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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메이커, 타겟선수에 대해 알아보자

https://www.flayus.com/tip17/4185657 스트라이커에 대해 알아보자 

 

https://www.flayus.com/tip17/4185614 중앙미드필더에 대해 알아보자 1

 

https://www.flayus.com/tip17/4185513 중앙미드필더에 대해 알아보자 2 

 

https://www.flayus.com/4012485 베켄바우어 리베로를 구현해보자. 

 

이글은 에펨가이드 타겟멘과 플레이메이커에 관한글로 저의 생각이 들어가 있습니다. 

 

밑에서 파랑색바탕의 말이 보인다면 저의 생각이 들어간것이니 과감하게 태클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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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톱 전술

 

원톱 전술에 대한 글을 읽기전에  스트라이커에 대해 알아보자를 먼저 읽으시는걸 추천합니다.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에서나 측면 공격수 포지션에서 지원 역할이 달려있지 않는 원톱 전술이라면, 그 스트라이커는 동료로부터 고립될 것이고, 공격적인 플레이가 크게 저하될 것입니다.

 

하지만, 수비적인 전술의 일부로써 원톱을 사용하고자 하실때도 있기 마련입니다.

예를 들어, 자신의 팀보다 강팀을 상대로 맞아 리드를 지키고 싶은 상황일 때처럼 말입니다.

 

원톱은 반드시 No.10이 되어야 하고, 그를 후방에서 플레이 할 수 있게끔 해주며, 팀 동료와 어느정도의 연계플레이를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그는 측면 공격수가 있는 곳으로 부터 지원을 받는 것이 가장 이상적인 방향입니다.

측면 공격수중 하나는 공격임무를 부여하는것이 가장 좋은 선택지이며, 측면 공격수는 원톱선수에게 패스와 크로스를 제공해줄 것입니다.

 

그리고 최소한 중앙 미드필드에 있는 선수중 한명 이상은 공격임무를 주어서 원톱 스트라이커에게 지원을 제공하게 도와 주어야 할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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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 메이커와 타겟 선수 

 

대부분의 역할들은 단순히 플레이어들에게 피치에서 어떻게 행동해야하는지 알려주는 지침을 제공하기 마련입니다. 

하지만,  "플레이 메이커" 역할이나 "타겟 선수" 역할이 주어지게 된다면 볼을 가지고있을 때 팀 메이트의 행동 방식에도 큰 영향을줍니다.


특히, 플레이 메이커와 타겟 선수들은 볼을 창조적으로 전달할 확률이 높으므로 경기에 더 많이 관여 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플레이 메이커와 타겟 선수 역할은 신중하게 사용해야하며, 그들은 자신이 구상하는 전술의 핵심적인 요소로 쓰일때만 이러한 역할들을 할당 받는것이 중요합니다.


다양한 요소들은 플레이어의 지시 사항, 그들이 선택 가능한 패싱 선택지(팀 동료의 위치와 자신의 위치에 따라), 볼을 가지고있을때 그들이 역할을 수행 하는 플레이 메이커와 타겟 선수의 정신적 능력치와 선호하는 플레이에 따라 그들의 핵심 과제에 영향을줍니다.

 

하지만, 플레이 메이커와 타겟 선수 역할은 단순히 추가적인 요소 일뿐입니다.

 

 

플레이 메이커 지정하기. 

 

플레이 메이커로 쓸만한 유형의 역할들 : 레지스타 , 딥라잉 플레이메이커 , 로밍 플레이메이커 , 어드밴스 플레이메이커 , 엔간체 , 트레콰르티스타 , 와이드 플레이메이커 


위에 있는 역할들 중 하나를 선수에게 창조자 역할을 부여하여 플레이 메이커를 지정합니다, 또한  다른 선수는 빌드 플레이 역할을 지정하게 하여  플레이 메이커를 더 많이 사용하게 할수있습니다.. 즉, 팀 플레이를 하는 전술을 만들때  플레이 메이커 역할을 꼭 할당하는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중앙 미드 필더에 지정된 선수가 플레이 메이커가됩니다. 또는 다른 포지션에서도 창조자의 역할을 공유할 선수를 선택할수도있다. 

예시를 들자면, 측면 공격수 또는 스트라이커 포지션 중 하나에서 역할을 공유하려고한다. 그 역할을 같이 공유하게 될 포지션은 중앙 미드필더라인에 있는 측면 미드필더가 되어야 하는것이다. 

 

창조자의 사용은 중앙 미드 필더 가이드에서 이전에 논의되었습니다.

 

당신의 전술에서 창조자의 역할을 하는 선수는 팀의 중요패스를 하는 핵심적인 존재로써, 공격수에게 다이렉트 패스를 넣어주어 골을 넣는 기회를 창출하는것이 일반적인 핵심 과제입니다.  그래서 그가 볼을 간수하는 시간을 늘리기 위해 플레이 메이커 역할을 부여하는 것이 일반적인 상황이 될것입니다.

 

 

지정된 플레이 메이커가 없을경우.

 

그러나, 미드 필더에 있는 선수에게 플레이 메이커로 지정하지 않은경우에는 더욱 창의적인 역할을 

 

그러나 미드 필더와 같은 플레이어에게 플레이 메이커로 지정하지 않고 더 창의적인 역할을 부여하여 다른 플레이어의 결정에 영향을 미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하면 팀의 공격 방식을 다양하고 적팀이 예측할 수 없게 만들 수 있습니다. 특히, 매우 뛰어난 인텔리전스한 능력치 (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팀워크, 시야 )와 공격 능력을 갖춘 팀에 우수한 선수가있을 경우, 피치에서 최상의 선택지를 선택하게 하는 자유를 부여하는 것이 유리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때로는 창조자 역할을 하는 선수가 적팀 수비수에게 타이트한 압박을받을때 공간을 찾을 가능성이 적은 적팀 수비의 핵심 위치에서 플레이 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템포가 높고 라인을 높이 올리는 전술 스타일,
 그런 선수가 팀 동료에게 패싱 옵션으로 자주 사용되는 전술은 효과가 없을 수 있지만 공을 받기위한 공간을 찾고 시도 할 때 창조적 인 패스를 시도해야합니다. Running at the Defense ( 점유율 축구 )와 Attacking The Flanks  ( 측면 공격 축구 )스타일은  스트라이커라인 ~ 2선라인 지역, 특히 중앙에서의 혼잡으로 경기를 풀어나가는데 고통을 겪을 수 있습니다.

 

그런 선수가 팀 동료에게 패싱 옵션으로 자주 사용되는 전술은 효과가 없을 수 있지만,  공을 받기위한 공간을 찾아다니고 시도 할 때 창조적 인 패스를 시도할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이렉트 패스 위주" ,"더욱 위험한 패스를 하라", " 공간을 향해 패스하라"같은 지침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각자 포지션의 위치에서 로밍 중 하나를 선택하려는 선수에게 대체 역할 (예 : 중앙 미드 필더 또는 공격 미드 필더 역할)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선택한 지침은 선수의 능력과 전술 지침에 따라 다릅니다.

 

 

플레이메이커가 두명인 경우

 

당신은 둘 이상의 플레이 메이커를 사용하는 전술을 쓸수도있습니다. 두명의 플레이 메이커를 쓸경우 두명의 플레이메이커가 동일한 효과가 적용될 것이며, 다른 선수는 빌드 플레이 중에 플레이 메이커 역할에 해당되는 선수로 사용할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이것은 각 플레이 메이커가 특정 팀원으로부터 패스를 받을 가능성이 똑같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닙니다. 

 

예를 들어, 한명의 플레이 메이커는 다른 선수보다 공간이 적을 수도 있고 짧은 패스를하도록 지시받은 팀원과 멀리 떨어져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패스를 받을 가능성은 없습니다. 

 

특히, 두 명의 플레이 메이커를 함께 사용하는 것이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하기위해 지침이 자신의 전술에 적합한지 먼저 확인하길 권장합니다. 

 

예를 들어,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플레이 메이커를 사용하고 공격형 미드필더에 플레이 메이커를 사용한다고 가정합니다.

 

더 수비형 미드필더에 있는 플레이메이커가 더 많은 다이렉트 패스를하도록 지시를 받으면 공격형 미드필더에 있는플레이 메이커에 전달할 확률이 높아져서 수비형 미드필더의 플레이 메이커의 사용이 제한됩니다. 대신에 그더 짧게 패스하도록 지침을  설정하면, 두 명의 플레이 메이커는 아주 효과적인 조합이 될 수 있습니다.

 

수비형 미드필더에 있는 플레이메이커는 볼의 소유권을 가져온뒤,  압박이 없는 시간에 더 높은 포지션까지 올라가 공격을 시도 할 것이고, 공격형 미드필더에 있는 플레이메이커는 팀이 경기를 지배하고 적팀 수비수를 무너트리는 시도에 더 많은 기여할 것입니다.

 

 

두 명의 플레이 메이커를 사용할 때, 당신의 전술이 균형 잡힌 전술인지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비슷한 지역에 두 명의 플레이 메이커를 운영하는 것은 잠재적으로 큰 위험 야기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피치의 영역에서 전술적인 규율과 통제가 결여 될 수 있으며, 플레이 메이커의 창조자의 역할의 영향력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따라서, 두명의 플레이메이커를 사용할 경우  플레이 메이커들을 멀리 두는 것이 좋습니다.

 

세 명의 플레이 메이커를 사용하면 전략 균형을 맞추기가 어려울 수 있으므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타겟 선수 지정하기. 

 

타겟 선수로 쓸만한 유형의 역할들 :  타깃 선수 

 

타깃 선수 역할을 한명의 선수에게 부여하여 타깃 선수로 지정하면 다른 선수들은 그를 공격 플레이의 중심점으로 사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전술적 스타일이 다른 전술들에서 타겟 선수 활용하기

 

지정된 타긱 선수가받는 볼의 공급 유형에 따라서 상대팀에게 유효한 효과를 내기 위해서는 필요한 팀의 패스 지침을 다르게해야합니다.

팀의 패싱 능력과 상관없이 좋은 신체적 조건 ( 균형감각과 몸싸움 )와 노력 ( 적극성, 대담성, 승부욕, 활동량)이 높다면 큰 이익을 얻습니다. 왜냐하면 그가 볼을 자주 받아 볼을 간수 하고있을때, 그를 마크하고 그를 막으려는 적팀 수비수들을 붙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는 공을 가지고 드리블 하지말라고 지시받을 것이고, 따라서 수비수를 돌파할만한 드리블 능력을 사용하지 않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타깃 선수역할은 직접적인 패스를 사용하는 전술 스타일에 적합합니다. 그런 스타일에서는 수비형 미드필더의 공중볼 배급이 더 자주 그를 향해 뿌릴것입니다. 타깃 선수는 볼을 받기위해서 종종 상대 수비수와 공중볼 경합을 해서 이겨야합니다. 그러므로 그는 훌륭한 공중장악 능력( 점프 거리 ), 컨트롤 ( 개인기, 드리블 ) 및 헤딩 능력 ( 헤딩 )능력치가 필요합니다.

 

타깃선수의 활용법은 스트라이커 가이드에서 논외된 빅 맨-스몰 맨 파트너십에 가장 적합합니다. 

 

또 다른 대안으로, 타깃 선수는 짧은 패스를 사용하는 전술 스타일로 사용될 수 있습니다. 그런 스타일에서 그는 중앙 미드필더나 공격형 미드필더에 있는 선수들로부터 땅볼 패스를 받을 확률이 높으며, 그는 볼을 받기가 훨씬 쉬울 것입니다. 그러나 상대를 효과적으로 뚫어내려면  좋은 창의력 ( 예측력, 판단력, 천재성, 팀워크, 시야 )와 패싱 능력 ( 패스, 개인기 )의 능력치가 높은것이 이상적입니다.

 

더 위험한 패스와 로밍에서 특정 플레이어의 지침을 사용한다면  타겟이 된 선수의 짧은 패싱 스타일 ( 적절한 능력을 가진 경우 )에 더 적합하게 만들 수 있으며, 또한 지원 임무를 부여하여 패스를 주는 대상을 전술로 지정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패스 스타일이보다 다이렉트 패스이거나 아주 짧은 거리일 경우 패스의 지시에 크게 좌우되는 패스를하는 타깃 선수가 창조자의 위험한 패스를 받게 된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그는 훌륭한 공격 능력 ( 예측력, 골 결정력, 공격위치선정, 팀워크 ) 또는 속도 ( 순간속도, 민첩성, 주력)이 필요합니다.

 

세부 지침을 받은 특정한 선수의 움직임을 앞세워 다이렉트 페스에 좀더 시도 시킨다면,  당신의 타깃 선수를 전방으로 배치하게 될것입니다.  당신이 그의 머리를 초점으로 생각한다면, 창조적인 패스 플레이 ( 연결고리 )보다는 오히려 전방에 나가 상대 수비를 위협하는 위치로 가게 하고싶다면 그에게 공격 임무를 주어야 할것입니다.

 

3.gif

이해 안되는것들이 있거나 질문사항이있으면 덧글남겨주세요.

 

좋은 전술 만드시길 기대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당.

 

다음편에서 애매한 포지션의 역할차이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미공 어플공 쉐스공은 뭐가 다른가

 

박투박 로밍플은 뭐가 다른가

 

딥플메 레지스타는 뭐가 다른가 

 

수미 앵커맨은 뭐가 다른가 

 

다들 이런식으로 다른점이 뭔지 궁금한것들이 있다면 덧글남겨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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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7

황티뉴 작성자 2017.02.07. 19:18
@크라산도 이거 게시판좀 옮겨주삼
황티뉴 작성자 2017.02.07. 19:26
 이즈미코나타
에펨가이드 
황티뉴 작성자 2017.02.07. 23:57
 이즈미코나타
친츄걸음 ㅇㅇ 
profile image
dmkimffm 2017.02.09. 16:35
좋은 설명 감사합니다! 근데 혹시 플메로 지정한다는 말이 포지션역할에서 플메 역할군을 부여한다는 말인가요 아니면 전술상으로 필드위의 특정선수를 "플레이메이커"로 따로 지정할수 있는건가요? 초보라 궁금한게 많네요.. ㅎㅎ
황티뉴 작성자 2017.02.09. 16:37
 dmkimffm
본문에 보시면 플레이 메이커로 쓸만한 유형의 역할들 : 레지스타 , 딥라잉 플레이메이커 , 로밍 플레이메이커 , 어드밴스 플레이메이커 , 엔간체 , 트레콰르티스타 , 와이드 플레이메이커 

위에 적혀있는 역할들이 플레이 메이커로 쓰는 선수들입니다. 
profile image
dmkimffm 2017.02.09. 16:42
 황티뉴
아아 그렇군요 감사합니다ㅋㅋ
ADM 2017.03.14. 12:49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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