거야.

 

***판단력 : 게임의 능력치들중 제일 중요한 주 능력치들중 하나야. 어떤 선택지가 최선인가? 언제 어디서 어떤 선택지를 사용 할 것인가? 

주 능력치지만 창조성과 개인기의 보조 능력치야. (언제 어떤 옵션을 사용할 것인가? 언제 어떤 개인기를 사용 할 것인가?)

ex) 어떠한 상황에서든 모든 선택지를 고를때에 관여하게되고, 판단력이 높을 수록 실패하지 않을 선택지를 고를 확률이 높아!

선수의 선택지가 10개가 부정적이고 1개가 성공적이라면, 그 1개의 성공적인 선택지를 고르는 능력이라고 생각하면되. (모든 포지션이 중요)

 

승부욕 : 얼마나 오랫동안 경기를 이기기위해 노력을 퍼부울 것인가? 이 능력치가 적을수록 선수가 빨리 포기하는 방면에 높으면 끝까지 열심히 경기를 포기하거나 방심하지않고 열심히해.

 

천재성: 얼마나 예측 불가능한 행동을 하는지 좌우하는 능력치야. 상대방의 예측력을 무시할 수 있는 능력치이지.

창조성이 보조 능력치(내게 어떤 선택지가 있지?)

판단력이 주 능력치 (어떤 선택지가 최선일까)

ex) 천재성은 높을수록 변수의 플레이를 한다고 생각하면되. 마치 창조성이 좋은 선택지를 찾아낸다면, 원래 내 선택지에서 예측불가능한 선택지로 변경한다고 보면되. 예를들어 공중볼 상황에서 원래 헤딩 슛을 시도할 에정이었는데, 바이시클킥을 시도한다던가, 골키퍼와 1:1상황에서 골키퍼를 제칠려고 시도한다던가. 평소때는 나오지않을 예측불가능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게되는거지. 만약 창조성과 판단력이 낮다면, 오히려 계속 예측불가능한만큼 무리한 플레이를 펼칠 수 있으니 조심해야해.

 

리더쉽: 이 능력치는 아주 간단해. 좋은 주장인가 아닌가 여부. 이 능력치가 높은 선수가 주장을 할 수록 팀 분위기가 좋아지고 팀미팅을 할때 다른 선수들이 주장말을 잘 듣게되지. 골키퍼나 수비수의 경우 수비라인조절에 영향을 끼친다는 얘기가 잇어. 

 

공격 위치선정 : 공을 가지고 있지 않을때 얼마나 상대방을 잘 피해서 패스를 받기 좋은 위치에 있거나 어시스트를 받을 위치를 정해주는 능력치

또한 얼마나 상대방을 상대방 포지션에서 잘 이탈시키는지 여부도 결정 할 수 있어 (수비수를 달고다니는 플레이), 영문판엔 오프 더 볼

말 그대로 공이없을때의 플레이라고 보면되.

 

수비 위치선정 : 선수의 위치선정 정확도. 이 능력치는 상황에 따라서 얼마나 위치선정을 잘하는지 판가름하게되. (영문판에서는 그냥 위치선정(positioning) 인데 한글판에서는 수비 위치선정이야) 

 

팀워크: 이 능력치가 낮을수록 선수는 팀의 최선보다는 자신의 탐욕에 의해 플레이하게 되. 낮으면 자신보다 골을 넣기 좋은 자리에 같은편이 있더라도 자신이 슛을 때리는 경향을 보이게되지. 반면 높으면 팀에 무엇이 최선인지를 생각하면서 플레이하게되지.

 

활동량: 이 능력치가 낮을수록 off the ball (공격 위치선정) 판단을 잘 안하게되. 자신이 찬스를 만들려고 돌아다니기 보다는 찬스가 오길 기다리는 편인거지. 높으면 공이 없을시 많은 움직임으로 찬스를 만들려고 노력하게되. 반대로 수비시에는 수비가담에 영향을 주게되.

 

 

신체적 능력치

신체적인 능력치는 서로서로에게 영향을 끼쳐. 

 

순간속도 : 자신의 최고주력으로 얼마나 빨리 도달하는가? 

 

주력 : 높을수록 달리기의 최고 속력이 높음.

 

ex) 순간속도/주력이 20/5라면 엄청나게 빨리 5에 도달, 반대로 5/20이라면 천천히 20에 도달.

 

민첩성 : 얼마나 균형감각과 속도를 이용 할 수 잇는가에 관한 능력치야. 민첩성이 높을수록 방향전환과 속도조절에 완급이 크지.

+시너지 : 능력치 설명에 나와있는 것 처럼 순간속도, 주력, 균형감각, 점프력까지 관여를 해.

 

몸싸움 : 말그대로 서로 힘 vs 힘으로 부딫치는 상황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능력이야. 늘 몸

 

균형 감각 : 공을 가지고 있거나 없거나 강한 몸싸움과 태클에도 얼마나 잘 안넘어지고 서 있을수 있는가,

상대방의 몸싸움을 회피하거나, 드리블 할때 방향전환에도 영향을 끼치지, 헤딩상황에서 점프할때에도 중심이 무너지지않은 상태로 잘 균형을 지킬 수 잇는가를 보여주기도해.

+시너지 : 민첩성과 마찬가지로 이것저것 신체적인 능력치와 매우 시너지가 좋아.

 

점프력 : 얼마나 높은 위치까지 점프할 수 있는가..

 

타고난 체력 : 피로하거나 부상을 당하기전까지 얼마나 최고의 몸상태로 경기를 치를 수 있는가를 보여준 능력치야. 이 능력치가 높을수록 나이를 많이 먹어도 신체적 노화가 느리고. 이 능력치가 높으면 경기 출장을 하지않는 시간에 체력이 빨리 회복되고, 부상을 당해도 빨리 복귀해. 고로 이 능력치가 높은 선수들은 오랫동안 선수생활이 가능하지.

 

지구력 : 얼마나 오랜기간 신체적인 능력을 장시간 유지할 수 있는가 즉, 얼마나 신체적능력치를 최대한 발휘할 수 있는가?

 

 

 

여기까지가 능력치에대한 이해였어...!

 

비록, 여기서 틀을 가져오긴 했지만 내가 많이 각색하고 수정한 부분이 많으니 참고하라규 (다른부분이나 추가된 내용도 많어)

 

영문참고사이트 : http://www.fm-base.co.uk/forum/football-manager-2012-tactics-training/52157-player-attributes-explained.html


Chapter 2. 능력치의 활용 편으로 다시 돌아오도록 할께!!

이거쓰다보니 FM을 못한는게함정... 연재를 위해 리그를 돌려야하는데... ㅠ

 

여튼! 스크롤이 너무너무너무 길어서 미안행 빠이빠이 다들 즐펨하라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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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73

월휴즈왓포드 2017.09.24. 14:12
예전에 비슷한글을 봐서 대충은 알았지만 다시한번 확인하고 새로운것도 보게되었네요 감사~!!
오르샤즘 2020.03.20. 19:23
그럼 창조성이 시야라고 번역된건 틀린 번역이네
미트미트 2020.04.30. 16:50
개꿀팁 감사합니다! 주,보조 능력치 정보 ㅇ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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