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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명/역사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발롱도르~]

다들 살면서 '공자' 라는 이름은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23398_45058_1912.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감히 공자님 말씀에 토들 다느냐!' 라는 말처럼

 

유학에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이로서

 

예로부터 공자는 대성인 중 으뜸으로 모셔져왔다.

 

 

공자의 사상은 예(禮)와 악(樂)을 통한 교화를 강조했었는데,

 

이 둘을 합친 예악은 유학에서 '문화'를 지칭하는 말로 쓰인다는 점에서

 

조금 비약을 하자면 문화로 사람을 교화시킨다 라고 할 수 있을지도 모르겠다.

 

 

물론 공자가 살던 춘추전국 시대에는 

 

'지금 당장 나라를 부강하게 만들지 못하는 걸 어디에 써먹냐' 라며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훗날 중국이 하나로 통일된 한나라 시절에는

 

'나라를 다스리는데 있어 좋은 이념이로다' 라며 국가의 기본 이념이 되었으며,

 

 

이러한 유학 이념을 아전인수식으로 해석한 한족들은

 

'우리들은 이렇게 찬란한 문화를 가진 교화된 문명인이고,

 

다른 이들은 동이, 서융, 남만, 북적 등의 오랑캐다' 라며

 

은근슬쩍 중화사상의 기반으로 써먹게 이른다.

 

 

 

물론, 중화사상이 공자의 '문화를 통한 교화' 에 있다고 하면

 

'문화를 가지고 교화된 사람이라면' 민족을 초월하여 문명인으로 대우해주어야 겠지만,

 

 

소국이라고 하기엔 땅이 너무나도 크고, 대국이라고 하기에는 너무나도 마음이 좁은 한족들 특성상

 

한족 이외의 이들을 자신들과 동일한 문명인으로 취급하진 않았다.

 

 

물론, 전통적으로 유교를 비롯한 

 

중국의 문물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가능한 한 좋은 관계를 유지해 왔던 한반도에 대해서는

 

어지간해서는 대놓고 오랑캐라고 비하하지는 않았지만,

 

 

역사상 중화권이 한반도에게 가장 아쉬운 입장이었던 여요전쟁 이후 고려시대조차

 

고려도경에서 서긍은 고려에 대해 

 

'얘네들이 오랑캐 중에서는 그래도 문화가 발달하긴 했어.' 라고

 

자신들과 결코 대등한 문명인이 아님을 못박았을 정도다.

 

 

하지만 과연 한족들만이 문명인이고 다른 이들은 모두 오랑캐인 것일까?

 

한 번 아래의 내용들을 읽으면서 이에 대해 생각해 보았으면 한다.

 

 

여진족의 발흥으로 금나라가 세워지고

 

7635bc59e8a05d88fb371c11facad6ba.pn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정강의 변으로 송나라 황제가 포로로 잡혀 끌려가는 사태가 터지자

 

img (2).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중원은 문자 그대로 '무주공산'이 되었다.

 

이러한 상황에서 공자가 활동하던 산동 곡부까지 들이닥친 금나라 군대는

 

DSC07601.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크고 으리으리한 건물들을 접하게 되고

 

금나라 군대가 쳐들어온다는 말에 지켜야 할 이들이 모두 도망간 상태에서

 

신나게 약탈과 파괴를 저지르기 시작한다.

 

 

하지만, 이때 금나라 군대에 종군한 '고경예' 라는 발해인이

 

발해인.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여기는 대성인이 계신 곳이다! 어떻게 이럴 수 있느냐!' 라며

 

공자의 무덤을 도굴하려는 병사들을 막아섰다.

 

 

당시 공자의 무덤을 지켜야 할 송나라 병사들과 공자의 후손들은

 

금나라 군대에 저항할 생각을 하지 않고 도망간 상황이었으니

 

만일 한족들이 오랑캐라고 깔보던 발해인 고경예가 

 

약탈할 생각에 흥분한 병사들을

 

자신의 안위를 걱정하지 않고 말리지 않았더라면

 

공자의 무덤은 옛날 옛적에 도굴되고 파괴되었을 것이다.

 

 

 

이 뿐만이 아니다.

 

고려와 조선은 비록 공자가 이 땅의 인물이 아니지만

 

그래도 인류의 보편적인 가치에 부합하는 훌륭한 성인이라는 점에서

 

20231012120153-13380.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향교마다 매년 공자를 기념하는 제사인 석존대제를 지내주었을 뿐만 아니라,

 

국가적으로도 공자를 비롯한 유학의 성현들을 위해 문묘 제례악을 성대하게 거행하였다.

 

 

20100303002273_0.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천 년 가까운 세월 동안, 한반도에서는 많은 일들이 벌어졌고

 

한국이 중국을 적성국으로 인식하였음에도

 

'그래도 공자는 존경받을 가치가 있는 성인이다' 라며

 

지금까지 문묘제례악의 기반은 한 번도 단절되지 않고

 

계속해서 거행해오고 있는 상황이다.

 

 

그에 반해 자신들만이 문명인이라고 자부심을 갖던 한족들은 어떠한가

 

 

60b047621385d2738276.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국공 내전 이후 모택동이가 중국을 지배하게 되면서

 

모택동 사상은 중국의 새로운 가치가 되었고

 

모택동이를 우상화 하는데 유학의 내용이 방해가 되자

 

 

FTBS2FMKF5FTFKNLEWRUAB2FVA.png.ren.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저 사상은 해로운 사상이며, 저 귀신은 봉건적 잔재일 뿐이다' 라며

 

 

1787474e13245df6c.jp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공자의 무덤마저 파괴하는 만행을 저지르고야 만다.

 

 

그렇게도 자신들만이 문명인이라고 자부하면서

 

다른 이들을 모조리 오랑캐로 비하하던 한족들은

 

정작 자신들의 근본인 유학을 탄압하고 공자의 무덤까지 파괴했던 반면,

 

 

비록 한족들에게 오랑캐라고 멸시당하고 비하당했음에도

 

이 땅의 문화와 사상, 위인이 아닐지언정

 

공자의 사상이 인류 보편적인 가치에 부합한다는 점에서

 

끝까지 유학을 중시하고, 공자를 존경했던 한국인들의 대조를 보느라면

 

누가 오랑캐고 누가 문명인인지 모르겠다.

 

 

unnamed.png 자, 이제 누가 문명인이고 오랑캐지?

 

 

오늘날 중국이 문화대혁명으로 자신들의 문화 유산을 죄다 박살낸 이후

 

이제 와서 자신들이 때려부순 것들이 아쉬웠는지

 

다시금 유학과 공자를 강조하는 상황이다.

 

 

90년대 중국에서 한국의 문묘 제례악들을 보고 갔었는데

 

오늘날 중국에서 문묘 제례악을 복원하려고 애쓴다는 소식을 들으면


참으로 쓴웃음이 나올 뿐이다.

댓글 2

Chovy 2024.04.09. 11:19
그냥 문혁 전후로 중국과 중화세계관은 분단됐다 보는 게 맞지 싶음

비난하고 뭐 할 것도 없는 중화지역 그 스스로가 만든 결과물이니
댓글
일관성 2024.04.09. 13:58
 Chovy
ㅇㅇ 문혁은 ㄹㅇ 이전의 중국문명이랑 거의 분리된 수준으로 여파가 큼
물론 마오쩌둥 시대 이전까지 중국의 가장 큰 인습이였던 심한 남존여비 사상 타파되었다는 장점이 있긴 한데 단점이 너무 커서 지금 중국 공산당에서도 문혁은 비판대상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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