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설정

자유 서포터즈 시스템(FM23 신기능)[발롱도르~]

https://www.footballmanager.com/ko/features/seopoteo-keonpideonseu

 

저희는 축구에서 팬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 잘 알고 있습니다. 전 세계 곳곳의 수백만 축구 팬들은 경기에 직접 참관하거나 멀리서 응원함으로써 구단을 향한 열정과 애정을 과시합니다.

 

image.png

 

최근 수년 동안 소셜 미디어의 부상으로 열성 팬들의 목소리는 그 어느 때보다 커졌으며 이들이 행사하는 영향력은 경기장과 온라인을 통해 여실히 느껴 볼 수 있습니다.

저희는 이러한 추세를 Football Manager 2023에 반영하고 그 과정에서 팬들의 중요성을 확대하고 싶었습니다. 과거에도 여러분은 수년 동안 게임상의 소셜 미디어 기능을 통해 열성 팬들의 피드백을 접해 왔습니다. 그런데 올해에는 이들의 이야기를 들어 볼 만한 유인이 더욱 많아질 것이며, 이에 따라 각자의 구단이 걸어온 여정에 대한 스토리텔링도 더욱 확장될 것입니다. 하지만 주의하세요. 열혈 팬들이 여러분을 예의주시할 테니까요.

 

SUPPORTER PROFILE(열혈 팬 프로파일)

연구팀의 도움으로 저희는 두 구단이 동일한 경우는 없으며 각종 기대치가 팀마다 크게 다르다는 사실을 잘 인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점을 고려해 저희는 Club Vision(구단 비전)에서 접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을 하나 마련했으며, 이 기능이 바로 Supporter Profile(열혈 팬 프로파일) 섹션입니다.

각 구단의 팬층을 간략하게 소개하는 Supporter Profile(열혈 팬 프로파일)은 여섯 가지 범주로 분류합니다.

  • 하드코어: 팬층에서 가장 충성스럽고 열정적
  • 코어: 일반적인 축구 팬을 의미
  • 패밀리: 차분하고 절제된 성향의 서포터
  • 페어웨더: 성과에 안달하는 팬
  • 코퍼릿: 경기장의 설비와 클럽의 시장성에 관심을 집중
  • 캐주얼: 일반적인 축구 팬에 비해 충성과 열정이 떨어짐
 

image.png

이 새로운 기능을 활용해 플레이어는 팀에 대한 기대치를 한층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으며 나아가 Supporter Confidence(열혈 팬 신뢰도) 레벨을 가능한 한 현실적인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팀의 강등에 맞서 싸우는 하위 리그 팀은 서포터 중에서 페어웨더의 수가 적은 편이며 이에 따라 전반적인 서포터 구성원들이 팀의 느린 진전에도 비교적 관대한 편입니다. 반면 영예를 거머쥐기 위해 분투하는 일류 팀은 Supporter Confidence(열혈 팬 신뢰도) 항목에서 나타나는 각종 기대치들이 완전히 다른 양상을 보일 것입니다.

이 기능을 FM23에 도입한다면 플레이어는 서포터의 행동과 태도를 강화하는 것으로 각 클럽의 정체성을 심화할 수 있습니다.

 

SUPPORTER CONFIDENCE(열혈 팬 신뢰도)

Club Vision(구단 비전)에서 기존의 Board Confidence(위원회 신뢰도)와 더불어 신규 항목 Supporter Confidence(열혈 팬 신뢰도)는 Supporter Profile(열혈 팬 프로파일)에 표기되는 팬층의 기분 상태를 반영할 예정입니다. 위원회가 팀의 재정이나 전략 같은 목표들에 집중하는 반면 열혈 팬들은 팀의 정체성, 주요 라이벌 팀을 상대로 한 성적, 선수 개개인의 실적 등에 치중합니다. 과거에는 구단의 팬들이 이슈들에 대해서만 의견을 내고 위원회가 제반 사항을 다루었다면, 지금은 저희가 양쪽의 균형을 맞추고자 많은 공을 들여온 상태입니다.

image.png

덕분에 플레이어 여러분은 열혈 팬들이 여러분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그리고 여러분의 적격성 여부를 어떻게 평가하는지 등을 한결 수월하게 예의주시할 수 있습니다. 이제 Supporter Confidence(열혈 팬 신뢰도)가 Performance(성과) 메뉴에서도 이용 가능해지면서 여러분은 경기 성과, 이적 활동, 전술 및 스쿼드 등에 대한 팬들의 피드백을 추적 관찰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경력의 황혼기에 접어든 구단의 한 전설이 있는데 여러분이 이 선수를 구단으로 다시 데려오려 한다면, 이는 팀의 팬층 전반에 긍정적인 감정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단, 해당 선수에 대한 계약 조건이 비용적인 면에서 불리하다면 구단의 위원회가 영입을 반대하기도 합니다.

한편 각 경기 시작에 앞서 여러분은 위원회와 팬들의 경기 기대치를 보여 주는 뉴스 기사를 받아 보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기사에서 팬들은 부상당한 스타 스트라이커를 당장 복귀시켜 주기를 바랄 수 있으며 그에 반해 위원회는 적당히 무승부로 만족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각 경기에는 관련된 의견들이 따라오게 됩니다.

위원회와 마찬가지로 열혈 팬들의 신뢰도는 성공과 함께 상승하고 실패와 함께 하락할 것입니다. 하지만 여러분은 재임 기간 동안 내리는 결정들로 이들의 의견에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게 됩니다.

 

기자회견과 소셜 미디어

미디어는 감독이 자신의 철학을 표현하고 구단 내부의 일들을 다루는 주요 수단입니다.

FM23의 기자 회견에서는 팬층 내부에서 여러분이 차지하고 있는 지위가 화두에 오를 것입니다. 따라서 상황이 좋게 흘러가고 있다면 기자들의 질문은 나날이 상승하는 여러분의 인기에 집중될 것이며 반대로 상황이 내리막길로 치닫고 있다면 기자들은 팬층 내부의 부정적인 여론을 끄집어내며 여러분에게 질문 공세를 퍼붓게 될 것입니다.

image.png

 

오늘날의 구단들이 소셜 미디어에서 밤낮으로 끝없이 이어지는 논쟁을 마주하는 가운데, 전반적인 분위기가 온라인으로 옮겨가기 시작할 때 여러분은 새로운 내용을 메일로 받아 보게 될 것입니다.

댓글 8

달리 2022.10.08. 12:59
감독님 존버단 생기겠다
댓글
설담 2022.10.08. 15:05
나름 신경쓰기는 했네.
댓글
탱구는여신이다 2022.10.08. 20:10
이건 재미있겠네... 이러면 세일때 싸게 사거나 네이버에서 구매하는 사람들도 많아 지겠는데?
댓글
권한이 없습니다. 로그인

신고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신고 하시겠습니까?

삭제

"님의 댓글"

이 댓글을 삭제하시겠습니까?

분류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자유 [FM2024 공식 포럼] (버그/오류/오역/기타 제보) 5 HotsiX 2705 4
공지사항 『 FM2024를 시작하는 유저들을 위한 안내서 』 (추천 패치 자료 모음) 32 HotsiX 39235 32
공지사항 FM2023 이하 추천 패치 자료 모음 HotsiX 29678 9
공지사항 FM자유 게시판 규정 HotsiX 3316 17
인기 라멜라 광주도 간다고 했지만 사실 이런데까지도 감 구라지 22 0
자유
기본
진애천 8 0
자유
이미지
구라지 24 0
자유
이미지
Lumine 21 0
자유
이미지
Lumine 43 4
자유
이미지
mrfeelgood 60 3
질문
기본
TheJoker 22 0
자유
기본
르세라핌 35 0
자유
기본
dd22 22 0
자유
기본
카푸좌 66 1
자유
기본
아낭날미구 47 2
자유
이미지
지수연 329 24
자유
이미지
지수연 69 4
자유
이미지
dd22 43 0
질문
이미지
Cerora 36 0
자유
기본
dd22 48 1
자유
이미지
Lumine 58 3
자유
이미지
asdasads 153 4
자유
기본
fm드멘 72 1
자유
이미지
Lumine 51 1
자유
이미지
A.C.Milan 160 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