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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M2018 새로운 기능 Preview! #3 Tactics! 전술 탭의 변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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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선 글을 시작하기 전, 사과의 말씀을 먼저 드립니다.
부족한 지식으로 이전에 공개되었던 새로운 4종의 역할들 (Segundo Volante, Mezzala, Carrilero, Inverted Winger)에 대하여 필자의 억측으로 인해서 지금 포스팅하는 글에서 소개되는 영상과는 다른 정보를 드렸습니다.
이에 먼저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이 글에서 정확히 소개되는 FM내의 새로운 4종의 역할들에 대한 정보가 나오니, 착오가 없으시기를 바랍니다.
다시 한번 죄송하다는 말로 글을 시작합니다.

이번에는 모든 풋볼매니저 유저가 기대하는 "전술"에 대해서 영상이 업로드 되었습니다.

유튜브 주소 : https://youtu.be/BeXV0MieLmY

 

(필자는 Revamp라는 말을 들어서 좀 더 다채로운 변화가 많을 줄 알았는데, 개인적으로는 조금 아쉽군요.)

이번에도 공식 영상에 한글 자막이 첨부되어 있기에, 짧은 영상에 대한 요약과
제가 잘못 알려드린 새로운 포지션 4종에 대한 정보를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여러분들의 전술 탭을 크게 바꾸었습니다!
이제 여러분들이 풋볼매니저 2018의 전술 탭에 들어가시면 이전과 다른 화면이 보이실겁니다.

 

 

확실히 UI가 깔끔하긴 하다. 평화로운 색깔....


 

이전보다 더욱 확실하게 눈에 들어오도록, 전술 탭을 크게
전술 / 선수 두 패널로 구분했습니다.
(각 패널의 사이즈 조절도 가능하며, 사이즈를 조절해도 양 패널 모두 동일하게 기능합니다.)

전술 패널에서는 팀의 포메이션과 정신적인 부분 (팀 전술 친숙도 , Intensity), 팀과 선수에 대한 지침을 결정합니다.


 

선수가 개인에게 내려진 지시를 따르게 할것인가..?


 

선수 패널에서는 선수가 팀의 지시를 우선시 할지, 개인의 지시를 우선시 할지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제는, 실제 클럽들이 하는 "사전 매치 브리핑"#FM18 에 구현했습니다.


 

<경기 전 설정된 모든 전술 설정들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사전 매치 브리핑은, 경기 전날 밤에 실시합니다.
여러분이 창출할 수 있는 기회와, 팀이 집중해야 할 전술적인 부분을 알려줍니다.
또한 전술, 선수 등 경기와 관련된 항목들을 미리 볼 수 있습니다.


 

<팀 미팅 (붉은색 박스) / 상대팀 분석 (노란색 박스)>

 

 

또한 이 사전 매치 브리핑에서는 상대팀에 대한 보고서도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노란색 박스)

이렇게 사전 매치 브리핑에 보고된 내용들을 사용해서, 팀 미팅을 진행할 수 도 있습니다.
물론, 감독님께서 하기 싫으시다면, 다른 스탭에게 맡길 수 있습니다.

이제 전술 패널로 돌아와서,
이제는 전술에 대한 분석도 이 전술 탭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팀 분석 보고서 (붉은색 박스) / 포메이션에 대한 분석 (노란색 박스)>


 

전술 패널 (붉은색 박스) 에서는 최근 경기에서 보인 강점과 취약점을 보고합니다.

그리고 그 위의 포메이션 그리드에서는 (노란색 박스)
포메이션 상의 역할 설정과 위치에 따른 취약점을 보여줍니다.
취약한 위치일수록 붉은색으로 나타납니다.

반대로 선수들간의 파트너쉽 상태도 알 수 있는데,
선수들의 역할과 함께 선수들의 최근 경기력도 고려하여
(ex. 서로간의 패스 성공률이 높다, 서로간의 기회 창출이 잦았다.)
선수들을 잇는 초록색의 굽은 선으로 표시됩니다.

이 기능은 Dynamics가 있기에 가능했습니다.


게다가 이번 시리즈에서는 새로운 역할도 추가되었는데요.


 

<Segundo Volante (세군도 볼란테)>


 

새로 추가된 세군도 볼란테는 수비형 미드필더 지역에서 공격과 방어 지원 역할을 합니다.

(밑에 포메이션 설명을 해석하자면 이렇습니다.
세군도 볼란테는 딥-라잉 플레이메이커와는 다릅니다. 그들의 역할이 주로 수비적인 것이며, 앵커맨과 짝을 짓기 가장 좋은 역할이죠.

또한, 볼-위닝 미드필더와도 다릅니다. 세군도 볼란테는 종종 공을 가지고 올라가거나 상대방의 진영으로 뒤늦게 침투합니다. 중앙 미드필더의 박스-투-박스 미드필더가 그러는 것 처럼말이죠.)


또한 메짤라카릴레로는 새로 추가된 중앙 미드필더의 역할입니다.

 

<Mezzala (메짤라)>

 

메짤라는 중앙에서 주로 활약하지만, 인사이드 포워드가 주로 활약하는 영역으로도 들어갑니다.
박스-투-박스 미드필더와 비슷하지만, 더 적은 수비적인 책임을 가집니다.


 

<Carrilero (카릴레로)>

 

면 카릴레로는 미드필더 라인 사이를 오고갑니다.


(밑에 포메이션 설명을 해석하자면,
지원 역할로써 주로 3 미드필더나 다이아몬드 형태의 2 미드필더에서 주로 쓰입니다.
이들의 임무는 측면(lateral) 지역을 커버하고, 수비형 미드필드 지역과 공격형 미드필드 지역을 연결하는 것 입니다.
또한 이것이 카릴레로가 박스-투-박스 미드필더와 구분되는 점입니다.)


마지막 새 역할은 인버티드 윙어입니다.
마지막으로 추가된 인버티드 윙어는 왼쪽, 오른쪽 미드필더에게 적용 할 수 있습니다.
 

<Inverted Winger (인버티드 윙어)>


 

역시나 포메이션 설명을 해석하자면,
인버티드 윙어는 주로 Attacking Third로 컷-인 합니다. 이는 풀백들이 오버랩핑을 하기 위한 공간을 열기 위함이며, 상대의 물러나있는 수비수들에게 과부하를 걸기 위함입니다.
인버티드 윙어는 자신이 플레이하는 포지션의 위치와 반대되는 발을 잘 쓸 경우에 좋습니다.

지원 역할로써의 인버티드 윙어는 대각선으로 수비를 가로지릅니다. 수비수들에게 과부하를 걸고, 수비형 미드필더들을 페널티 지역으로 끌어들인 후, 중원에서 공을 전개하기 위함이죠.

- 다시 한번 사과의 말씀을 드립니다. -


기존에 있던 역할들도 조금 변경되었는데

트레콰르스타는 이제 AMR 또는 AML 자리에서도 활동할 수 있고
인버티드 윙백은 이제 수비와 공격 임무도 실행할 수 있습니다.



새로운 팀 전술 지침과 선수 개인 지침도 생겼는데요,

 

<"Look For underlap">

 

팀에게 이제 파이널 서드 (Final Thrid) 로 "언더랩 하라" 라는 지시를 내릴 수 있습니다.

(영상 번역에는 "팀에게 후반전 마지막에 안쪽으로 파고들게 지시하고" 라고 자막이 나오는군요.)


 

<추가된 개인지침 (붉은색 박스)>

 

또한 선수에게는 이제 특정 포지션을 마크하라는 임무와 함께
중앙 미드필더들에게 측면으로 볼을 전개하라고 시킬 수 있습니다. (Run Wide with ball)
(영상에서는 앙에 있는 선수들은 공을 자유롭게 차도록 지시할 수도 있습니다. 라는군요)

또한 새로운 선수가 선호하는 플레이 특성이 추가되어 
이제는 수비수들에게도 기회가 될 때마다 볼을 몰고 올라가는 특성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bring the ball out of defence whenever the opportunity arises)

영상에서 중요한 부분은 여기까지입니다.



저는 어렸을 때, CM 03/04로 이 게임에 입문해서, (어디선가 당시 가격으로 2~3 만원에 샀었습니다.) 
FM08시리즈를 가장 많이 플레이 했었으며, 이후로도 쭉 플레이 해왔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이번에 고대하던 전술에 대한 비디오가 업로드되었을 때,
혹여나 듀얼 포메이션 (공/수 구분) 혹은 "화살표" 가 다시 부활하거나 하는, 혹은 그에 준하는 변화가 있을 줄 알았습니다만....
기대가 크면 실망도 큰 법일까요, 영상에서 소개되는 기능들에 조금은 아쉬움을 느꼈습니다.
하지만 다른 부분들이 크게 개선되고 있고, 재미있는 요소들이 많이 추가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역할들의 등장으로 새로운 전술이 또 등장하면, 또 다른 재미를 느낄 수 있을거구요.

잡설이 길었습니다. 여하튼, 빨리 FM18이 나와서 플레이 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공식 트위터를 둘러보니
정식 발매일(11/10)기준으로 대략 2주 정도 전에 베타가 실시된다고 합니다.
다만, 아직 정확한 날짜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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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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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reg 2017.10.13. 13:16
정성글 추천해 ㄷㄷ
문도갓 2017.10.13. 20:00
그래도 최근작들중에는 가장 전술적 변화가 크고 실축답게 전술 짤수 있겠네요 설명대로 나온다는 가정하에는요
토탈사커루 2017.10.14. 11:37
수비수가 드리블로 올라가는거네 예전에 피케 떴을때 부터 봐왔던거 같은데 구현되는데 근 10년 걸린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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