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설정

루머 포런트 이야기[발롱도르~]

 일단 아챔 우승해도

 현 시점에서는

 파격적인 이적 예산 상승은 없을거라고 함(우승하고 나서 바뀔 수도 있음 어디까지나 현 시점임)

 루머 보신 분들은 여기까지 보셔도 되고 

 

 포항 현 상황에 대한 장문 읽으실분들은 아래로 길게 읽으시면 됨

 

 우선 아챔 상금은 당연히 포항에 투자는 될거임

 문제는 그것도 부채 변제가 최우선일 확률이 높음

 부채의 이유가 몇몇 분들이 이야기 하는 윗선에서 때먹는다고 하는데

 만약 윗선에서 때먹는다는 근거를 알고 계시거나 그런걸 들으시고 나서 그런 이야기 하시는거면 존중하겠지만

 내가 말하고 싶은 현실은 걍 포항 자체가 축구단에 들어가는 돈에 비해

 수익이 적은게 제일 큼

 단적으로 3년간 포항의 영업이익은 공식적으로 나온건 대략 -26+억원이지만

 당겨 쓴 예산들과 물가 상승 폭 까지 고려하면

 최소 32억 이상은 나온다고 들었고 그렇게 알고 있음 

 포항이라는 구단 자체가 역사가 오래되면서

 그 만큼 예산 자체를 많이 먹음

 거기에 일오팔팔 이전에 잦은 외국인 교체 과정에서 나가면서 증발한 예산들에

 우리가 생각하는 단순한 선수단 뿐만아니라

 클하에 들어가는 예산부터

 특히 포항은 지리적 특성상 원정에 따른 교통비용도 만만치 않음

 그러다보니 선수단 영입에 쓸 돈들을 어쩔 수 없이 아껴서

 부대 비용으로 돌리는 경우가 많음

 그러면 모기업에서 지원을 받으면 되지 않느냐고 하는데

 위에 이야기했듯이 

 들어가야하는 돈은 많은데 나오는 돈이 없는 곳에 대해서

 포항에 대한 연도 없는 냉정한 해외 주주들입장에선

 구멍난 독에 물 붓는걸 좋아할 수가 없음

 그나마 이번에 아챔 결승을 간다는 소식이 해외에서도 퍼지면서

 해외 주주들한테 포런트에서도 어느정도 할 말이 있겠지만

 그 동안 쌓인 부채들 정리를 먼저해야하는게 현실임 

 여기에 대해 다른 구단들도 다 부채 가지고 운영하는데 왤캐 포항은 부채에 집착하냐?

 라고 하는데

 위에 썻듯이 포스코는 한때 해외 주주 비율이 가장 높은 국내 기업으로 선정될 정도로

 외국 주주들의 비율이 높고 입김이 강함

 그나마 최근에 줄어들었다곤 하지만 여전히 절반 이상의 해외 주주들이 포진되어 있고

 이 사람들은 자기들 이익만 생각하지

 타국의 사회환원에 대해서 진지하게 생각하는 주주들은 거의 없을거임

 그러다보니 최소한 포런트 입장에선 재정적 안정을 위해서

 부채를 해결하고 난 다음에 모기업에 추가 예산 혹은 다음 예산을 땡겨서 쓸 수 있는 명분을 만들수 있음 

 이런 포스코의 상황속에서도 그래도 긍정적적인 부분은 있음

 바뀐 사장님이 그래도 사업수완이 있으신건지 

 코로나 시기에 라보나, 칠리즈 처럼 나름 이름있는 기업들과 스폰서 협약도 맺은 부분임

 일단 아챔 우승 이외에도 얼마가 될지 몰라도 

 이러한 기업들과 스폰을 맺은걸 모기업에선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고 하고 

 실제 재무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부분이라 나쁠건 없음 

 또 올해 송민규 사단 이후에

 구단에서 당장에 큰 예산이 드는 부분 이외에는

 김기동 감독에 대한 적극적인 지원을 해줬음

 단적으로 오사카 원정때 귀국 후 자가격리 안하려고 

 ACL에서 지원해준것과 별개로 에산 편성해서 일본에서 숙소 연장 및 연습장 잡아준거랑

 이번에 다들 알다시피 전북에 문의해서 클하 같이 쓸 수 있도록 도와줬고 

 송라 클하에 선수들이 필요하다는 것들에 대해선 큰 금액이 드는거 아니면 다 지원해주고 있음 

 최근엔 이승모 출국시키려고 협회랑 병무청쪽하고 프런트에서 계속 소통했지만

 아쉽게 무산되서 승모가 못 가게 되긴헀지만

 이래저래 프런트에서 돈이 크게 드는걸 빼고는

 송민규 건이 미안해서인지

 아니면 팬들의 분노와 성적 내는 감독님을 보고 윗선에서 바뀌려는건지 몰라도 

 현재 지원 할 수 있는건 다 해주고 있는 상황임 

 거기에 감독님은 이런식으로 현장하고 프런트하고 소통하고 같이 나가는 것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바라보시고

 현 포항 상황에 대해서 인지하고 계셔서 큰 투자를 막 적극적으로 요구하고 계시진 않음 

 송민규 판건 과정에서 진짜 프런트가 쓰레기 같은 짓을 한거지만

 현 포항 상황이 이렇다는걸 알면

 걍 뭐라고 하기도 힘듬 

 추가로 시민구단 전환하지는 이야기도 간간히 돌던데

 포항시는 지금 50만 인구 붕괴 직전에서 겨우 버틴 사실상 내가 살면서고 그렇게 희망찬 도시가 아님 

 포항 시민구단은 현실적으로 불가능함 

 참고로 부채를 다 갚는다 해도 올해 아챔 우승을 한다면 현장에 줘야하는 수당들과

 선수들 재계약을 한다는 가정하에  본인 생각에는 이적 에산에 돈이 많이 갈거 같진 않음 

 올해도 겨울엔 포항이 큰 영입보단 늘 하는 가성비 복권을 긁지 않을까 하고 개인적으로 예상해봄

물론 이적시장은 까봐야알고 진짜 우승하고 해외주주들 맘돌리면

달라질순 있음 미래는 모르는 법이니

댓글 37

best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15:36
애초에 국내 해외 관계 없이 주주들이면 자기들이 투자한 기업에 적자는 사업 싫어하는건 당연하지만 국내의 경우 기업 이미지라는걸 생각했을떄 주주들 입장에서 무턱대고 사회환원 사업인 스포츠사업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없애자는 이야기는 못하지만 해외는 타국이니까 그런거 고려 안하는 부분이 있음
best 심수련 2021.11.09. 15:33
이 이야기를 보니 전남은 얼마나 더 암담한지 감이 오네..
best 로익_레미제라블 2021.11.09. 15:33
해외주주도 해외주주지만, 그냥 일반 국내주주들도 딱히 축구단 투자하는거 안좋아할듯.
내가 투자자라도 그럴 돈 있음 앞으로 친환경시대에 포스코 먹거리나 투자해보라 하지, K리그 구단 경영에 몇십,몇백억 돈쓰는거 회의적임.

이건 뭐 포스코만 국한된 이야긴 아닐테지만, 특히 포스코같은 기업은 더더욱 그럴테지. 단지 해외주주만의 문제는 아닐거임.
챠디 2021.11.09. 15:32
사실상 포항베이 레이스 선언이네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15:37
 Kaka
제주는 그나마 SK가 해외 주주 지분이 40% 때고 요새 떨어지는거 보면 포항같은 상황을 겪진 않을거 같음
댓글
Kaka 2021.11.09. 15:38
 힘내라고철
난 그래도 송민규건은 어떤 구단이라도 팔았을거 같음 ㅋㅋ 21억인데...
다만 그 과정에서 감독과 소통이 없었다는게 아쉬울 뿐이지...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15:43
 Kaka
ㅇㅇ 결국 과정이 좋지 않았던게 컷다고봄
댓글
best 심수련 2021.11.09. 15:33
이 이야기를 보니 전남은 얼마나 더 암담한지 감이 오네..
댓글
best 로익_레미제라블 2021.11.09. 15:33
해외주주도 해외주주지만, 그냥 일반 국내주주들도 딱히 축구단 투자하는거 안좋아할듯.
내가 투자자라도 그럴 돈 있음 앞으로 친환경시대에 포스코 먹거리나 투자해보라 하지, K리그 구단 경영에 몇십,몇백억 돈쓰는거 회의적임.

이건 뭐 포스코만 국한된 이야긴 아닐테지만, 특히 포스코같은 기업은 더더욱 그럴테지. 단지 해외주주만의 문제는 아닐거임.
댓글
best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15:36
 로익_레미제라블
애초에 국내 해외 관계 없이 주주들이면 자기들이 투자한 기업에 적자는 사업 싫어하는건 당연하지만 국내의 경우 기업 이미지라는걸 생각했을떄 주주들 입장에서 무턱대고 사회환원 사업인 스포츠사업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없애자는 이야기는 못하지만 해외는 타국이니까 그런거 고려 안하는 부분이 있음
댓글
waco 2021.11.09. 15:37
전에도 말했지만 여긴 유스만이 살길임 ㅋㅋㅋ
댓글
빙그레투게더 2021.11.09. 15:41
포항이 인구가 전주랑 비슷했는대
벌써 50만이 붕괴 됨?
댓글
waco 2021.11.09. 15:41
 빙그레투게더
왔다갔다 함. 긴 그래프는 하향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15:42
 빙그레투게더
이번에 붕괴 직전이라 주소이전 운동 펼쳐서 겨우 50만 복귀함 근데 이것도 임시방편이라 다음 시 심사때는 위함할 수도 있음
댓글
안포 2021.11.09. 16:10
 빙그레투게더
타지역에 살지만 가끔 내려가 보면 체감은 더함
그리고 대부분 지방이 그렇긴하지만
고령화가 더 문제인듯함
졸업한 초등학교 규모 줄어든거 보고 깜짝 놀람
댓글
발달린플스 2021.11.09. 16:35
 빙그레투게더
나이들면 떠날수밖에 없는 도시임 ㅋㅋㅋ 종합대학도 없지 뭐 일자리도 50만으로 키워준 철강단지외에 뭐 없으니 성장 동력이 없음.. 그나마 다 뒤졌다가 요즘들어 배터리, 신소재 사업으로 호흡기 달려고 하는 중이긴 함
댓글
리슬링 2021.11.09. 18:26
 빙그레투게더
전주는 중심도시라 망하더라도 주변에서 끌어모으고 망하는거고

포항은 옆에 큰도시들로 빠져나가는거라
댓글
미늘요리 2021.11.09. 15:42
그냥 받는 예산이 부족하게 나오고 그게 빚이되는거라 생각함ㅇㅇ
댓글
에스완이에요 2021.11.09. 15:45
다른 것보다 포항 50만 인구 붕괴가 더 충격이다 포항제철의 도시로 기억하는데 50만이 무너진다는게 놀랍다 믿겨지지 않...
댓글
젠지 2021.11.09. 16:05
세줄요약

1. 우승해도 상금 거진 빚 청산에 쓰일거 같다
2. 프런트 그래도 나름 노력중이지만, 이번 이적시장에도 늘 하던거처럼 가성비 위주로 영입할듯
3. 섹스

맞음?
댓글
안포 2021.11.09. 16:08
전임 사장과 달리 드러나는 활동을 안하고 송민규 건까지 더해서 쌍욕들었던 사장인데
사업수완이 좋다는 평이 의외인 사실이네
우승해도 어게인 2009일것 같고
알고 있는 사실이지만 딱히 해결방안이 없는게 더 답답하네
아챔 3연속 우승하거나 잘키운 유스 다이렉트로 유럽 보내는게 아닌 이상은 극적으로 좋아질게 없으니..
이런 배경으로 보면 지난 ACL예선 때 임차장 발언도 태도가 문제였지 내용은 다 이해가는 부분임
댓글
광배 2021.11.09. 16:10
돈 떼먹는다는 얘긴 어디서 누가했는진 모르겠다만 그건 말도 안되는 얘기고

이제까지 빚 덩어리가 계속 쌓인 건 이전 몇몇 사장들의 무능력에서 비롯된 건 맞지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16:23
 광배
사장들의 무능력함도 없진 않았겠지만 결국 외인들의 실패로 인한 잦은 외인교체도 한 몫했다고 봄 당장 꽤 포항에서 여론 좋던 양사장님 19년도 영업이익이 -19억 이때 일류 팔로 여름에 데려온 시즌임
댓글
광배 2021.11.09. 17:13
 힘내라고철
난 단기매출 가지고만 능력 얘기 꺼낸 건 아님 댓글 단 내용이 있어서 덧붙이자면 양사장 때 데려온 그 일류가 이적료 11억을 안겨줬지. 단순히 1년 이익금액 따져서 잘했니 못했니 하는 건 무리가 있다고 봐
댓글
고랭지동태 2021.11.09. 16:38
선수 가치를 높여서 수익창출하는 건 존중하고 수완은 칭찬받을 수 있다고 생각함 그건 구단의 권리고 이윤은 무시 못할 요소임

다만 송민규 건에서는 글쎄 싶음 김기동 감독 재계약 조건이 강상우, 송민규 잔류로 아는데 결론적으로 송민규를 팔면서 약속을 어긴 상황이라...

설령 팔더라도 감독이 대안을 구상할 시간이라도 줬어야 하는데 그 여유 없이 감독 패싱하고 일처리 한 거는 역대급 병크라고 생각함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16:41
 고랭지동태
그래서 과정이 쓰레기같다고 적음 모기업 상황은 이해가능하지만 감독 배제는 선넘은거라고보고잇고
댓글
고랭지동태 2021.11.09. 16:45
 힘내라고철
그러니까 ㅇㅇ 상황이 저러니 조급한 마음에 나온 극단적인 선택이 아닌가 싶어
댓글
포런트나가죽어 2021.11.09. 17:32
요약하자면 포런트도 나름 노력중인데 빚 나오는건 어쩔수 없고 우승하든 준우승하고 5~60%는 빚 갚는 용도로 쓴다 이 말이네
댓글
양혜지 2021.11.09. 17:34
진짜 김기동은 신이고 전설이다... 포항은 성적 유지하려면 어떤 상황에서도 감독님 지키는게 1순위일듯
댓글
국수영탐 2021.11.09. 17:42
┓┏┓┏┓┃\○/ 으아아아!!!!
┛┗┛┗┛┃ / / 포스코 거지년아!!!
┓┏┓┏┓┃ノ)
┛┗┛┗┛┃
┓┏┓┏┓┃
┛┗┛┗┛┃
┓┏┓┏┓┃
┛┗┛┗┛┃
┓┏┓┏┓┃
┛┗┛┗┛┃
┓┏┓┏┓┃
┛┗┛┗┛┃
┓┏┓┏┓┃
┛┗┛┗┛┃
┓┏┓┏┓┃
┛┗┛┗┛┃
댓글
항상추운겨울 2021.11.09. 17:59
스포츠단 운영하는게 대부분 적자라고 하던데
그럼

전북은 얼마나 적자야??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09. 20:39
 항상추운겨울
전북도 적자긴 한데 타 팀이기도 해서 자세히는 모르는데 최근 18년 기준으론 영업 이익은 -1억 정도고 그 이전들은 2000만원 내외라 포항하고 비교해도 상당히 안정적으로 운영중임. 일단 모기업 지원금 자체가 그 만큼 만은것도 있지만 전북 자체의 매출액도 높음
댓글
항상추운겨울 2021.11.09. 22:49
 힘내라고철
포항은 그렇게 될 수 없는거겟지??
맨날 선수 팔아도 적자. 맨날 비싸게 사도 흑자. 안타깝네
댓글
힘내라고철 작성자 2021.11.10. 14:46
 항상추운겨울
일단 위에 댓글에 이야기한 시민 숫자가 줄고 시민들이 축구에 대한 관심이 크게 떨어짐 당장 아챔 결승직후 첫 홈 경긴데 관중수가 거의 늘지않은게 포항현실임
댓글
김석박사 2021.11.09. 22:47
이번 아챔이 긍정의 스노우볼링을 시작하는 계기가 되면 좋겠지만

스노우볼링도 눈밭에서 굴러야 눈덩이가 커지기 마련인데

포항은 눈밭이 아니라는 얘기네요..

진짜 김기동이 떠나는 날이 두려워집니다.ㅠ

아 내용 과는 별개로 힘내라고철님 항상 감사합니다.

덕분에 포항팬으로서 재미있게 보내는 시간이 많아요 ㅎ
댓글
갓현무 2021.11.09. 23:04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슬프네요ㅠ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홍보 아마도 국내 최초 J리그 방송(아님말고) 제이리그 오샤베리 파일럿 방송합니다 19 뚜따전 292 25
칼럼/프리뷰/리뷰 2023시즌 K4리그 이적시장 정리(1월 29일)-수정본 NEW 6 프로야야 1224 25
홍보 2023시즌 K3리그 이적시장 정리(1월 28일 NEW)-수정본 12 [도르~] 프로야야 5863 18
홍보 국내 유일 K리그2 팟캐스트 <미케친>에서 신규 패널을 모집합니다 9 호감고닉이장관 5026 29
정보/기사 2023시즌 K리그1, K리그2 이적시장 IN&OUT 정리 (230116 14:29) 77 saint-maximin 8532 34
홍보 안녕하세요. 남동구민축구단 재창단을 위해 온라인 서명운동을 진행해보고 있습니다! 독우도구 5893 35
에펨/로스터 FM2022 플스 국축갤 K리그 로스터 (2022.11.30 업데이트) 238 권창훈 20217 93
자유 ❗이것만 있으면 당신도 프로 플스인! 개축갤 뉴비들을 위한 필독서 모음❗ 27 뚜따전 21877 45
자유 국내축구갤러리 2023 가이드 7 권창훈 13888 27
인기 일본여행 마지막날 스벅 직원 한국 분이엇다 29 [도르~] 준아맘 585 42
인기 근데 난 울산이 파랑 / 노랑을 미는게 좋다고 생각함 10 [도르~] 롤페스 362 33
인기 또 드러난 외교력 한계…정몽규 회장, FIFA 평의회 위원 선거 낙선 10 [도르~] 마술사김상식 319 29
자유
기본
Haaland 2 0
자유
이미지
전요환 11 1
자유
기본
부산빠순구 43 1
자유
기본
ParkChoRong 24 1
자유
이미지
박충견의충균 31 0
자유
기본
모라이스 98 6
자유
이미지
권창훈 51 4
자유
기본
축구물리학자 62 6
자유
이미지
임선남 32 3
자유
이미지
하비스 148 18
자유
기본
권창훈 95 3
자유
기본
대우로얄패밀리 27 2
자유
이미지
권창훈 90 8
자유
기본
Hunt_K 25 0
홍보
기본
뚜따전 33 1
자유
기본
Haaland 50 2
자유
이미지
마술사김상식 56 2
자유
기본
단추왕 32 1
정보/기사
이미지
권창훈 85 3
자유
기본
Haaland 69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