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번역] 선호하는 플레이[발롱도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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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호하는 플레이

 

각각의 선수는 개인적인 특성에 따라 선호하는플레이를 가집니다.
이 말은, 경기 중 선수가 더 자주 행동하고 싶어하는 움직임이 있다는 말입니다.
선호하는 플레이는 단순히 선택지 결정에만 영향을 끼칠 뿐, 추가적인 능력치를 주는것은 아닙니다.
선호하는 플레이는 선수의 정보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선호하는 플레이는 해당 움직임을 이미 보유한 다른 선수로부터 튜터링을 통해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훈련을 통해 얻거나 지울 수도 있습니다.

 

각각의 선호하는 플레이는 아래 분석되어있습니다.
또한 선호하는 플레이들의 효율적인 조합또한 제시되어 있습니다.

 

선호하는 플레이의 유용성은 해당 움직임을 잘 수행하는데에 필요한 선수의 능력치 뿐만 아니라 전술에 대한 적합성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각의 선호하는 플레이에 필요한 능력치에 대해 설명해줄 것입니다.
선호하는 플레이가 선수에게 부적합하다고 생각되면, 당신은 선수에게 해당 움직임을 배우게 해서는 안됩니다.

 


1.선호하는 플레이 & 전술

 

선호하는 플레이는 당신의 팀지침, 선수의 롤과 공격성향, 구체적인 개인지침등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만약 선수가 지침에 부합하는 선호하는플레이를 가지고 있다면, 선수는 더욱 자주 전술에 해당하는 플레이를 해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선수가 지침에 부합하지 않는 선호하는플레이를 가지고 있다면, 선수는 전술에 해당하는 행동을 해낼 가능성이 낮아집니다.
다른 요소들 또한 선수가 행동하려하는 움직임에 영향을 끼칩니다.
특히, 선수의 지능(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팀워크, 시야)은 선수가 최고의 선택지를 고르는것에 영향을 끼칩니다.

 

팀내의 모든 선수들의 선호하는플레이를 확인하는것은 당신의 전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파악하는 일이므로 정말 중요한 일입니다.

 

비슷하게, 선호하는플레이를 튜터링하거나 훈련시키기 전에 이 움직임이 당신 전술에 어떤 영향을 끼칠지 고민해봐야 합니다.
게다가, 당신은 선호하는플레이 습득훈련이 선수에게 추가적인 훈련량을 부담시킨다는 사실을 항상 생각하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당신은 선수의 선호하는플레이를 팀지침과 개인지침으로 구현해낼 수 있다면, 선수에게 추가적인 선호하는플레이 습득훈련이 불필요하다는 사실을 알아야합니다.

 

선수 지침에 보완을 해주는 선호하는플레이는 단순히 지침을 따르게해서 만들어내는 특정 행동을 더욱 자주 보여주게 해줄것입니다.
그러나, 당신이 전술에 변화를 줘서 선수의 지침에 변화가 생긴다면, 선호하는플레이는 나쁜 영향을 끼칠수도 있습니다.
즉, 선호하는플레이는 선수의 전술적 유연성에 제한을 줄 수 있는 옵션입니다.
게다가, 지능이 높은 선수일수록, 선호하는플레이는 그의 창의적인 움직임을 제한시켜버릴 것입니다.
이러한 지능이 높은 선수들은 최대한 지침을 줄여주고, 전술적 자유도를 부여해줌에따라 더욱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전술에 반대되는 선호하는플레이는 일반적으로는 좋지못한 선택입니다.
선수가 이미 선호하는플레이를 가지고 있다면, 당신은 그 움직임을 지우거나, 전술을 검토하거나, 해동 움직임을 수행하지 못하게하는 특정 지시를 내려야합니다.
하지만 특정 경우에는, 전체 팀 전술에서 예외가 되는 특별한 전술지시의 일환으로써 팀 전술에 반대되는 선호하는플레이가 유용할 수 있습니다.

 

 


2. 온더볼 상황에서의 움직임
아래의 선호하는플레이들은 선수가 온더볼상황일 때 선택지결정에 영향을 끼칩니다.

 


2.1 양쪽 측면에서 중앙으로 침투
선수가 측면에서 중앙 지역으로 공을 몰고 움직이는 걸 선호하게 됩니다.

 

*필요능력치 :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팀워크, 시야), 패싱능력(패스, 개인기) 또는 좋은 드리블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균형감각)

*적합한 대상 : 측면선수들이 덜 효과적인 측면지역보다는 중앙에서 창의적, 위협적인 패스, 공을 몰고 달리거나 슈팅하기 원할때
                          측면선수들이 나쁜 크로스능력을 보유했을때
                          나쁜 왼발을 가지고 있는 좌측 선수일 경우.
                          나쁜 오른발을 가지고 있는 우측 선수일 경우.

 

*부적합한 대상 : 측면선수가 측면에서 주발로 크로스, 패스를 해주길 원하는 경우

 

*보완적인 전술지침 : 좁게 포진하라(개인지침)

*반대되는 전술지침 : 넓게 포진하라(개인지침)
 

2.2 공을 한쪽으로 차놓고 반대쪽으로 제치는 것을 선호
선수가 길을 막고 있는 상대선수의 뒷공간으로 공을 찬뒤 달리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기동성(순간속도, 민첩, 주력), 노력(활동량)

* 적합한 대상 : 공을 몰고 달리는 것이 더 위협적인 선수, 드리블 능력이 낮은 공격적인 선수

* 부적합한 대상 :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수비진을 뚫어라(팀지침), 드리블 많이(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드리블 적게(개인지침)


2.3 공을 드물게 드리블
선수가 덜 드리블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적합한 대상 :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드리블 능력이 나쁜 선수

* 부적합한 대상 : 공을 몰고 달리는 것이 더 위협적인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드리블 적게(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수비진을 뚫어라(팀지침),드리블 많이(개인지침)

 

2.4 공을 자주 드리블
선수가 드리블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드리블 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균형감각), 바람직한 기동성(순간속도, 민첩, 주력), 노력(활동량)

* 적합한 대상 : 측면이나 중앙에서 공을 몰고 달리는 것이 더 위협적인 선수

* 부적합한 대상 :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드리블 능력이 나쁜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수비진을 뚫어라(팀지침),드리블 많이(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드리블 적게(개인지침)

 

2.5 왼쪽 측면 돌파 선호
선수가 왼쪽측면을 따라 드리블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드리블 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균형감각), 좋은 크로스 능력(크로스, 패스,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바람직한 기동성(순간속도, 민첩성, 주력), 노력(활동량)

 

* 적합한 대상 : 왼쪽측면에서 드리블돌파하거나 크로스를 하는것이 더 위협적인 왼발이 주발인 선수

* 부적합한 대상 : 중앙과 측면선수들의 창조적이고 위협적인 패스를 하거나(중앙 플레이메이커, No.10유형의 선수들)중앙에서 드리블 또는 슈팅하길 바랄때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드리블 능력이 나쁜 선수,  왼발이 약한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수비진을 뚫어라(팀지침), 드리블 많이, 공을 갖고 넓게 뛰어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드리블 적게, 공을 갖고 침투하라(개인지침)

 


2.6 오른쪽 측면 돌파 선호
선수가 오른쪽측면을 따라 드리블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드리블 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균형감각), 좋은 크로스 능력(크로스, 패스,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바람직한 기동성(순간속도, 민첩성, 주력), 노력(활동량)

 

* 적합한 대상 : 오른쪽측면에서 드리블돌파하거나 크로스를 하는것이 더 위협적인 오른발이 주발인 선수

* 부적합한 대상 : 중앙과 측면선수들의 창조적이고 위협적인 패스를 하거나(중앙 플레이메이커, No.10유형의 선수들) 중앙에서 드리블 또는 슈팅하길 바랄때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드리블 능력이 나쁜 선수, 오른발이 약한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수비진을 뚫어라(팀지침), 드리블 많이, 공을 갖고 넓게 뛰어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드리블 적게, 공을 갖고 침투하라(개인지침)


2.7 중앙 돌파 선호
선수가 중앙을 통해 드리블하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드리블 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균형감각), 좋은 크로스 능력(크로스, 패스,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바람직한 기동성(순간속도, 민첩성, 주력), 노력(활동량)

 

* 적합한 대상 : 중앙에서 드리블하는 것이 더 위협적인 선수

* 부적합한 대상 :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측면선수가 측면에서 드리블하거나 크로스를 올리길 바랄 때
                               중앙선수가 동료에게 창조적인 공간을 만들어주기위해 넓게 뛰길 바랄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수비진을 뚫어라(팀지침), 드리블 자주, 공을 갖고 침투하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드리블 적게, 공을 갖고 넓게 뛰어라(개인지침)


2.8 공을 가지면 잠시 멈추는 플레이 선호
선수는 동료가 더 좋은 위치로 움직일때까지 공을 안전하게 지키거나 천천히 움직이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공소유 능력(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균형감각, 몸싸움)

* 적합한 대상 : 지원형 공격수(No.10유형)가 공을 유지하거나 빌드업의 핵심이 되길 원하고 동료를 위해 기회를 만들어내길 바랄때
                           공격형 공격수(No.9유형)이 공을 몰고 달리거나 득점을 하는 대신, 공을 유지하거나 빌드업에 기여하고 동료를 위해 기회를 만들어내길 원할때
                           수비형, 지원형 중앙 미드필더들이 공격형선수가 공간을 찾을때까지 경기속도를 조절하길 바랄때

* 부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공격수(No.9유형)이 공을 몰고 달리거나 득점을 하길 바랄때, 선수가 빠르게 패스, 드리블, 슛하길 바랄 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공격 템포 조절(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없음

 

이 선호하는플레이를 2명 이상의 선수가 보유했을 경우, 당신의 공격속도는 너무나 느려져버릴 것입니다.

 

 

 


3. 오프더볼 상황에서의 움직임
아래의 선호하는플레이들은 선수가 오프더볼상황일 때 선택지결정에 영향을 끼칩니다.

 

 

 

3.1 상대 진영에 한 박자 늦게 침투하는 것을 선호
선수는 좋은 상황이라는 생각이 들기 전까지는, 상대 페널티구역으로 들어가는것을 참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일대일마크하기 더욱 어렵게 만들어서 공간 침투를 더욱 효과적으로 만들어줍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팀워크),바람직한 노력(활동략), 컨트롤(볼트래핑, 개인기), 득점능력(골결정력,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좀 더 공격적인 움직임을 가지길 원하는 지원형 중앙 미드필더

* 부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선수가 더욱 공격적인 위치로 움직이길 바랄때
                               좋은 몸싸움과 공중장악능력을 지닌 선수가 패널티 지역에서 크로스를 이용한 위협적인 장면을 연출하길 바랄때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3.2 공을 이어받으려고 원래의 포지션보다 내려가는 것을 선호
전방에 공격적인 동료가 있을때 선수는 공에 더 가깝게 움직이려는 성향을 보입니다.

 

이 행동은 공간에서 공을 받음으로써 지원형선수를위해 공을 지키고, 상대진형에서 창조적이고 위협적인패스를하거나, 그를 마크하는 상대선수를 포지션이탈시켜 공격적인 동료에게 공간을 만들어줍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팀워크), 좋은 창조성(천재성, 시야), 좋은 패스능력(패스,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아군진영으로 내려와 창조적이고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바라는 지원형 선수(플레이메이커형 미드필더, No.10유형의 선수들)

* 부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선수가 더욱 공격적인 위치로 움직이길 바랄때
                               지원형 선수가 앞으로 전진하여 위협적인 패스옵션과 공간창출을 하길 바랄때
                               좋은 몸싸움과 공중장악능력을 지닌 선수가 상대 골대 근처에서 공을 받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없음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3.3 가능하다면 최전방으로 침투 선호
선수가 오프더볼상황에서 전방으로 올라가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팀워크), 좋은 노력(활동량), 선수의 포지션과 롤에 맞게 전방에서 더욱 효과적인 모습을 보일 공격능력치들

 

* 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선수가 더욱 공격적인 위치로 움직이길 바랄때

* 부적합한 대상 :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아군진영에서 빌드업에 기여하고 창조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바라는 지원형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위치 고수(개인지침)


3.4 패널티 박스 안으로 침투 선호
공격상황시 상대 패널티지역안으로 들어가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더욱 자주 위협적인 위치에서 공을받고 상대의 골대근처에 위치하게 합니다.
"가능하다면 최전방으로 침투 선호"과 비슷하지만 더욱 공격적입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팀워크), 선수의 포지션과 롤에 맞게 전방에서 더욱 효과적인 모습을 보일 공격능력치들

* 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공격수(No.9유형)들이 더욱 전진한 위치로 가길 바랄때

* 부적합한 대상 : 공을 가지고 있을때 더 조심히 플레이하길 바라고 수비위치에서 멀리 나가지 않길 바라는 수비적인 선수.
                               아군진영에서 빌드업에 기여하고 창조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바라는 지원형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위치 고수(개인지침)

 


3.5 터치라인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선호
경기장의 사이드측면에 가깝게 위치하려는 행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바람직한 드리블 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균형감각), 크로스 능력(크로스,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시야),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공격위치선정), 기동력(순간속도, 민첩, 주력)

 

* 적합한 대상 : 측면 선수가 넓게 위치하길 원하고 볼의 흐름이 좌우로 넓게 움직이길 원할때 , 측면 선수가 측면에서 드리블하고 크로스하기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측면선수가 좀더 좁게 위치하여 중앙선수들과 공격형선수들을 지원하길 바랄때, 측면선수가 창의적이고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바랄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더 넓게 플레이하라(팀지침), 넓게 포진하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더 좁게 플레이하라(팀지침), 좁게 포진하라(개인지침)


3.6 오프사이드 선상에서 침투 선호

상대수비 뒤에서 패스를 받기위해 상대의 오프사이드 트랩을 깨려는 행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기동성(순간속도, 민첩, 주력)

* 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공격수(No.9유형)들이 상대 수비진들의 바로 옆에서 플레이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위치 고수(개인지침)


3.7 측면으로 침투 선호
상대 측면수비수와 센터백 사이와같은 빈공간으로의 횡적인 움직임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온더볼상황시] 좋은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꽤 좋은 기동성(순간속도, 민첩, 주력), 좋은 드리블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세트피스상황시] 뛰어난 창의성(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시야), 패스능력(패스), 크로스능력(크로스)

 

* 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공격수(No.9유형)가 상대의 최후방 수비수구역,패널티구역으로 날아오는 패스를 중앙보단 외곽지역에서 받아내어 공간창출해내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몸싸움이 강한 공격수가 상대 수비수와 근접해서 공을 받아내고 효과적으로 공을 점유한뒤 패스하길 원할때
                               수비적인 선수가 그들의 수비포지션을 벗어나지않고 자리를 지키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측면으로 침투(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없음

 


3.8 패널티 지역 선수
선수는 팀이 공격중이거나 상대의 수비라인이 깊숙할때 상대 패널티구역안에서 머무르려는 행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상대의 골대 가까운곳에서 볼을 받아내는 위협적인 포지션을 자주 취하게하며 당신의 후방,측면선수들이 패널티박스를 향한 얼리크로스를 더욱 자주 올리게 만듭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몸싸움(균형감각, 몸싸움), 좋은 공중장악능력(점프 거리), 좋은 공격 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좋은 컨트롤(볼트래핑), 좋은 헤딩능력(헤딩, 개인기), 좋은 슈팅능력(골결정력,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창의력과 패스, 드리블능력이 떨어지는 공격적인 공격수(No.9유형)가 골을 넣는 득점에만 집중해내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지원형 공격수(No.10유형)가 약간 내려와서 빌드업에 관여하고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를 시도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위치 고수(개인지침)


3.9   2대1 패스 플레이 선호
동료에게 짧은패스를주고 다시 빠르게 공을 받기위해 공간으로 침투하는 행동을 더욱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당신팀이 짧은패스를 하며 상대진영으로 움직이길 원할때 도움이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공격움직임(예측력, 판단력, 공격위치선정, 팀워크), 기동성(순간속도, 민첩성, 주력), 컨트롤(볼트래핑,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선수가 더욱 전진해나가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수비적인 선수가 그들의 수비포지션을 벗어나지않고 자리를 지키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위치 고수(개인지침)


3.10 골문을 등지는 플레이 선호
당신팀이 공을 소유하고 있을때, 선수는 공을 바라보며 상대 골대를 등진 채 공을 받는 행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그의 발,가슴,머리를 향하는 패스를 더욱 쉽게 받아내게 해주며 다른 동료들을 위해 공을 지켜낸뒤 돌아서서 창조적인 기회를 만듭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컨트롤(볼트래핑, 개인기),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팀워크, 시야), 좋은 패스능력(패스, 개인기) 또는 좋은 몸싸움(균형감각, 몸싸움), 공중장악능력(점프 거리)

 

* 적합한 대상 : 지원형 공격수(No.10유형)가 약간 내려와서 빌드업에 관여하고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를 시도하길 원할때
                           몸싸움이 강한 선수가 타겟역할로써 패스를 받아주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선수가 더욱 전진한 위치로 이동하고 창조적인 패스를 받길 원할때
                               지원형 선수가 전진패스를 해주거나 동료에게 공간을 만들어주기위해 전방으로 치고나가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없음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개인지침)


3.11 항상 최후방 진영에 위치
선수는 후방의 수비위치를 고수하려는 행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상대의 역습에 대비한 좋은 수비위치를 유지하게 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수비위치선정(일대일마크, 예측력, 판단력, 수비위치선정, 팀워크), 상대가 볼을 탈취하기위한 다른 수비적인 능력치들

* 적합한 대상 : 수비적인 선수가 그들의 수비포지션을 벗어나지않고 자리를 지키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지원형 선수가 공격적인 플레이를 지원하기위해 전진하길 원할때, 공격적인 선수가 더욱 전방으로 나가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위치고수(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더욱 앞으로 전진하라, 포지션 자유(개인지침)

 

 

4. 패스
다음 선호하는플레이들은 선수가 온더볼상황일때 그의 패스 선택지결정에 영향을 끼칩니다.

 

 

 

4.1 공격 템포 조절 선호
선수는 당신이 팀에 지시한 템포를 따르기보다는 자신의 지능을 이용해 템포를 조절하길 선호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선수는 본인의 판단에 따라 공을 잡은채 템포를 늦추거나, 빠른템포로 팀의 공격을 주도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최고수준의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팀워크, 시야), 좋은 패스능력(패스,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팀내 가장 창조적인 미드필더선수, 특히 플레이메이커롤을 부여받은 선수가 공을 더욱 자주 받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자유롭게 플레이하라(팀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전술대로 플레이하라(팀지침)


4.2 공을 반대편 측면을 보내는 것을 선호
선수는 반대편 사이드의 선수에게 패스하는걸 선호하게 됩니다.

 

행동은 반대편 사이드 빈 공간으로의 공격을 더욱 자주 보여주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시야), 패스능력(패스,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측면 선수(특히 덜 공격적인 선수), 중앙을 벗어나는 행동을 하려는 중앙미드필더, 반대편의 공격적인 측면선수가 넓은 공간에서 공을 받는것이 더욱 이상적으로 보일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깊게 차라, 다이렉트 패스 위주, 측면으로 공을 걷어내라, 측면을 노려라, 왼쪽or오른쪽 측면을 노려라[선수가 있는 곳과 다른 방향 설정시](팀지침),다이렉트패스 위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볼 점유에 집중하라, 짧은 패스 위주, 중앙을 노려라, 왼쪽or오른쪽 측면을 노려라[선수가 있는 측면과 같은 방향 설정시](팀지침), 짧은패스 위주(개인지침)


4.3 좋은 위치에서도 슛보다는 패스하려는 경향
선수는 슈팅기회라고 판단되더라도 슛하기보다는 동료에게 패스하려는 행동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다른 동료에게 더욱 득점기회를 만들어주지만, 자신에게 주어진 좋은 슈팅기회를 낭비하기도 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시야), 좋은 패스능력(패스)

* 적합한 대상 : 슈팅능력이 나쁜 전방의 공격진

* 부적합한 대상 : 슈팅능력이 좋은 선수들, 특히 공격적인 공격진(No.9유형)들이 더욱 많은 골을 넣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침착하게 골 찬스를 만들어라(팀지침), 슛을 아껴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슛을 아끼지 말아라(팀지침), 슛을 마음껏 쏴라(개인지침)


4.4 쓰루패스를 시도하려 하지 않음
선수는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쓰루패스)를 덜 시도하고 동료의 발과 가슴, 머리를 향하는 패스를 선호합니다.
그러나, 더욱 자주 다이렉트(롱)패스를 만드려는 경향에 영향을 끼치진 않습니다.

 

* 적합한 대상 : 수비적인 선수가 온더볼상황시 더욱 조심하게 안전한 패스를 뿌리길 원할때
                           선수들이 점유율 유지를 위해 안전한 패스를 하고 더욱 창조적인선수가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원할때
                           선수가 동료의 가슴과 머리를 향하는 패스를 하길 원할때, 선수가 나쁜 창조성과 패스능력을 가지고 있을때

* 부적합한 대상 : 선수가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원할때(창조적인 미드필더, No.10유형), 선수가 좋은 창의성과 패스능력을 지녔을 경우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위험한 패스를 적게(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공간을 향해 패스하라(팀지침), 위험한 패스를 자주(개인지침)

 

당신은 공점유와 상대를 뚫어내는 페넨트레이션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기위해 너무 많은 선수들이 이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4.5 짧고 간단한 패스 선호
선수는 공간으로의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쓰루패스) 또는 다이렉트(롱)패스를 하기보다는 근처 동료의 발을 향한 직접패스를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점유율 유지에는 도움이 되지만 패스의 파괴력은 떨어질 것입니다.

 

* 적합한 대상 : 수비적인 선수가 온더볼상황시 더욱 조심하게 짧고 안전한 패스를 뿌리길 원할때
                           선수들이 점유율 유지를 위해 짧고 안전한 패스를 하고 더욱 창조적인선수가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원할때

                           선수가 나쁜 창의성과 패스능력을 지녔을때

* 부적합한 대상 : 선수가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원할때
                               선수가 다이렉트 패스를 시도하길 원할때, 선수가 좋은 창의성, 패스능력을 지녔을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볼 점유에 집중하라, 짧은 패스 위주, 수비진영에서 침착하게 패스하라(팀지침), 짧은 패스 위주,위험한 패스를 적게(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깊게 차라, 다이렉트 패스 위주, 공간을 향해 패스하라, 패널티 박스로 공을 보내라, 측면으로 공을 걷어내라(팀지침), 다이렉트패스위주, 위험한 패스를 자주(개인지침)

 

당신은 공점유와 상대를 뚫어내는 페넨트레이션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기위해 너무 많은 선수들이 이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4.6 쓰루패스를 자주 시도
동료가 침투하여 받아낼 수 있는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쓰루패스)를 더욱 자주 하려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창의성(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팀워크, 시야), 패스능력(패스,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선수가 창의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원할때
                          이상적으로, 적어도 한명이상의 공격진이 좋은 공격움직임이나 기동성을 보유하여 뛰어난 오프더볼의 움직임을 보여줄때 좋은 선택지가 됩니다.

* 부적합한 대상 : 수비적인 선수가 온더볼상황시 더욱 조심하게 짧고 안전한 패스를 뿌리길 원할때
                               선수들이 점유율 유지를 위해 짧고 안전한 패스를 하고 더욱 창조적인선수가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원할때
                               선수들이 동료의 가슴과 머리를 향하는 다이렉트패스를 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공간을 향해 패스하라(팀지침) , 위험한 패스를 자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위험한 패스를 적게(개인지침)

 

당신은 공점유와 상대를 뚫어내는 페넨트레이션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기위해 너무 많은 선수들이 이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4.7 긴패스 시도
선수는 매우 직접적인(very long) 패스를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패스능력(패스, 개인기),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팀워크, 시야)

* 적합한 대상 : 내려앉아있는 선수가 매우 긴 패스를 하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창의적인 선수가 본인의 판단에따라 다양한 패스를 해주길 원할때
                               선수들이 점유율 유지를 위해 짧고 안전한 패스를 하고 더욱 창조적인선수가 위협적인 패스를 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깊게 차라, 다이렉트 패스 위주, 패널티 박스로 공을 보내라, 측면으로 공을 걷어내라(팀지침), 다이렉트 패스 위주(개인 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볼 점유에 집중하라, 짧은 패스 위주, 수비진영에서 침착하게 패스하라(팀지침), 짧은 패스 위주(개인지침)

 

당신은 공점유와 상대를 뚫어내는 페넨트레션의 균형을 적절히 유지하기위해 너무 많은 선수들이 이 행동을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합니다.

 


4.8 역습시 장거리 스로인 사용
선수는 상대의 압박이 강하고 역습찬스가 보였을때 빠르고 긴 스로인을 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골키퍼의 경우, 페널티박스안에서 공을 잡아냈을씨 공을 길게 던집니다)

 

* 필요 능력치 : 훌륭한 장거리 스로인(골키퍼에게는 공 던지기), 좋은 균형감각과 몸싸움

* 적합한 대상 : 특정상황에서 공에 빨리 달려갈 수 있는 아군진영의 측면선수

 

 

 


5. 골결정력
다음 선호하는 플레이들은 득점찬스에 있는 선수의 선택지결정에 영향을 끼칩니다.

 

 

 


5.1 오버헤드킥 시도
선수는 기회가 왔을때 바이시클킥을 시도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양 발이 땅에서 떨어져있고 몸은 골대를 향하는 묘기와같은 슛입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뛰어난 슈팅 능력(골결정력, 개인기), 매우 좋은 지각능력(예측력)

* 적합한 대상 : 당신의 스트라이커가 더욱 인상적인 골을 넣길 원할때


특정상황에서는 매우 대단한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지만 단지 이 행동을 훈련하기위해 필요 이상의 훈련량을 요구받을 수 있음을 뜻합니다.
즉, 다른 선호하는플레이들이 우선시 되어야할 것입니다.

만약 선수가 이 행동을 이미 보유한 경우라면, 수많은 경기들 중 매우 드물게 보여질 것이므로 굳이 지울 필요는 없습니다.

5.2 강력한 프리킥 선호
선수는 프리킥시 강력한 슈팅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상대골키퍼로 하여금 공에 닿기 어렵고 잡기 어렵게 만들수 있지만, 부정확함 역시 동반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프리킥과 개인기, 좋은 중거리슛

* 적합한 대상 : 프리킥 키커

 

주기적으로 프리킥을 차지 않는 선수라면, 굳이 지울 필요가 없습니다.

 

 

 

5.3 골키퍼를 넘기는 로빙슛 구사
선수는 로빙슛으로도 골을 넣을수있다고 판단되면, 로빙슛을 시도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슈팅능력(골결정력, 개인기, 침착성), 좋은 창의성(예측력, 판단력)

* 적합한 대상 : 스트라이커가 여러 방법으로 골을 넣길 원할때

 


5.4 일대일 상황에서 골키퍼 돌파
선수는 일대일 상황에서 비어있는 골대로 슛을 넣기위해 골키퍼를 돌파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드리블 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침착성, 판단력, 천재성), 기동성(순간속도, 민첩, 주력)

* 적합한 대상 : 스트라이커가 확실하게 슛을 하길 원할때, 골결정력이 좋지 않은 스트라이커

 


5.4 정확한 슛 선호
선수는 강하지않지만 더욱 정확한 슛을 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특정위치를 노려서 슛을 하기때문에 골키퍼가 더욱 막기 어려워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슈팅능력(골결정력, 개인기, 침착성),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 적합한 대상 : 스트라이커가 확실하게 슛을 하길 원할때

 

 


5.5 중거리슛 자제
선수는 상대 패널티박스 바깥에서 중거리슛하는것을 자제하려고 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시야, 특히 팀워크), 온더볼 상황시 효과적으로 공점유를 늘릴수있고 다른 위협적인 선택지를 수행해낼 패스, 드리블같은 공격능력

 

* 적합한 대상 : 나쁜 중거리슛을 가진 선수
                           골대에 가까운 선수에게로의 창의적이고 위협적인 패스나 드리블등의 다른 선택지를 만들어낼 수 있는 선수
                           점유율을 유지하고 조심스레 플레이하려는 선수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침착하게 골 찬스를 만들어라(팀지침), 슛을 아껴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슛을 아끼지 말아라(팀지침), 슛을 마음껏 쏴라(개인지침)

 


5.6 중거리슛 선호
선수는 상대 패널티박스 바깥에서 중거리슛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중거리슛 능력(골결정력, 중거리슛,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선수들이 상대 골대 근처에 위치하는것에 의존하지않고 위협적인 슈팅을 때리길 원할때(특히 중앙미드필더, 측면공격수가 중앙으로 파고들어 그들의 주발을 활용하거나 공격수를 지원하길 원할때)
그러나 같은 라인에 2명이상의 선수들이 이 행동을 보유했을때 너무많은 중거리슛 난사가 생기므로 좋은 찬스를 만들어낼 기회를 줄이게됩니다.

 

* 부적합한 대상 : 골대근처의 선수에게로 창조적이며 위협적인 패스나 드리블을 하길 원할때
                                점유율을 유지하며 조심스럽게 플레이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슛을 아끼지 말아라(팀지침), 슛을 마음껏 쏴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침착하게 골 찬스를 만들어라(팀지침), 슛을 아껴라(개인지침)


5.7 강슛 선호
선수는 패널티박스안과 바깥에서의 슈팅시 강슛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골키퍼가 막아내기 어렵게 만들지만 부정확함을 동반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슈팅능력(골결정력,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지원형 공격수가 골대에서 떨어진 위치에서 자주 슛을 때리길 원할때, 수비수가 지역방어를 할때
                           침착성,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이 낮은 스트라이커인경우, 선수가 중거리슛을 하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좋은 침착성,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을 지닌 공격형 공격수

 


5.8 반박자 빠르게 슈팅
선수는 슈팅찬스라고 느낀다면 그가 패스받을때 볼컨트롤없이 빠르게 슈팅을 때립니다.

 

이 행동은 골키퍼가 자리를 잡기전에 위협적인 슈팅을 때릴수 있게 해줍니다.
그러나 이 행동은 기술적으로 어렵기에 빗맞은 슈팅이 될 수도 있습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슈팅능력(골결정력, 개인기, 침착성), 좋은 창조성(예측력, 판단력)

* 적합한 대상 : 공격형 공격수가 득점에만 집중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슛을 아끼지 말아라(팀지침), 슛을 마음껏 쏴라(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침착하게 골 찬스를 만들어라(팀지침), 슛을 아껴라(개인지침)

 

그러나 이러한 기술은 매우 어렵기에, 당신은 패스하듯 정확히노려서 슛하는것을 선호, 강슛선호, 일대일상황에서 골키퍼 돌파등의 다른 대안을 선택할수도있습니다.

 

 

5.9 먼 거리에서 프리킥시 슛 시도
선수는 프리킥시 상대골대에서 멀리 떨어진 위치에서도 짧은패스나 골대근처로의 공중볼을 노리기보다는 직접슈팅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뛰어난 프리킥, 개인기, 중거리슛능력

* 적합한 대상 : 낮은 패스능력을 가진 프리킥 전담선수

 

만약 당신이 좋은 몸싸움과 공중장악능력을지닌 선수를 보유하고 있다면 이 행동은 좋지않은 선택지일 것입니다.

 

 

 

 


6. 규율
다음 선호하는플레이들은 선수가 스스로를 자제하는데에 영향을 미칩니다.

 

 

 


6.1 주/부심과 언쟁을 함
선수는 팀에게 부정적으로 작용하는 주/부심의 결정에 따지려고 듭니다.

 

이 행동은 불필요한 카드를 받게 만드는 부정적인 행동입니다.
높은 적극성과 승부욕을 지닌 선수들은 이 행동을 지우려고 할때 거부할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팀이 고전중일때, 혹은 큰경기를 치룰때는 이 특성이 더욱 자주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것입니다.

이 선호하는플레이는 오직 튜터링을 통해서만 배울수있지만, 훈련을 통해 지우는것은 가능합니다.

 

 


7. 수비
다음 선호하는플레이들은 상대팀이 공격중일때 선수의 수비 선택지결정에 영향을 끼칩니다.

 

 


7.1 수비시 슬라이딩태클 선호
선수는 빠르고 위험한 태클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태클능력(태클, 예측력, 판단력), 좋은 몸싸움, 좋은 수비위치선정(수비위치선정, 팀워크)

* 적합한 대상 : 더욱 적극적으로 수비하길 바라는 미드필더선수들

* 부적합한 대상 : 수비수들(특히 중앙 수비수들)이 태클에 실패했을시 위험지역에서의 파울이 선언될수있을때
                               수비적인선수가 당신의 지침에 따라서 수비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태클을 아끼지 말아라(팀지침), 세게 테클하라(개인지침), 태클 거칠게(상대선수대응전략)

* 반대되는 전술지침 : 서서 수비하라(팀지침), 태클은 적당히(개인지침), 태클 약하게(상대선수대응전략)

 


7.2 서서 수비하는 것을 선호
선수가 천천히, 덜 위험한 태클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낮은 적극성

* 적합한 대상 : 수비적인 선수가 더욱 조심스레 플레이하길 원할때, 낮은 태클능력을 지닌 선수

* 부적합한 대상 : 미드필더선수가 더욱 적극적으로 수비하길 원할때
                               수비적인선수가 당신의 지침에 따라서 수비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서서 수비하라(팀지침), 태클은 적당히(개인지침), 태클 약하게(상대선수대응전략)

* 대조적인 전술지침 : 태클을 아끼지 말아라(팀지침), 세게 테클하라(개인지침), 태클 거칠게(상대선수대응전략)
 
 

7.3 근접마크 선호
선수는 상대선수에게 근접마크하여 수비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일대일마크능력(일대일마크, 예측력, 판단력, 수비위치선정), 태클능력, 몸싸움,균형감각, 노력(적극성, 활동량), 좋은 공중장악능력(점프거리), 특히 중앙수비수가 라인을 내린 경우엔 걷어내는능력(헤딩),
특히 중앙수비수가 라인을 올린 경우엔 기동성(순간속도, 민첩, 주력)

 

* 적합한 대상 : 미드필더와 공격진이 더욱 적극적으로 수비하길 원할때
측면 미드필더가 공격지원보다는 뒤로 물러서서 더욱 적극적으로 수비하길 원할때
몸싸움에 강한 공격진이 상대 수비수에게 가까이 붙어 공을받고 효과적으로 수비수를 붙잡아서 패스공간을 만들어내는등 패스의 타겟역할을 수행해주길 원할때

 

* 부적합한 대상 : 공격적인 선수들이 공간을 파고들어 찬스를 만들어내길 원할때
                               수비적인 선수들이 상대를 쫓아가기보다는 진영을 유지하길원할때
                               수비적인선수가 당신의 지침에 따라서 수비하길 원할때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엄격하게 마크하라(팀지침) , 단단히 마크하라(개인지침), 근접마크 자주(상대선수대응전략)

* 반대되는 전술지침 : 근접마크 거의 안함(상대선수대응전략)

 

 

 


8. 개인기
다음 선호하는플레이들은 선수가 온더볼상황일시 선택지결정에 영향을 끼칩니다.

 

 

 


8.1 약한발을 사용하려고 시도
선수는 약한발을 잘쓰도록 노력하고 점점 나아집니다.

 

이 행동은 사실 움직임이라기보다는 단순히 선수의 약점을 극복하려는 노력의 일환입니다.

 

* 적합한 대상 : 특히 공격수의 경우에서, 약한발을 가진 선수가 온더볼 상황시 더욱 위협적인 선수가 되길 바랄때
(상대 수비수가 약한발을 사용하도록 유도할 경우 더욱 효과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8.2 양발중 잘쓰는 발만 주로 사용
선수는 약한발을 사용하는것이 더욱 적절할때조차 자신의 주발을 사용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약한발을 사용함으로써 나타날수있는 슈팅이나 패스의 부정확함을 줄여줍니다.
하지만 상대선수에게 약한발을 보여줌으로써 더욱 고전하게 만들수도 있습니다.

이 행동은 위험할수있는 행동이므로 굳이 훈련량을 과도하게 만들면서까지 습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약한발이 매우약한 경우가 아니라면, 이 선호하는플레이는 지우는것이 좋을것입니다.

 


8.3 휘어차는 슛 구사
선수는 롱슛, 롱패스, 크로스, 코너킥, 프리킥상황시 공을 휘어차는 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튜터링을 통해서만 배울수있고, 지울수없습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개인기

* 적합한 대상 : 코너킥, 프리킥 전담선수
                           롱슛을 시도하려는 선수
                           크로스를 올릴수있는 측면선수
                           창의적인 패스를 할수있는 선수

 


8.4 공을 오래 소유함
선수는 선택지를 결정하기전까지 오랜시간 공을 소유하는것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동료가 더 좋은 위치로 이동하기를 기다리는 "공을 가지면 잠시 멈추는 플레이 선호"와 약간 다릅니다.
이 행동은 상대의 압박이 심할때 공점유율을 잃기 쉬운 부정적인 특성입니다.
특히 빠른템포의 전략에서 부정적입니다.

이 행동은 오직 튜터링을 통해서만 배울수있지만 훈련을 통해서 지울수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 행동을 가지고 있는 모든 선수들에게 지우길 추천합니다.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시간 보내기(팀지침)

 

 


8.5 빠르고 낮게 깔리는 장거리스로인 선호
선수는 상대진영에서 빠르고 낮게 깔리는 총알스로인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스로인은 장거리스로인보다 낮고, 빠르고, 더 멀리 날아갑니다.

 

이 행동은 상대 패널티박스안에 혼란을 야기합니다.

이 선호하는플레이를 가지고 있는 선수를 왼쪽오른쪽가리지말고 당신의 스로인 전담선수로 지정하길 추천합니다.

 

* 필요 능력치 : 매우 좋은 장거리스로인 능력치, 좋은 균형감각과 몸싸움

 

 


8.7 위기상황시 개인기로 벗어나려는 플레이 선호
선수는 상대선수에게 둘러쌓였을때 패스나 걷어내기보다는 공간으로의 드리블을 선호하게 됩니다.

 

이 행동은 오직 튜터링을 통해서만 배울수있지만 훈련을 통해 지울순 있습니다.

 

* 필요 능력치 : 좋은 드리블 능력(드리블, 개인기,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균형감각), 좋은 기동성(순간속도, 민첩)

* 부적합한 대상 : 수비적인 선수가 더욱 안전한 플레이하길 원할때(사실 이 행동은 모든 공을 가진선수들에게 위험한 선택지입니다.)

 

* 보완적인 전술지침 : 수비진을 뚫어라(팀지침), 드리블 많이(개인지침)

* 반대되는 전술지침 : 드리블 적게(개인지침)

 

 


9. 효과적인 조합

 

* 강슛선호, 중거리슛선호, 휘어차는 슛 구사

* 강력한 프리킷 선호, 먼거리에서 프리킥 시 슛 시도, 휘어차는 슛 구사

* 터치라인을 따라 움직이는 것을 선호, 오른쪽/왼쪽 측면 돌파 선호

* 자신의 포지션보다 아래로 내려가 공을 이어받음, 경기의 템포를 조절

* 양쪽 측면에서 중앙으로 침투, 중앙 돌파 선호

* 양쪽 측면에서 중앙으로 침투, 중거리슛 선호, 강슛 선호, 휘어차는 슛 구사

* 오프사이드 선상에서 침투 시도, 중앙 돌파 선호, 일대일 상황에서 골키퍼 돌파, 골키퍼를 넘기는 로빙슛 구사, 정확한 슛 선호
* 근접마크하는것을 선호, 수비시 슬라이딩태클 선호

 

참복님 포함 75명이 추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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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50

이예진 2017.03.12. 21:38
수고많으셨어요.감사합니다 추천!
CAMG 2017.03.13. 12:17
꿀팁 잘보고갑니다

짜가 2017.03.13. 14:34
오 감사합니다 ㅎㅎ
ADM 2017.03.14. 12:46
감사합니다
서화 2017.03.15. 20:46
좋은 번역 감사합니다
ghdrn 2017.03.20. 13:21
그리즈만한테는 어떤 선플이 좋을까요??  컴포공으로 쓸껀데!!
uche 2017.03.25. 18:18
선플 감사합니다.
Dooker 2017.03.26. 02:55
오 추천합니다. ㅋㅋ
크발칸 2017.06.16. 17:34
깔끔하게 정리되었네. 추천.

선플은 선플이 있으면 더 효과가 좋아진다는 개념이 아니라, 해당 행동을 하는 빈도를 더 증가시킨다는 개념.
행동의 찬스가 있을 때 습관처럼 해당 행동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는 개념.
그러므로 선수에게 무조건 좋은 선플은 없다.
선수 능력치에 따라서 적합한 선플이 있고 아닌 선플이 있다고 생각하는게 더 옳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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