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3] 계속 만들어가는 한글 패치 - 4번째[발롱도르~]
- 피지비터
- 1984
- 60
- 98
안녕하세요? 오늘은 4번째 업로드입니다.
4번째 업로드는 정말로 변화가 많습니다. 진짜 많이 고쳤습니다. 막상 쓰시는 분들은 못 느끼실지 몰라도 ㅠㅜ
전술창에서 견제형을 봉쇄형으로 바꾸었다던지, 융통적을 탄력적, 유연함을 유동적..등등으로 바꾼 것 외에도
포지션 지침의 '자유'(automatic)를 원래 의미대로 '팀 연동'으로 바꾸고 설명도 손을 봤습니다.
전술창의 각종 선수지침들도 다듬었지요. 압박, 템포의 게이지 설명도 각각 낮게-보통-높게, 느리게-보통-빠르게...로 다 고쳤습니다. 말같지도 않은 '단단하게 마크하라' 따위의 표현도 밀착 마크 또는 근접 마크로 바꾸었구요. 솔직히, 이것저것 손을 너무 많이 봐서 다 기억도 안납니다;;;
캡쳐 사진에 있는 변화도 꽤나 파격적이지만(잘 살펴보시면 알 수 있습니다),
소셜피드나 감독의 대화 그리고 이상한 각종 오역들을 열심히 바로 잡았습니다. 오역 뿐만 아니라, 제가 느끼기에 어색한 번역을 더 좋은 번역으로도 바꾼 경우도 상당히 많습니다. 기타 '1위'라고 써있어야 될 것이 '1'만 써있다던지 하는 것까지두요.
열심히 바로잡았지만, 정말 바퀴벌레처럼 끝도 없이 나오는 오역이라서 완결판이라고는 자신하지 못하겠습니다. 완결은 개뿔, 아직 50%나 고쳤을까 심히 의심스럽습니다. 하지만, 꼭 완결되어야 맛은 아니고, 어제보다 나은 오늘이면 충분하니까요. 늘상 말씀드리듯 안 쓰시는 것보다는 쓰시는 것이 훨씬 나을 겁니다.
추천인 98
댓글 60
사실, 저는 능력치 앞에 숫자가 있는 것을 원치 않아서 생각해 본적이 없긴 한데요. 굳이 정확한 나열이 필요하시다면....필드 플레이어들에게 공통으로 적용되는 패스나 퍼스트 터치를 바꿔서는 안된다고 봅니다. 게임에서 읽어들이는 str 넘버가 있을텐데, 그걸 바꾸는 건 우리 능력 밖이니까요.
굳이 바꾸신다면, (조금 모양새가 별로라 하더라도) 골키퍼 특화 능력치의 숫자를 바꾸는 방법 밖에 없겠네요. 페널티박스장악력(05), 의사소통(06)을 각각 09, 10으로 바꾸고 튀는 행동(12)을 14로 바꾸면 간단하지 않나요? 그렇게 하면, 08. 공던지기 다음 09. 페널티박스 장악력, 10. 의사소통으로 나오고, 13. 펀칭빈도 다음에 14. 튀는행동으로 정리가 될 것 같은데요?
만약, 굳이 스크린샷에 나온 순서를 무조건 그대로 지켜야 한다면...(저 능력치를 게임하면서 몇 번 본다고 꼭 저 순서를 지켜야 하는지도 의문이지만;;) 05 06 12를 각각 055 065 처럼 .5 개념으로 숫자를 바꾸는 게 유일한 방법이지 싶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